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본주의 이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본주의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인본주의 이론 : 무의식적 결정론에 근거하고 있는 정신분석 이론과 환경결정론에 근 거를 두고 있는 행동주의 이론의 입장에 반대하는 ‘제3세력의 심리학’에 속한다.
→ 유럽의 실존주의 철학에 기원을 둠
→ 사랑, 창조성, 선택, 의미, 가치, 자아실현 EK위와 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에 초점


1. 로저스의 이론
1) 로저스의 생애
- 대학 3학년때 6개월 동안 중국에 머물렀다.(세계기독학생연합회에 참가)
- 심리요법과 상담요법을 고안하여 실행한 성격연구의 혁신자이며 참만남운동의 개척자로 활동
2) 주요개념
(1) 긍정적 지향의 경향
- 인간유기체란 분화, 자기책임감, 협동과 성숙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선천적인 경향성을 가지고 있으며, 긍정적으로 지향하는 경향성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2) 자아실현의 경향
- 인간은 근본적으로 생물학 잠재력뿐 아니라 심리적 잠재력을 가지고 태어난다.
- 각자는 잠재력을 실현하는 체험과 잠재력을 실현하지 못하는 체험 간의 구분을 가능하 게 하는 타고난 신체적 지혜가 있다. 이것이 유기체적 평가과정이다.
(3) 주관적 경험과 행동
- 인간은 자신이 사건에 대하여 어떤 인상을 갖느냐에 따라서 행동한다고 하였다.
(4) 긍정적 관심에 대한 욕구
- 모든 인간은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따뜻함, 존경, 사랑 그리고 수용을 얻고 싶은 기본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 ex) 말 잘 듣는 어린이
- 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경험 ex)어머니-아동에게 조건부적인 긍정적 관심 아동에 내면화 되어 규범과 기준이 되며 → 이는 특정한 조건에만 자기가치(self worth)를 느낀다는 의미.
- 경험과 자기간의 부조화가 현격할 때 불안이나 혼란된 행동
- 건전한 성격의 발달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자기 스스로 좋아하는 것.
(5)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 로저스는 건강한 성격의 발달을 위한 중요한 요소가 무조건적인 긍정적관심이라고 하였다.
- 어떤 개인에 대하여 조건 없이 있는 그대로 그 사람을 수용하거나 존경하는 것을 의미 하며, 어떤 경우에서든지 주어지는 완전하고 진실된 사랑과 존중을 의미한다.
(6)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로저스는 훌륭한 삶이란 어떤 목적지가 아니라 방향이라고 하였다.
- 방향이란 유기체가 어떠한 방향으로든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내적 자유가 있을때 그가 선택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과정이다.
①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경험에 대하여 개방적이다.
②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실존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다.
③ 유기체적인 신뢰가 있다.
④ 경험적 자유를 지니고 있다.
⑤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
3) 기본 가정 (로저스의 인간에 대한 기본 가정)
① 인간은 믿을 수 있고, 능력이 있으며, 자기이해와 자아실현을 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② 자아실현은 일생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③ 신뢰하고 존경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인간은 긍정적으로 발달하고 성장한다.
④ 진실성, 수용성, 감정이입적인 관심 따위를 포함하는 원조자의 긍정적 태도는 효과적인 원조관계를 위한 필수조건이다.
⑤ 클라이언트의 주관적인 경험을 존경하고, 자유와 개인적인 책임과, 그리고 자율성을 고양하고 선택권을 부여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⑥ 원조자는 권위적인 인물이 아니다. 원조자는 존경과 긍정적인 관심을 통하여 긍정적인 성장을 증진시키는 사람이다.
⑦ 클라이언트는 자기인식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더욱 적절한 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클라이언트는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부적응적인 상태에서 벗어나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상태로 옮겨 갈 수 있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⑧ 실천가는 원조관계에서 나타나는 '여기 그리고 지금’의 행동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원조관계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세계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⑨ 진정한 자아에 대하여 아는 것이 원조관계의 중요한 목적이다.
⑩ 원조관계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더욱 독립적이고 통합된 상태로 변화하게 하는 것이다.
4) 로저스 이론의 평가
- 클라이언트 중심의 비지시적 치료방법을 개발하였다.
- 자기(self)에 관한 것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아실현 이론이라고 불린다.
- 현상학적 자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 → 각 사람이 자기만의 고유한 방법으로 인식하는 자기에 관한 이미지
- 부적응적인 사람이란, 자기 이미지와 현실 사이에 부조화를 이루어서 결국은 심한 불안
상태가 되어 버리는 사람이다.
- 타인으로부터의 부정적인 평가 → 부정이나 왜곡과 같은 심리적인 방어기제를 발전시켜서 결국은 정신병리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주고받는다면 그 개인은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으로 발전하고 건강한 자아구조가 발달하게 된다.
- 긴장, 불안,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면 이러한 상태가 심해지면 정신병리의 원인이 된 다고 하였다.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는 클라이언트를 위해서 치료자가 공감, 무조건적관심, 진실성을 보일 때, 클라이언트는 자아개념과 경험 사이의 불일치를 탐색하기 시작하고 과거에 부정하고 억압해 왔던 감정들을 경험하여 자아개념을 재조직화하게 된다.
- 이론보다는 치료기법에 영향을 많이 끼쳤다.
• 이론의 한계점
① 통찰 지향적 접근이기 때문에 대안 제시가 어렵고 개입의 효과성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② 치료자가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통하여 교묘하게 클라이언트를 유도하는 경우가 있다
③ 성격발달에 관한 자료를 제공해 주지 못하고 정서적인 문제와 문제행동이 왜 생기는지 에 대해서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④ 치료자는 현실적으로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신의 진실된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이 힘든 작업이다.
⑤ 클라이언트는 자유로운 치료환경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발생 → 학습 이론적인 관점에서 해석될 수 있는 부분이다.

