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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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조사론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과학과 조사방법론


제1절 과학이란 무엇인가?
1. 과학의 대상
인문학은 전통적으로 과학으로 불리지 않았는데 사회과학은 자연과학의 발전에 영향을 받아 19C말에서 20세기 초에 생겼다. 조사방법이란 어떤 현상을 아는 방법을 말하며 이는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어떤 현상을 어떻게 알아보며 그 과정을 수행할 것인가를 미리 결정하고 실체를 파악하는 것이다. 즉 무등산에 사는 식물을 조사하는 방법은 직접 무등산에 가서 보거나 무등산을 잘 아는 사람에게 간접적으로 듣는 방법이 있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아는 지식이란 직접 체험한 것보다 누군가 말한 것을 듣고 받아들임으로 형성되는데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모두 진실인가라고 묻게 되면 진실인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지식은 절대불변의 진리라는 것에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에 의한 보편적인 것을 받아들인 것을 말하는데 이중 편견처럼 그릇된 것일 수도 있다.
즉 우리가 어떤 현상을 아는 방법은 합의적 실제(사회구성원에 합의에 의해 형성된 보편적인 지식, 1+1=2)와, 경험적 실제(자신이 직접 경험한 지식-관찰)를 통해 알 수 있다. 어떤 재료로 만든지 모르고 먹은 튀김이 매우 맛있다면 이는 경험적 실제인데, 그 재료가 굼벵이로 만들었다는 사실을 알고 혐오감에 휩싸인다면 이는 굼벵이에 관련된 합의적 실제의 영향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굼벵이에 대한 간접적으로 받아들인 지식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굼벵이가 먹기에 좋다거나 나쁘다는 것을 조사방법을 통해 우리가 검증하는 과정이 조사방법론이다. 즉 과학은 경험적 실제와 합의적 실제 두가지 모두에 접근법을 제공하는데 그 기초는 관찰을 통해 경험적으로 입증하는 방법과 논리적으로 입증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즉 과학의 본질은 논리와 경험이므로 납득할 만해야 하고 우리가 관찰하고 경험한 것과 일치해야 한다.
과학(Science)은 논리 경험에 따른 체계적인 지식습득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는데 이 체계는 이론(과학적)의 제시와 이를 검정하는데 필요한 자료수집 수집한 자료의 분석을 통한 이론의 검정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론이란 --한다라고 정의 하는 것으로 이는 논리적 측면 즉 논리적 절차에 따라 이론을 만들게 된다. 자료수집은 이론과 관계된 것들을 관찰하여 그 결과를 모으는 것으로 조사방법론은 자료수집과정에 적용된다. 또한 자료분석은 관찰된 자료의 유형을 찾는 것인데 유형이란 어떤 현상의 패턴을 뜻한다. 이는 통계에 의해 분석할 수 있고 분석이 끝나면 이를 다시 이론에 적용시킴으로 이론을 검정하고 확대 재생산하게 된다.
과학이란 어떤 사물을 안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학문과 같은 뜻이며 자연과학이라 하면 자연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기술하고 거기에서 규칙성을 발견하는 학문이라면 사회과학은 사회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하고 기술하여 그 규칙성을 발견하는 학문으로 그 연구대상이 변화가 가능하므로 규칙성도 변화가 가능하다.
2. 과학의 정의
1) 내용중심의 정의 : 체계화된 사실적 지식으로 정의하는데 이는 과학으로서 가치와 문제가 관련되어진다. 과학은 ~이 ~~게 되어있다라고 기술하거나 서술하는 것으로 영어로 What is --이고, 가치는 ~이 ~해야 한다 라는 처방이나 당위로써 what should be~로 표현된다. 즉 사회적으로 봉사를 ~이상 한 사람들을 조사했더니 90%가 만족한 삶을 살고 있었다.는 과학이고 사람은 착하게 살아야 한다는 가치이다. 일본 731부대의 생체실험은 과학적으로 가치는 있으나 윤리적인 가치에 있어서 충격적인 사건이다. 즉 어디에 중요한 가치를 둘것이냐는 매우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문제이다. 그렇기에 같은 대상을 보더라도 관점이 다르면 가치도 다르게 된다. 체계화된 사실적 지식이란 A →B, 이고 A→C라면 A→B,C이고 C→D라면 A→D이다.하고 체계적으로 쌓은 지식이면서 인간생활에 도움이 되는 것을 말한다.
