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1차적 관계, 일반적 관계가 아닌 전문적 관계를 맺어야 한다. 전문적 관계를 위해서는 일정한 조건들이 수반되며 사회복지사는 물론 클라이언트 또한 그것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에 있어 관계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성장, 발전하는 정서적인 힘’을 의미한다. 관계를 통해서 클라이언트는 변화하고, 성장하며, 발전하고 더 나아가 클라이언트가 처한 고통이나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따라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전문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딜레마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에 있어 어떤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가장 최선인지에 대한 갈등이라 할 수 있겠다. 사회복지사가 최종적으로 내린 의사결정에 따라 이점과 그에 따른 위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의사결정 과정 을 통해 결론을 내리는 것은 결코 쉽지만은 않다. 사회복지를 공부하고 있는 학생으로서 전문적 관계에 관한 이론과 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생각해보고 해결하는 과정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본론

1. 전문적 관계의 이론적 접근
(1) 전문적 관계에 대하여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는 일차적 관계가 아닌 전문적 관계이다. 즉 가족이나 친구와의 관계와 같은 일차적 관계에서는 특별한 한계가 없지만, 전문적 관계에 있어서는 도움을 요청한 특정 개인의 행동과 환경에 초점을 두고 있기에 설정된 목표가 달성이 되면 곧 종결된다. 이처럼 전문적 관계는 일차적 관계에 비해 상당히 제한적인 관계라 말 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의 특징
① 서로 합의된 의식적인 목적이 있다. 목적이란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는 것으로 이는 기 본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보다 나은 적응 및 문제해결을 위한 원조를 말한다.
② 클라이언트와 구체적인 한정된 기간을 가지고 관계를 맺는다. 주목적이 달성되었거나 달성이 될 수 없다고 생각될 때에는 관계는 종결된다.
③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이익보다는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위해 자기 자신을 헌신한다. 따 라서 타인의 욕구에 민감할 수 있도록 객관성과 자아인식에 기초한 관계를 형성한다.
④ 특화된 지식 및 기술, 그리고 전문직의 윤리강령에서 비롯되는 권위를 지닌다.
원조관계에서 권위는 두 가지 측면을 갖는다. 하나는 제도적 측면으로서, 사회복지기관 내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지위와 기능으로부터 나온다. 다른 하나는 심리적 측면으로서 전 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에게 정보와 조언을 구함으로써 클라이언트에게 사회복지사에게 부 여하는 것이다.
⑤ 전문적 관계는 현재 진행 중인 사례에 대해 객관성을 유지하고 자기 자신의 감정, 반 응, 충동을 자각하고 그 책임을 진다는 의미에서 통제된 관계이다.
2. 윤리강령에 제시된 전문적 관계에 대한 기준
(1)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II-1-7. 사회복지사는 개인적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를 이용하여서는 안 된다.
II-1-8.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와 부적절한 성적관계를 가져서는 안 된다.
II-2-1. 사회복지사는 적법하고도 적절한 논의 없이 동료, 혹은 다른 기관의 클라이언트와 전문적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된다.
II-2-2. 사회복지사는 긴급한 사정으로 인해 동료의 클라이언트를 맡게 된 경우, 자신의 의뢰인처럼 관심을 갖고 서비스를 제공한다.
(2) NASW 윤리강령
▪1.06 이해갈등
(a)사회복지사는 직업적 재량을 펼치고 공정한 판단을 내리는데 방해가 되는 이해관계의 갈등에 유의하여 이를 방지하도록 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실질적이거나 잠재적인 이해관계의 상충이 발생할 경우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고지해야 하고, 클라이언트의 이해관계를 으뜸으로 놓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책임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하며, 가능한 한 최대로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보호하도록 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와의 전문적 관계를 종료하는 것이 요구될 수도 있다.
(b)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직업적 관계에 의해서도 불공정한 이득을 취해서는 안 되며, 더욱이 자신의 개인적 종교적 정치적 이익을 위해 타인을 이용해서도 안 된다.
(c)사회복지사는 착취(이용)나 잠재적 해를 입을 수 있는 위험이 있는 클라이언트 또는 과거에 클라이언트였던 사람과 이중 또는 다중의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된다. 이중 또는 다중의 관계가 불가피한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하며, 명확하고 적절하며 문화적으로 민감한 영역을 설정하는데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이중 또는 다중의 관계는 직업적이든 사회적이든 아니면 사업상이든 상관없이,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하나 이상의 관계를 맺고 있을 때 발생한다. 이중 또는 다중의 관계는 동시에 또는 연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d)서로 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한 명 이상의 사람들(예를 들면, 부부, 가족 구성원들)에 대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간주되는 모든 당사자와, 서비스를 제공받는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직업적 책무의 본질을 명확히 하여야 한다. 사람들 사이의 이해관계가 상충될 것을 예상하거나, 잠재적으로 상충의 구실이 될 것으로 예상하는 사회복지사는 관련된 모든 당사자에 대한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하며, 모든 이해관계의 상충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 성관계
(a)사회복지사는 이러한 접촉이 합의된 것이든 강제된 것이든 이와 상관없이, 결코 현재의 클라이언트와 성적 행위 또는 성적 접촉을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b)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이용하거나 클라이언트에게 잠재적 해가 될 수 있는 환경에서, 클라이언트의 친척 또는 클라이언트와 친밀한 대인관계를 맺고 있는 기타 당사자와 성적 행위 또는 성적 접촉을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클라이언트의 친척 또는 클라이언트와 친밀한 대인관계를 맺고 있는 기타 당사자와 성적 행위 또는 성적 접촉을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잠재적인 해를 입힐 수 있으며,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직업적 경계를 유지하기 어렵게 만든다. 명확하고 적절하며 문화적으로 민감한 경계를 설정하는데 대한 책임은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의 친척 또는 클라이언트와 친밀한 대인 관계를 맺고 있는 기타 당사자가 아닌, 사회복지사가 전적으로 지게 된다.
(c)클라이언트에 대하여 잠재적으로 해를 입힐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이전에 클라이언트였던 사람과도 성적 행위나 성적 접촉을 할 수 없다. 사회복지사가 이러한 금지 사항을 어기는 행동을 하거나 특수한 상황임을 내세워 이러한 금지 사항의 예외를 주장하게 되면, 이전에 클라이언트였던 사람이 고의에 의하든 고의가 아니든 이용 강제 기만당하지 않았음을 증명할 전적인 책임을 지게 되는 사람은 클라이언트가 아닌 사회복지사이다.
(d)사회복지사는 이전에 자신과 성적 관계를 가진 바 있는 사람에 대한 임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 이전의 성적 파트너였던 사람에게 임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그 사람에게 잠재적 해를 입힐 가능성을 야기하며, 사회복지사와 그 파트너가 적절한 직업적 경계를 긋기 어렵게 만든다.

