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진의 기본개념>!!!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디지털 사진의 기본개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디지털 카메라란 무엇일까요?
디지털 카메라란 무엇일까요?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에 사용하는 필름카메라와 무엇이 틀리고 무엇이 좋은지 모르겠어요?라는 의문은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품게 되는 질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주위에서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카메라라고 자꾸만 이야기들 하니깐 디지털 카메라를 구입은 해야는 겠는데 시중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일반 컴팩트형 자동 카메라와 비슷한 제품이 가격은 몇배나 차이가 나게 되니 선뜻 구입하기가 쉽지만은 않은게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카메라는 기존 필름을 사용하는 카메라와 어떤 점이 차이가 나는지 어떤 면에서 좋은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두 개의 이미지는 컴팩트형 디지털 카메라인 소니사의 DSC-P1과 렌즈교환식 디지털 카메라인 캐논사의 EOS D30의 내부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사용하는 렌즈와 뷰파인더 그리고 인포메이션 액정화면등 밖으로 보여지는 외형적인 모습은 디지털 카메라와 일반 필름카메라와의 차이점은 크게 나고 있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디지털 카메라와 일반 필름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어디에 있을까요? 일반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CCD와 필름에 있을 것입니다.

기존 아날로그 카메라가 빛을 필름에 투영하여 일어나는 화학적인 변화를 통해 이미지를 기록하는 방식임에 반해 디지털 카메라는 렌즈를 통해 들어온 빛을 CCD라고 하는 이미지 센서가 받아들여 이를 전기적인 신호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렇게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된 이미지 데이터는 0과 1의 신호로 변환된 디지털 신호로써 여러번의 복사와 이동 그리고 장기간 보존시에도 원본과 동일한 사진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 카메라와 디지털 카메라의 또한가지의 큰 차이점을 들라면 저장 방식에 있습니다. 기존 일반 카메라는 사진 이미지를 필름에 저장되어 보존하는 반면 디지털 카메라는 CCD를 통해 받아진 데이터를 별도의 메모리에 저장을 합니다. 이러한 디지털 카메라에 사용되는 메모리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용용도는 CCD를 통해 받아진 영상 데이터를 저장한다는 것에는 동일하며, 메모리의 종류에 대해서는 좀더 뒤에 자세히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디지털 카메라의 메모리 카드는 일반 필름과는 달리 이미지를 삭제하여 다른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무한 대의 사진을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와 쉽게 연결되어 편하고 빠르게 이미지를 컴퓨터에 전송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가지의 큰 차이점은 디지털 카메라의 제품 뒷면에 위치하고 있는 액정화면을 들 수 있을 것입니다. 디지털 카메라에 장착된 액정화면은 사용자가 사진을 찍고 난 즉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액정화면의 장점은 디지털 카메라 사용자가 체감적으로 느낄 수 있는 디지털 카메라의 최고의 장점으로써 일반 필름 사용자의 경우 사진을 촬영하고 촬영한 사진을 보기 위해서는 며칠 심지어는 카메라에 감겨있는 필름을 다 인화하기 위해서 몇 달의 시간을 기다려야 하지만 디지털 카메라의 경우 사진을 촬영한 그 즉시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여 잘못 촬영된 사진의 경우 즉시 확인하여 다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진의 인화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찍고 싶은 사진을 마음껏 찍을 수 있고 마음에 드는 사진만 골라서 최근 유행하고 있는 사진 인화사이트에 인화하게 되면 일반 필름 사진과 똑같은 현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오히려 경제적인 면에 있어서도 장점이 있게 됩니다.

사용하는 배터리에 있어서도 차이가 나게 됩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소형 리튬이온 건전지를 사용하는 일반 컴팩트형 카메라와는 달리 많은 전원을 요구하기 때문에 용량이 큰 건전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AA형 건전지 4개를 사용하는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알카라인 건전지로는 50 ~ 60장정도밖에 촬영할 수 없기 때문에 니켈수소 충전지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부분은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디지털 카메라는 내부적인 면에 있어서 기존 필름을 사용하는 아날로그 방식의 카메라와 차이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진을 촬영하고 촬영한 사진을 보고 즐긴다는 카메라의 기본적인 사용용도에 있어서는 동일합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이러한 촬영한 사진을 좀더 빠르고 편리하게 또한 컴퓨터와 TV같은 AV기기등에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더욱 유연한 사용법과 활용법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 기초 상식
▷디지털카메라엔 필름이 없다
화상을 기록하는 필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큰 이유입니다. 일반적으로 35mm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점은 디지탈 카메라는 촬영한 화상을 필름에 기록하지 않는 것입니다. 기록 매체에 디지털 처리한 화상을 저장 합니다. 화상을 디지털 신호로 변환시키는 CCD(Charged Coupled Device : 전하결합소자)라는 부품은 일반 카메라의 필름만큼 중요한 부분입니다.
▷화소수가 선명도를 결정
"과연 그 정도로 고화소가 필요할까?", "찍은 사진을 A3 Size까지 확대하여 프린트할 것도 아닌데?", "PC에 저장하여 활용하는데도, 그 정도 고화소가 필요한가?"

본문내용

됩니다.
▷디지털카메라의 힘『배터리』
콤팩트하고 편리한 디지털카메라도 배터리가 없으면 무용지물
디지털카메라는 배터리 소비량이 많기에 예비 배터리가 필요하고 구입할 때, 해당 기종의 배터리 특징도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 카메라도 거의 배터리를 사용하지만 디지털카메라는 모든 동작이 전기에 의해 이루어지기에 일반 카메라에 익숙한 사람일수록 배터리 소모 시간이 빠른데 놀랍니다. 뒷면의 액정화면을 장시간 켜 놓거나 줌 렌즈 조작을 빈번하게 하면 눈 깜작할 순간에 배터리가 없어져 버리게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디지털카메라는 단 3형 타입의 알칼리 전지와 충전지를 모두 쓸 수 있으나 개중에는 전용 배터리밖에 쓸 수 없는 것도 있습니다. 그런 기종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배터리가 없어져 버리면 근처 가게에서 쉽게 살 수 없어 곤란하게 됩니다. 그래서 구입 시에 어떤 배터리를 사용하며 교환은 어떤 배터리여야 하는지를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디지털카메라를 오래간만에 사용하게 되거나 장기 여행에 가지고 갈 경우에는 사전에 배터리를 충전시키든지 예비 배터리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배터리의 문제는 카메라의 활용에 크게 좌우하는 사항이므로 유념해 두어야 하겠습니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19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