본문내용

깊은 유머감각이 있다
⑭ 어린아이의 순수함에 가까운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
⑮ 자아충족적이고 자율적이기 때문에 특정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라는 사회적 압력이나 문화적응에 저항한다.
3) 기본 가정
① 인간의 본성은 원래 선하다.
② 인간은 자유롭고 자율적이며, 인간행동은 내면으로부터 나오지만 무의식적 동기의 산물이 아니다.
③ 동물에 관한 연구는 복합적인 인간경험의 본질을 설명해 주지 못한다.
④ 인간행동을 연구하고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병리적인 측면보다는 건강한 사람의 행동과 지각에 대해서 탐구해야 한다. 즉, 정신병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정신건강에 대하여 먼저 이해해야 한다.
⑤ 사람은 능력 있는 존재이며 기본적인 욕구들이 충족되면 인간성을 성취하고 결국은 자아실현자가 된다.
4) 매슬로 이론의 평가
- 자아실현자는 완벽한 인간이라거나 항상 고도로 지적인 활동을 하거나 유명한 사람은 아니라고 하였다.
- 매슬로의 인간욕구에 관한 준거틀은 사회복지사들에게 의미하는 바가 크다.
- 사람들은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가 채워져야 다른 욕구를 채우기 위한 에너지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에 매슬로의 이론은 설득력이 있다.
- '배고픈 예술가’, 정치적 투쟁, 빈곤과 박탈로 인하여 고통을 당하고 있지만, 타인과 사회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다.
3. 사회복지실천과의 연관성
인본주의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① 사회복지실천의 가치관은 인본주의에 근거를 두고 있다.
② 클라이언트 중심의 개입은 사회복지실천의 주된 원리와도 잘 맞는다.
③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다른 이론들보다 더욱 융통성 있게 적용할 수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관하여 덜 결정론적이고, 덜 판단적인 이해를 하게 하는 토대를 제공한다.
④ 전체 인간에 대한 존중 사상은 효과적인 실천의 기본적인 부분이며,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가치관의 토대를 이루고 있다.
⑤ 사회복지사들은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자신의 개인적 의미를 탐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질 수 있도록 원조한다.
- 로저스는 사회복지실천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람.→ 접근이론 : 인간 중심 접근
- 로저스에 따르면 사회복지사의 접근은 비지시적이고 비심판적이어야 하고, 적극적인 경청과 정확한 공감이 포함되어야 한다.
-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과거력보다는'여기 그리고 지금(here and now)'에 초점
- 클라이언트와 진실한 관계를 맺는 것이 치료에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라고 하였다.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26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