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네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네랄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과 중요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몸에 부족해서는 안되는 미네랄
 
미네랄은 광물질의 영양물질이고 그 외의 영양소들은 전부 유기물이다.
미네랄에 대해서는 영양학이 발달된 미국에서도 아직 그 전체적 내용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 영양학 중에서 가장 연구가 뒤떨어진 분야인데, 그러나 최근 인체구성에 있어서 불과 3.5%밖에 되지 않는 미네랄이 생명현상에 작용하여 극히 소량의 미네랄이라도 부족하게 되면 건강이 나빠지게되어 병이 발생하고,


성인병과 현대인의 반 건강(반건강)상태의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이 미네랄의 결핍인 것으로 새롭게 밝혀지고 있다. 그리고 인체내에서 비타민이 제 역할을 하기위해서는 각종 미네랄의 촉매가 없이는 불가능하며 현대의 난치병인 생활습관병(성인병)의 원인이 주로 미네랄.비타민과 같은 영양소의 불균형으로 인한 영양대사의 혼란에서 발생한다는 사실과 미네랄 기능의 비중이 비타민보다 한층 더 중요하다는 것이 밝혀졌다.



인체구성 약 3%의 다량원소는 칼슘, 인, 칼륨, 유황, 나트륨, 염소, 마그네슘 등이며, 철, 망간, 동, 요오드, 아연, 몰리브덴, 불소, 크롬, 비소 등의 미량원소는 인체구성의 불과 0.5%밖에 안된다. 그리고 0.04%의 극미량원소라도 인체에서 부족하면 치명적인 해를 입게 된다.


예를 들면 크롬이 부족하면 질병에 걸리고 죽는 비율이 더 높다는 사실, 셀레늄(se)은 항암성분이 존재하는데 부족하면 심장병과 암에 걸리는 비율이 더 높고 어린이의 사망률도 높다고 밝혀졌다.


또한 미네랄과 비타민 등의 미량영양소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수분, 산소 등의 대량영양소로부터 얻은 에너지를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미량영양소가 부족하면 칼로리로 태워지지못한 찌꺼기가 체내에 쌓이게되어 인체는 산성화되고 피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과다혈전들의 찌꺼기들로 인해 더러워지게 되어 각종 성인병을 불러오게 되는 것이다.


비타민은 미네랄의 힘을 빌려서 생체내로 들어가므로 미네랄은 비타민의 섭취에 없어서는 안되는 것이다. 미네랄이 없으면 비타민의 기능을 발휘하는 것도 체내에 흡수 되는 것도 불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미네랄이 비타민과 함께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암 등 각종 성인병의 대부분은 활성산소가 발생 원인이된다



비타민은 천연물질로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지만, 물질의 최소단위 원소(원소)인 미네랄은 합성할 수가 없고, 몸밖에서 섭취하는 방법밖에 없다. 미네랄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약 2,000가지의 체내 효소의 반응에 보조(효소활성기)역을 하는 점이다.


효소는 체내에서 여러 가지 반응을 촉진하는 촉매역을 수행한다. 미네랄은 채내의 악역(악역), 과산화지질을 분해시키는 항산화 효소를 활성화시켜 결국 활성산소를 퇴치시킨다.


비타민A,C,E에 많이 함유된 항산화물질(SOD)은 1초간에 9만개이상의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가 있는데, 바로 그 SOD를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철분,아연성분,망간,구리등의 미네랄이 필요하다. 이러한 미네랄이 비타민에 보조효소로 작용치 않으면 SOD가 활성산소를 없앨 수 없다.


미네랄(무기질)의 기능



1) 골격과 치아조직 등 체조직의 구조적 형성에 관여한다.
2) 정상적인 심장박동, 근육수축성 조절, 신경자극전달, 체액의 산-알칼리 평형에 관여한다.
3) 대사작용 조절기능을 하며, 세포활동에 관여하는 효소나 호르몬의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미네랄은 당질, 지질, 단백질의 분해과정 중 에너지를 내는 반응을 활성화시키는 중요한 역할과 아미노산으로부터 단백질합성에 필수적이다. 요오드결핍에 의한 티록신부족은 신체 기초대사율(basic metabolism)를 저하시킨다. 세포내에서 포도당미각장애, 탈모, 남성정자 감소화를 막아주는 아연(Zn)성분은 인슐린의 합성에 필요하고 섹스(sex)미네랄인 동시에 암예방 효과, 면역기능강화에 필수적이며 암 면역요법의 대상이다. 결핍시에는 ①인슐린홀몬생성 저하 ②정서불안 ③뇌장해 ④불임증 ⑤당뇨병 ⑥동맥경화를 일으킨다.

본문내용

부족현상은 예상치못한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결국 이렇게 다양하며 많고 인체기능상 중요한 미네랄을 늘 적정하게 섭취해야하는 수단으로스피루리나는 우리에게 놀라운 효능으로 기여하고 있다.
☞미네랄부족 진단법
인체에 미네랄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약해져 모든 질병에 걸리기 쉽고 체질이 약해지기 마련이다. 다음 항을 체크해 보면 미네랄 이온량의 정도로 발생되는 현상을 체크하여 대책을 세울수 있다.
*충치가 3 개 이상이다. *피로하다 *피부염에 잘 걸린다. *불안,초조하다.
*벌레가 잘 문다. *식욕이 별로 없다. *머리에 비듬이 있다. *술을 잘 마신다.
*아침에 남근이 발기하지 않는다. *사람을 만나는 것이 싫다. *단 것이 좋다.
*목이 말라 물을 자주 마신다. *상처가 쉬 곪는다. *혈압이 표준치보다 높다.
*잇몸에서 피가 나온다. *아침에 눈을 뜨면 개운치 않고 시력이 약하다.
*육식이 좋다. *콜라,사이다,쥬스를 잘 마신다. *일이나 공부에 열의가 없다.
해당 항이 3개 이상이면 미네랄 부족, 6개 이상이면 미네랄 결핍현상을 나타낸다. 이같은 증상은 다른 이유로부터 올 수도 있지만 미네랄결핍이 이 정도의 인체이상을 가져올 수도 있다는 것이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0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