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봉사적 통전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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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명봉사적 통전선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서론

II본론

III결론

본문내용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생명을 살리려는 선교는 생명의 특성을 살린 생명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가동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일반 환경 운동, 자연 보호 운동, 생태 운동, 녹색 운동, 생명 운동, 영성 운동 등을 네트워크로 묶는 일이다. 지구 공동체의 파멸 위기에서 각 운동 단체(조직)의 이념이나 사상, 운동 방식이 다를지라도 하나의 공통 사항을 정하고 연대하고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이다. 생명이나 생태에 대한 연구 즉 과학 및 과학 기술계의 연구나 종교계의 연구를 네트워크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명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분석하고 이해하여 연구 운동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생태적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는 통전 선교는 지역에 있는 교회와 기독교 기관을 전략적으로 활용한다. 그러나 교회와 단체들이 하나님의 주권적 선교를 제한하거나 생명 살림에 반하는 행위를 할 경우 하나님은 세속적 단체들을 선교의 도구로 눈에 띄게 활용하실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지역 교회는 시대의 징조를 분별하여 하나님께서 어떻게 선교하시는가를 살피고 하나님의 구원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할 것이다.
넷째, 생명 살림의 통전 선교는 지역에 있는 지방 자치 단체와 시민 단체와 더불어 공동 선을 수행하는 활동이다. 세속적 시민 단체도 하나님의 주권 영역에 속하여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하나님의 도구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이런 단체와 협력하여 지역 발전에 헌신할 수 있다. 그 동안 생명 죽임의 현상을 극복하기 위하여 시민 단체가 정치 민주화, 정의 사회, 인권과 복지, 생태 환경의 보전, 평화와 통일 운동 등을 진척시켜 공동 선을 증진시켰다. 이러한 활동은 교회 입장에서 신학적으로 볼 때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는 과정이다. 다섯째, 생명 살림의 통전 선교는 네트워크 구축과 연대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하나님의 선교는 교회 및 기독교 단체의 연대망(국내 각 교단들, 세계 교회들, WCC, CCA, WARC, 조선그리스도교연맹 등)을 통하여, 그리고 각종 시민 사회 단체는 물론 지자체(국가, 시, 도, 군)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선교를 추진한다. 또한 생명 살림의 선교는 네트워크와 연대 구축의 전략이 필수적이다. 제3세계인 베트남의 경우 가난한 자의 생존이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NGO들이 지원해야 한다.40) 이러한 맥락에서 세계적 네트워크와 관계망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국제적 NGO와 연관을 맺고 유기적이고 총체적인 지구 생명 공동체를 네트워크화할 필요가 있다.
d) 구체적 실천
여기에서는 환경, 자연, 생태 선교와 관련하여 몇 가지 경우를 살펴보려 한다. 환경이나 자연 혹은 생태계에 대한 선교 전략이나 구체적 실천은 그 조직이 어떠한 목표와 지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다. 즉 운동의 목표가 환경 관리주의냐 환경주의냐 혹은 생태주의냐에 따라 실천 사항의 우선 순위가 달라질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행해야 할 선교 목록을 몇 가지만 정리하려고 한다.41)
첫째, 교회는 성도들이 환경 의식, 자연 의식, 생태 의식, 생명 의식을 갖도록 교육을 시켜야 한다. 둘째, 개인 그리스도인이나 교회가 생활 양식을 바꾸어야 한다. 소비주의 문화에 익숙한 삶을 바꾸어 낭비를 줄이고 간소하고 절제된 생활을 해야 할 것이다. 최소 필요한 만큼의 소비를 하여 자원을 아끼고(자동차 등) 주위나 제3세계의 가난한 사람들과 나누는 삶이 중요하다. 셋째, 친생태적 삶이 이루어지고 확산되도록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면 유기 농산물 혹은 친환경 농산물 먹기 운동, 공해 식품 먹지 않기 운동 등을 통하여 친환경적 삶이 진작되도록 해야 한다. 넷째, 사람들과 더불어 지역 사회를 생태 공동체로 만들어 가면서 경제적 나눔과 평화와 생명을 일구는 삶이 필요하다. 더 나가서 자급자족하는 생활 공동체를 지향하여 상공 문명을 생명 문명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다섯째, 생태적 입법 운동과 주창 활동을 해야 한다. 국가나 지역 단위에서 행하는 반생태적 사업에 대하여 법으로 막는다든가 생태적 주창을 해야 한다. 여섯째, 교회는 예를 들면 '생태 보전을 위한 위원회' 등을 조직하여 지역 사회(교회, 지자체, 시민 단체 등)와 긴밀하게 협조, 연대하여 생태적 선교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생명 죽임이 일상화되는 지구화 시대에 선교가 위기를 맞고 있다. 그 동안 선교학계는 통전적 선교 운동을 통하여 선교가 고유하게 갖는 복음화에 집중하고 또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통전적 복음 운동은 전도와 사회적 책임 혹은 교회와 사회 등 이원화된 논리를 가짐으로써 그 한계가 드러나고 있다.
이러한 선교신학적 상황에서 환경 오염, 자연 파괴 및 생태계 위기 등 생명 죽임의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총체적으로 생명을 살리려는 선교가 요청되는 것이다. 필자는 이를 '생명 봉사적 통전 선교'라는 이름으로 개념화하였다. 이를 기획하기 위하여 필자는 기존의 통전 선교를 이분적 통전 선교로 비판하고 생명 살림을 추동할 수 있는 개념 특히 하나님과 그리스도(메시야) 등의 개념을 새롭게 정리하였다.
그러나 대개 교회나 선교 현장에서는 낡은 패러다임과 새로운 패러다임이 병존하여 사용되고 있다. 한국 교회 선교 현장에서는 영혼 구원 선교와 교회 개척 선교, 그리고 사회 선교 등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생태 선교는 환경 선교라는 이름으로 사회 선교에 포함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선교적 환경 선교는 환경 관리주의와 환경주의에 뿌리를 두어, 근본적인 생태 문제를 극복하는 데 한계를 갖는다. 앞으로는 이들과 근본이 다른 생태주의 관점에서 생태 선교 역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생태 선교를 실천하는 선교사는 녹색 메시야 예수님의 영성을 갖추어야 한다. 녹색 메시야의 영성은 성육신과 자기 비움의 생태적 영성이다. 이러한 영성은 생태적 예배를 통하여 내적 풍요를 누릴 때 갖추게 된다. 오늘날 생명 죽임의 시대에 성령님의 선교적 능력을 기대하며 교회는 정의와 평화를 세우고 생태계를 보전하려는 생명 봉사적 통전 선교를 실천해야 할 것이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1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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