본문내용

클라이언트를 속이는 경우가 있다.
(6) 전문가의 결함
사회복지사의 개인적·전문적 능력은 극도의 정신적·신체적 건강문제, 심각한 개인 및 가족문제, 정신사회적 스트레스, 물질남용 등으로 인하여 손상 또는 감소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는 사회복지사 개인과 그의 가족, 친구, 동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고 결국 그는 그러한 결함으로 인해 전문가로서 능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없게 된다.
4. 윤리적 의사결정과정
(1) 리머의 윤리적 의사결정과정을 통한 의사결정
1) 상충되는 사회복지 가치와 의무를 포함해서, 윤리적 쟁점이 무엇인지 확인한다.
2) 윤리적 결정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개인, 집단, 조직체 등이 누구인지 확인한다.
3) 가능해 보이는 모든 실천 활동과 관련된 당사자, 그에 따른 이득과 위험 등을 잠정
적으로 분명히 해본다.
4) 각각의 행동방안에 대한 찬성과 반대 논리들을 아래의 사항을 고려하여 충분히 검토
한다.
(a) 윤리이론, 원칙, 지침
(b) NASW 윤리강령 및 법률적 원칙들
① NASW 윤리강령
②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c) 사회복지 실천이론들과 원칙들
① 윤리원칙심사
② 리머의 윤리적 갈등해결지침
③ Biestek의 7대 관계론
1. 개별화 2. 의도된 감정표현 3. 통제된 정서적 개입 4. 자기결정권옹호
5. 비밀보장의 원칙 6. 비심판적태도 7. 수용
5) 동료 혹은 적절한 전문가와의 상의(기관의 직원, 상사, 관리자, 변호사, 윤리학자)
6) 결정을 내리고 의사결정과정을 기록한다.
7) 결정내용을 모니터, 평가, 기록한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64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