2) 과정중심 정의 :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 연구를 수행하는가를 중심으로 하는 정으로 조사방법론은 과정중심의 정의와 일맥상통한다. 즉 실증적 현상에 대한 객관적 조사방법이라고 과학을 정의한다. 즉 과학은 논리적 실증주의를 기반으로 한 일련의 과정으로 논리적이란 연구자들이 변인들간의 관계를 논리적으로 타당한지를 끊임없이 묻고 이에따른 결과를 믿을 수 있도록 연구과정을 끝없이 객관화하고 점검하게 된다.
3) 통합적 관점의 정의 : 과학을 내용이나 과정 어느 한곳에 바라보지 않고 두가지 모두 수용하여 통합적으로 정의한 것으로 과학이란 연구주체와 대상에 상관없이 진리, 본성, 본질, 법칙을 찾아내기 위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정의한다.
3. 과학의 목표
과학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에 내재한 진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인간의 노력인데 그렇다면 윤리적, 종교적, 과학적 주장들이 모두 진리인가라고 묻는다면? 한국사람은 식민지 지배를 받았으므로 피해의식이 있다.라는 주장은 맞지 않지만 식민지 지배를 받은 나라의 국민들은 피해의식이 강한 편이다라는 주장은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일반화된 지식이나 이론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일반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것들이 모두 진리라고 물을 때 쿤이란 학자는 객관적인 진리는 없다라고 한다. 즉 시대에 따라 절대의 진리가 달라지거나 바뀌게 되기 때문이다.
패러다임 : 준거틀, 사조, 지배적인 관점의 의미로 쓰이는데 이는 한시대를 지배하는 기본의식이나 원칙으로 조선시대를 지배하던 양반사회에서의 준거틀은 갑오경장 이후 바뀌게 되고, 지금 재조명 되고 있는 인혁당 사건은 정치패러다임이 변함으로 다른 시각 내지는 보다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건을 보게 하다. 관찰은 ~게 해야한다는 주장은 패러다임에 따라 시행된다. 우리가 과학에 대해 알고있는 것들은 점차적인 지식습득에 따른 축적에 의해 발전된 것이라고 생각하나 쿤이란 학자가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논했듯이 객관적인 진리는 없고 끈임없는 지식의 생산과 이론은 발전하다가 전혀 새로운 관점에서 다른 이론이 등장으로 단절되고 서로 비교평가 할 수 없게 되며 이 새로운 이론에 대해 그 시대의 주류를 이루는 학자들들이 그렇다고 인정하면 진리가 되게된다.
1) 과학은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목표를 둔다. 즉 왜?에 대한 대답이 이해하고 난후 설명으로 가능해진다. 즉 원인과 결과란 현상에 대한 인과관계를 설명하는게 목적이 된다. 즉 과학은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 후 논리적인 기술을 통해 현상이해와 설명을 하고자 노력하며 그후 반복된 검증을 통해 규칙을 발견하고 이것으로 일반적인 지식이나 이론으로 일반화하게 된다.
2) 과학은 과거의 사실에 대한 원인과 결과를 따지는 것 즉 설명을 하는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결과를 도출하여 예측을 하는 것이 목표이고 이를 통해 통제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일반화된 이론을 통해 다른 대상, 다른상황에서도 같은 현상이 발생할 것인지 예측하고 이의 적절한 통제를 위해 필요한 것을 파악하는 과정이 과학적인 연구의 목표가 된다. 즉 대상을 이해 및 설명하고 이를 통해 예측 및 통제를 하기 위한 것이다.
4. 지식을 얻는 방법
과학은 지식추구의 도구로 이를 추구하는 방법은 과학적 방법외에도 관습에 의한 방법, 권위에 의한 방법, 직관에 의한 방법등이 있다.
