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실천과 정신분석이론
 ㆍ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정신분석이론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ㆍ의료모델에 입각하여 직선적 원인론을 채택함으로써 개별사회사업이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라는 지적 기반을 형성했다.
 ㆍ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ㆍ감추어진 아동기의 정신적 외상을 밝혀내는 과정은 개별사회사업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사정하는 중요한 측면이 되었다.
 ㆍ사회복지실천분야 발달에 미친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인간의 정신 내적 현상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 인간관에 따라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하여, 사회복지 전문직 내에서 분열과 사회복지실천 상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1) 주요 개념
(1) 리비도 (libido)
 -원초아가 갖고 있는 생물학적인 본능 에너지로 일차적으로 성적인 에너지를 말한다. 프로    이드는 이 성적에너지에 신체적 사랑, 정서적 충동, 자기애, 부모의 자녀에 대한 사랑, 그리고 우정까지 포함하였다.
(2) 원초아 (id)
 ① 완전한 무의식이다. 본능과 충동의 원천으로 정신에너지를 저장하는 저장고이다.
 ② 무의식세계에 존재하는 본능적 충동을 자극하는 정신체계로, 정신분석이론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무의식 기제이다.
 ③ 성격의 기초이며, 일생동안 그 기능과 분별력은 유아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
 ④ 쾌락원칙을 따른다.
(3) 자아 (ego)
 ① 원초아에 비해 조직적이고 구체적이며 현실 지향적인 세계로, 성격의 집행자이며 경영      자이다.
 ② 자아는 원초아와 현실 간에 갈등하면서 발달한다.
 ③ 개인이 객관적인 현실세계와 상호작용의 필요성이 있을 때 원초아에서 분리된다.
 ④ 현실원칙에 따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할 때까지 쾌락을 추구하는        긴장해소는 유보한다. 이성적인 차원에서 행동의 결과를 평가하고 자신의 행동 과정을      결정한다.
(4) 초자아 (superego)
 ① 마지막으로 발달하는 성격체계로, 사회의 전통적 가치와 이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상적인 것과 완전을 추구하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② 초자아는 성격의 도덕적인 부분이며 심판자로서 자아와 함께 작용하여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2)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
-프로이드는 마음을 일종의 지도로 개념화해서 제시하였다. 이 모형에서 프로이드는 마음    을 의식, 전의식, 무의식 3단계 나누어 가정하였다.
(1) 의식
  -한 개인이 현재 느끼거나 알 수 있는 모든 경험과 감각을 의미한다. 프로이드는 한 개인     이 인식할 수 있는 부분은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보았으며, 의식의 내용은 외부세계     에서 자극을 받아 나타나고 변하지만 일부는 전의식 혹은 무의식 속에 있던 것이 의식적     으로 튀어나온 것이라고 본다.
(2) 전의식
  -현재는 의식하지 못하지만 전에 의식했던 것을 저장한 상태로, 조금만 노력하면 쉽게 의     식할 수 있는 경험이다.
(3) 무의식
  -정신내용의 대부분을 형성한다. 인간행동을 결정하는 주된 원인으로 인식할 수도 없고      직접 확인할 수도 없으며, 접근도 불가능한 영역이다. 이 영역의 내용은 언어화하기 어     렵고 비논리적이며, 상반되는 경향이 동시에 공존하기도 한다.
3) 마음의 구조적 모형
  -원초아, 자아, 초자아는 각기 다른 독특한 기능과 속성을 지니고 있지만, 서로 상호작용     하여 전체 성격체계를 구성하고 정교화된 요소로 위계질서를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성격을 에너지 체계로 가정하고 원초아, 자아, 초자아가 갖는 에너지     보유량에 따라 성격의 특질이 달라지고 결정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원초아, 자아, 초자     아의 균형이 성격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각 구조 간의 불균형이 심리적, 정신적 문제를     야기한다고 본다.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에서 성격발달의 기본 원칙
ㆍ정신적 결정론으로, 인간의 정신적 활동은 이전의 행동이나 사건에 따라 결정된다.
ㆍ인간행동의 동기는 무의식에 있다.
ㆍ본능적인 성적 에너지가 행동과 사고의 동기가 된다.
4) 심리성적 발달단계
(1) 구강기(출생~18개월)
 ① 유아의 일차적 활동은 젖을 먹는 것이고 그 활동은 입, 입술, 혀 같은 기관에 집중해       있다.
 ② 이 시기의 유아는 음식을 받아들이고 섭취하는 데 관심이 집중된다. 따라서 수유는 갈      등을 일으키는 주요 영역이다.
 ③ 유아는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다른 사람에게 특히 구강기 전반에는 어머니에게서 분       화되지 않은 상태이다.
 ④ 구강기 후반에는 이유와 관련하여 욕구불만을 경험하고 이로 인해 어머니에 대한 우호      적 감정을 갖는 동시에 적대적이고 파괴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본문내용

너무 빨리 혹은 심하게 배변훈련을 시켰을 경우, 성격이 항문기에 고착되어 고 집이 세고, 인색하며, 복종적이고 결벽증을 보이는 특징을 나타낼 수 있다.
(3) 남근기(3~5세)
① 리비도는 성기에 집중한다.
② 남근기의 아동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한다.
③ 아동이 동성의 부모와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초자아가 분화된다.
④ 남근기의 아동의 외상적 갈등을 성공적으로 해결할 경유 성적 역할을 동일시하고 성적 정체감을 발달시킬 수 있다.
(4) 잠재기(5~12세)
① 리비도는 특별히 집중되는 곳이 없고, 따라서 성적인 힘도 잠재된다.
②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서 벗어나 자유롭지만 그 감정은 무의식 속에 계속 잠재 돼 있 다.
③ 동성의 또래와만 놀이를 하는 경우도 있다.
④ 과도한 성적 억압은 수치심, 도덕적 반동형성, 혐오감에 빠질 수 있다.
(5) 생식기(사춘기 시기~성인기 이전)
① 성적 감정들이 크게 강화된다.
② 성적 에너지가 점차 이성관계, 구애, 결혼, 가족형성, 직업에 대한 관심으로 이동한다.
③ 이 단계의 중요한 특성은 가족 밖에서 연장자와 친교를 갖고 이성으로부터 성적 만족 을 얻으려고 한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54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