청소년 문화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청소년 문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갖는다.
2)프랑크푸르트학파 (=후기 마르크스주의)
-현대사회에서 자본가들은 대중문화를 통해 행위를 조정하고 조작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허위의식에 종속 될 수밖에 없다고 보는 시각.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을 핵심적인 개념으로 사용
-상품화된 문화가 어떻게 대중을 통제하고 지배하는지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짐
$엘리트주의적 비판론 자들이 대중문화가 문화적 전통과 사회적 권위에 위험을 가한다고 염려한 반면, 프랑크푸르트학파는 오히려 그 반대로 대중문화가 사회적 위배 질서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
3. 구조주의
-겉으로 드러난 문화현상의 기저에는 반드시 문화현상을 가능하게 하는 심층적인 원리나 체계가 존재한다는 점을 강조한 이론
구조란? 겉으로 드러난 표피적 현상의 밑바닥에 존재하면서 그 표피적 현상을 가능하게 하는 체계.
-겉으로 표현된 문화적 표상 속에 숨겨져 있는 사회적 관계와 구조가 문화현상을 결정짓는 본질이므로 이것을 드러내는 것이 올바른 문화 분석 이라 생각. 그러다 보니 문화수용 주체에 대한 수동적 존재로 받아들인다는 반 인간주의적 비판도 받고 있음.
4. 문화주의
-대중과 대중문화를 전혀 다르게 정의하고 바라본다.
즉, 대중을 능동적이고 저항적인 잠재력을 지닌 존재로 파악하고 있으며, 대중문화는 조작된 문화가 아닌 대중에 의해 만들어진 아래로부터의 문화이다.
-대중을 문화수용의 주체자로 대중문화를 대중의 자발적 의지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로 규정
5. 후기 구조주의
; 문화적 현사의 배면에 있는 의미들을 완벽하게 잡아둘 수 있는 숨겨진 구조가 있다는 것을 (구조주의) 거부하며, 의미는 항상 변하기 때문에 의미를 해석한다는 것은 끊임없는 흐름의 순간적 정지일 따름이라고 생각함.
6. 포스트모더니즘
-고급문화와 대중문화간의 경계와 구분을 인정하지 않고 있음
-문화 간의 경계를 부정하는 인식은 최근 크로스 오버, 퓨전 같은 새로운 문화탄생의 배경이 되기도 함.
-포스트모더니즘은 고급 모더니즘의 경직성을 거부하는 세대로부터 나왔다고 할 수 있음.
-다양한 장르가 서로 연결되고 결합되는 새로운 실험적 시도로 나타나게 됨.
-포스트모더니즘은 오늘날 이 문화적 조류의 최전선에 있는 청소년 문화에 대한 다양한 해석과 이론을 제공해 주고 있다.
어른과 다른 이질적인 문화소비 양식 뿐만 아니라 생산자로도 경계를 뛰어넘는 청소년 문화에 대한적지 않은 시사점도 바로 포스트모더니즘의 가장 큰 의의라 할 수 있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026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