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시험불안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시험 시간이 발표되면, 자기 실력을 발휘할 기회로 생각하여 시험을 치르는 때를 기다리는 학생들이 있는가 하면, 시험이란 말을 듣거나 시험 시간이 발표되면 불안해하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 준비를 잘 한 학생들도 시험 시기가 되면 불안해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우리의 대부분은 시험 전 그리고 시험 동안 약간의 긴장 혹은 불안을 경험합니다. 긴장과 불안은 우리에게 동기를 부여하기도 하고, 때로는 정신을 집중하여 공부하게끔 만들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도가 높은 불안은 시험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이 느끼는 시험 불안이 준비 부족에서 오는 것인지, 아니면 시험에 대한 과잉 반응, 공포에서 오는 것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부적절한 준비 부족으로 오는 불안은 적절한 공부를 통해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부를 많이 했는데도 불안하다면, 여러분은 시험 불안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1. 시험에 대한 공포에서 탈출하라.

공부를 전혀 하지 않은 학생은 시험을 치든 안 치든 전혀 불안을 느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공부를 어느 정도 하는 학생이라면, 시험 시간표가 발표되고 시험이 다가올수록 점점 불안해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시험 전 여러분을 불안하게 만드는 요인이 준비 부족으로 인한 것이라면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간단한 방법으로 그것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중요한 것은 시험을 치기 전이나 칠 때, 어느 정도의 불안 또는 긴장감을 느끼는 것은 오히려 시험 치는 데 도움이 되며,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모르는 것이 약이라고 해서 시험 불안을 피하기 위해 공부를 포기할 수는 없습니다.
이제 시험에 대한 불안과 공포에서 탈출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살펴봅시다.

1) 미리미리 준비해 두세요.

미리미리 준비해 두는 것은 시험 불안을 감소시키는 데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준비를 많이 할수록, 불안의 수준은 낮아집니다. 더구나 미리 준비하는 것은 자신감을 높여 주어 효과적으로 시험을 치르도록 해 줍니다.

2) 주입식 벼락 공부를 하지 마세요.

이 방법이 아주 비효과적이라는 것을 여러분은 이미 경험했을 것입니다. 벼락치기 공부는 시험 하루 전에 밤을 새우면서 암기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벼락치기 공부를 하는 만큼 시험 불안은 더 강하게 나타날 것입니다.

3) 필요한 자료를 모두 공부하세요.

여러분이 평소에 잘 정리해 둔 과목별 노트를 공부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지만, 이것에 덧붙여 교과서, 참고서, 수업 시간에 나눠 준 유인물 등 모든 자료를 복습하세요.

4) 보고 또 보세요.

시험 범위 내에서 공부할 내용들을 한 번 보고, 두 번 보고, 계속 반복하여 공부하세요. 이때 비슷한 내용들끼리 묶어 보기도 하고, 차이점·유사점 등을 파악하도록 다른 방법으로 반복하세요. 반복하여 복습할 때, 이해를 먼저 한 후 기억·암기하도록 해야 합니다.

5) 친구들과 함께 시험에 대해서 말해 보세요.

공부할 내용에 대해서 서로 물어보아 대답해 보고, 이번 시험 문제에서 예상되는 문제를 각자 만들어서 서로 답해 보세요. 이렇게 작은 부분들이 모여지면 부분의 합 이상으로 효과를 볼 것입니다.

6) 시험 며칠 전부터는 12시 전에 자고 일찍 일어나세요.

평소에 12시 이후까지 공부한 학생이면 시험 며칠 전부터는 12시 전에 잠을 자고 일찍 일어나도록 하세요. 왜냐 하면, 12시 이후에는 여러분의 두뇌가 그 동안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야 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7) 심한 운동을 하지 마세요.

시험 공부 기간 중에 평소에 하지 않던 운동을 심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근육과 신경을 흥분시켜 중요한 내용의 이해와 기억에 방해를 됩니다. 맨손 체조나 걷기 등 가벼운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도록 하세요.

8) 독서 카드를 활용하세요.

중요한 내용을 카드에 적고 그것을 공부한 다음, 보지 않고 말로 설명해 보세요. 완전히 이해하고 설명할 때까지 이것을 반복하세요.