1) 관습에 의한 방법 : 사회적으로 이미 형성되어 내려온 관습이나 진리라고 믿어온 것을 지식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으로 천동설이 그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는데 관습에 의한 지식은 반드시 옳은 것이 아닐 수도 있기에 기존 지식에 반대되는 의견이 나올 때 정당한 근거를 제시하기 힘들고 그 새로운 의견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예) 여성이 생리기간 중에는 운동능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해왔는데 운동선수들을 연구한 결과는 오히려 이와 반대로 나타남, 옛날 서부영화를 보면 인디안에 대한 묘사가 야만적이고 폭력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이런 영화에 의해 관습적으로 인디언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다. 그러나 미국 인디언 멸망사인 [운디드니에 나를 묻어주오]란 책을 보면 그들이 격어야 했던 파괴적인 역사와 미국 백인들의 잔인성, 그리고 인디언들의 자연과의 융화와 그들의 삶을 사랑했던 한 평범한 인간으로써의 고뇌를 볼수 있다.
2) 권위에 의한 방법 : 어떤 부분의 권위자나 전문가가 주장하는 의견을 진로로 받아들이거나 믿을 만한 정보의 출처를 이용하여 그 정보를 진리로 받아들이는 방법인데 이는 갇은 목적을 갖고 있더라도 서로 궁극적인 가치나 목적이 다르거나, 같은 목적을 가지더라도 권위자들의 지식 원천이 다른 경우 의견이 다르고 대립하게 된다. 이 방법은 우리 사회에 만연하고 있는 --신드롬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광고에도 이 방법을 많이 쓰는데 무슨 박사가 발견한 어떤 균이 병을 일으키는데 이를 효과적으로 억제하는 어떤 음료수... 하면서 그 상품을 실제로 그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한다. 권위에 의한 방법의 대표적인 예는 종교에 대한 지식이라 하겠다. 성직자의 말이나 경전은 그 신도들에게는 가장 믿을 만한 지식이 되는데 이에따라 각 종교간의 다름에 따른 대립이 현 인류사회의 만연하고 있는 종교갈등으로 표출된다.
3) 직관에 의한 방법 : 지구는 둥글다와 같은 확실한 명제에 바탕을 두고 지식을 발전시켜 나가는 방법이다. 이 방법이 맹점은 바탕으로 하는 명제가 잘못된 경우 그로 인해 파생된 지식은 모두 거짓이 된다. 진화론의 경우 창조론과 격렬한 논쟁속에 우위를 점하고 있다. 다윈의 발표이후 이 이론에 입각한 많은 연구들이 행해졌다. 하지만 결정적인 진화과정의 연결고리의 부재로 창조론은 물론 외계문화이식설 등의 잦은 도전을 받고 있다. 미확인 물체에 대한 연구자들이 내세우는 가설이나 주장또한 그렇다. 화성에 사람 얼굴모양이 있고 피라미드가 존재한다는 주장이 여러 책에 언급되고 있으나 화성탐사선의 실제 화면에는 그러한 것들이 보이지 않는다고 발표되어서 그 논쟁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 학자들의 연구가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4) 과학적 방법 : 현상-개념-가설-검증등의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단계를 거쳐 이론을 도출하는 방법으로 가설검증 과정을 통해 명제의 정확성을 확보할 수 있게 한다. 사람의 수면시간의 정서적, 인지적인 면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실험 대조를 통해 수면과의 상관관계를 검증하고 그 영향에 대한 이론을 정립할 수 있게 된다.
5. 일상적인 탐구에서의 오류 및 해결방안
1) 부정확한 관찰 : 과학적인 탐구가 아닌 일상생활의 탐구는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관찰을 하게 되는데 이 경우 지난시간의 교수님의 옷차림에 대한 질문의 예에 대한 답처럼 기억이나 경험한 사례에 대해서 관찰하게 되고 이는 부정확한 관찰을 유발한다. 즉 과학은 의식적인 관찰로 기록을 하게 되며 그 과정에 정확한 측정을 하기 위한 정밀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지만 일상적인 관찰은 무의식적으로 관찰하게되고 이를 기억에 의지하게 되므로 부정확한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2) 과잉일반화 : 과학의 경우 관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인과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무작위로 표본을 선정하여 객관성의 확립과 조사결과의 일반화하는데 오류를 최소화하고 반복적인 조사를 통해 검증하는데 비해 일상적인 탐구의 경우 경험되거나 관찰되어지는 몇가지 사례만을 가지고 모든 것에 적용하는 일반화를 시키게 된다. 즉 과잉일반화란 몇몇 사람의 이야기를 모든 사람이 그렇게 말한다고 단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는 극히 적은 몇 개의 사례를 가지고 일반화시키는 것이다.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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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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