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메세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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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 메세나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전환기의 기업메세나 활동
2. 기업메세나협의회의 설립배경 및 주요 사업현황
3. 주요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현황
1)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현황
2) 마케팅 접목 메세나 사례
4. 기업메세나 활동의 새로운 대안 - 1기업1문화 운동
1) 한국 기업의 경쟁력, 이제 가격이 아니라 문화다
2) 한국 기업의 공동마케팅 전략으로서의 1사1문화 운동

본문내용

접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2) 한국 기업의 공동마케팅 전략으로서의 1사1문화 운동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를 심어주면 그 나라에서 만든 모든 상품을 신뢰하고 선호하게 된다.
그러나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는 기업 혼자의 힘으로 만들어낼 수 없다.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를 창출하는 일은 기업 전체의 공동이익이 걸려 있다.
기 소르망 프랑스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문명비평가
은 세계시장에서 우리 나라 기업이 고부가가치 시장으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이미지를 가져야 할 것을 역설한 바 있다. 이는 지식기반 사회에서 기업의 문화적 이미지가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갖는 중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시장에서 우리 나라 기업이 경쟁력을 갖도록 하기 위해 기업의 문화적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서 문화예술을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그렇다면 무엇을 통해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를 심어줄 것인가? 앞서 한류열풍을 예로 들었는데, 한류열풍은 우리 나라의 대중문화가 이들 나라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선진국에서도 통할 것인가? 대답은 아직 선진국에서 우리 나라의 대중문화는 경쟁력이 없다는 것이다. 이는 우리 나라의 문화산업 정책이 World Minor, Asia Major를 전략적 목표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도 단적으로 드러난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가장 한국적이기 때문에 가장 세계적일 수 있는 문화예술이 있다. 우리가 문화예술을 어떻게 키워내느냐에 따라 선진국에서 한류열풍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일례로 일본이 경제동물이라는 오명에서 벗어나 문화국가로서의 이미지로 넘어갔던 과정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들은 스시, 가부끼, 후지산, 스모, 닌자 등 서양인이 동양에 대해 갖고 있는 신비감, 즉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을 적극 활용하였고 기업들이 공동으로 세계 각국의 주요 도시에서 일본문화 주간을 열어 문화 이미지를 심어나갔다.
참고2. 일본문화 주간을 통한 공동마케팅 전략
ㅇ 일본기업들은 외국의 같은 도시에 지사를 두고 있는 경우 서로 공동출자를 해서 일본문화 주간을 개최하였다.
ㅇ 일본문화 주간은 서양인들의 오리엔탈리즘을 자극해서 일본에 대한 문화적 이미지를 강화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ㅇ 프로그램은 도시의 일정한 구역을 선정하고 여기에서 일본문화 축제를 여는 것이다. 일본의 전통문화 및 이를 현대화한 문화예술을 보여주고 일본음식 등을 제공하며 이러한 행사를 후원함으로써 일본기업들이 그 도시의 문화복지에 기여하고 있는 점을 부각시켰다.
ㅇ 이 사업은 각 기업의 광고비 및 판촉비용으로 지출되었으며 대대적인 성공을 거두어 각국에서 일본문화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일본상품에 대한 소비를 진작시켰다.
기 소르망은 한 인터뷰 기사에서 한국 문화예술은 일본 문화예술에 비해 국제적인 경쟁력은 있으나 현대화 되어있지 않고 잘 알려져 있지 않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다. 이는 세계시장에 대한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에서 우리 나라 문화예술이 갖는 잠재력과 한계를 동시에 보여주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지금 한국문화 주간을 선진국의 주요 도시에서 개최한다면 무엇을 보여줄 수 있는가? 최근 난타, 명성황후 등 전통문화를 소재로 현대화한 문화예술 작품들은 우리 나라 문화예술의 잠재력을 현실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예들이다. 그러나 이러한 작품들은 소수에 불과하다. 기업은 이러한 작품들이 만들어지기를 기다려야 할 것인가?
기업은 그 동안 불분명한 목적을 갖고 지출해왔던 문화예술 지원비용을 이러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데 집중함으로써 그 시기를 보다 앞당길 수 있다. 여기에 한국기업들의 공동마케팅 전략으로서 1기업1문화 운동의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과 전략에 따라 1기업1문화 운동은 두 가지 방향에서 전개될 예정이다.
① 마케팅 관점에서 기업 문화예술 지원 특성화
기업 문화예술 지원을 마케팅 전략과 연계하기 위해 기업 문화예술 지원에 대한 내부적인 구조조정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기업 문화재단이 있는 경우든 없는 경우든 기업 홍보실 및 마케팅 부서에서 협찬금으로 나가는 문화예술 지원 내역에 대한 자체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협찬금이 얼마나, 그리고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으로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자사 상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 이미지에 효과적인 지원 분야를 가능한 한 좁히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기업 문화예술 지원을 특성화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질적으로 우수한 문화예술의 국제경쟁력은 한류열풍에서 보듯 한국 기업이 보다 손쉽게 마케팅을 벌여나갈 수 있는 문화자본을 구축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② 경제정책의 일환으로서 문화외교에 대한 공동지원
문화예술을 통한 국가의 문화적 이미지 제고는 정책적으로 문화외교 또는 국제 문화교류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한국교류재단이 외교통상부 산하에 설립되어 있는 것은 기업의 해외 마케팅 전략에서 문화예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의 관심과 일맥상통한다. 또한 문화관광부의 국제교류 부서나 한국의 문화 이미지를 만들어내고자 하는 사업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정부의 이러한 노력은 분산되어 있으며 문화부문에 대한 정부재원이 취약하여 소기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은 문화외교를 경제정책의 일환으로 인식하고 이 부문에 대한 공동지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림2> 1기업1문화 운동의 의의
지금까지 1970년대 이후 기업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메세나 개념의 변천을 짚어 보았다. 기업들은 생존의 압박감 속에서 기업메세나 활동에 마케팅 요소를 가미하였다. 그러나 국가와 기업이 공동운명체라는 사실은 메세나 활동이 기업수준에서만 국한될 수 없음을 말해준다. 이러한 현실진단 결과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는 국가경쟁력 배양을 도모하는 문화외교에 있어서 기업들의 역할을 강조하는 1기업1문화 운동을 전개함과 아울러 기업메세나 운동의 새로운 개념을 개척하고 있다. 1기업1문화 운동은 국가의 존망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선언이나 구호에만 머물 수 없다. 1기업1문화 운동에 각계의 많은 지원과 관심이 필요한 대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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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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