9) 예전의 시험지를 검토해 보세요.

여러분이 중간 고사, 기말 고사 그리고 모의 고사를 준비한다면, 이전에 친 시험지를 검토해 보세요. 어떤 문제들이 나왔는가? 틀린 문제는 어떤 것이었나? 그리고 출제되지 않은 문제 중에 출제될 수 있는 문제를 찾아보세요.

10) 시험 공부 기간 중에는 새로운 참고서나 문제집을 보지 마세요.

시험 공부를 위해서는 평소에 공부하던 노트나 수업 시간에 나누어 준 유인물, 그리고 늘 보던 참고서와 문제집으로 공부를 하세요.

2. 시험 중 불안감을 해소하자.

여러분은 시험지를 받으면 조금은 긴장되고 불안할 것입니다. 약간의 긴장은 시험 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정도가 높은 긴장과 불안은 시험을 망치게 하기도 합니다. 시험 치르는 방법과 대비 방법은 이미 앞에서 제시하였기 때문에 알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시험에 임할 때 자신감을 가지세요. 시험은 자신이 지금까지 준비한 것을 보여 주기 위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시험 시간 10분 전까지는 시험 공부를 하지 마세요. 이 시간에는 전 시간에 치른 시험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마세요.
단지 조용히 앉아서 마음의 안정을 찾으세요. 시험 치기 전에 급하게 본다고 해서 점수가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치는 동안 같은 자세를 하지 말고, 자세를 자주 바꾸어 보세요. 이렇게 하는 것은 기분을 바꾸어 주기도 하고 불안을 조금은 덜어 주기 때문이죠.

3. 스트레스와 머피의 법칙에서 벗어나자.

시험과 공부에 대한 압력, 자기 자신에 대한 자신의 기대, 다른 사람들이 거는 기대, 그리고 소음, 욕구, 좌절 등으로 여러분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것은 신체적·정신적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심장이 빠르게 뛰고, 피로감이 오고, 흥미가 떨어지고, 정신 집중이 저하되고, 무관심해집니다. 또한, 약물과 알코올 남용 및 과다 음주 및 흡연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는 반드시 극복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도 ‘하필 왜 나에게만’하는 식으로 ‘머피의 법칙’을 신봉하는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생각에 빠지게 되면 헤어나기 힘들고 아프기까지 합니다.

본문내용

다. 이 때 잠이 오면 그대로 자세요. 눈을 감은 다음 발가락을 힘있게 오므렸다 폈다 몇 번 반복하세요. 그 다음 다리에 힘을 주었다 풀었다 몇 번 하세요. 이런 식으로 다리, 손가락, 팔 등을 계속하세요.
그 다음 입을 다물고 콧구멍으로 4초 동안 숨을 들이쉬고 1초 있다가, 4초 동안 숨을 내쉬세요. 몇 번 반복하세요. 끝난 후에는 의자에 그대로 앉아 있으세요. 하루에 한 번 정도 식사후 2시간 이후에 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7) 완전해야 된다는 생각을 버리세요.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지만 이룰 수 없는 불가능한 것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하려 하지 마세요.
여러분이 하고 싶은 일들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순서대로 하나씩 정신을 집중하여 문제를 해결하세요.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할수록, 여러분은 더 불완전한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8) 자기 자신과 계약을 체결하세요.
여러분이 세운 목표를 이루면, 영화를 보거나 PC 통신을 한다거나 친구와 어디 놀러 간다거나 하는 약속을 스스로 자신에게 하세요. 이렇게 약속을 하면 계획해 놓은 목표를 이루기 쉬울 뿐더러, 달성한 목표에 대해 자기 자신을 내적으로 보상해 주기 때문에 자신감이 증가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일조를 합니다.
9) 효율적인 공부 방법을 배우기 바랍니다.
모든 조건이 같은 두 학생이 똑같이 한 시간 공부한 후 시험을 쳤을 경우, 그들의 점수가 다르게 나왔다고 가정한다면, 이러한 차이를 나게 만드는 것은 바로 공부 방법에 있습니다. 효과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워 능률적으로 공부를 하도록 하세요.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23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