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정책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해당 자료는 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 정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 정책의 체제
제1장.사회복지정책이란 무엇인가?
1880년대 독일제국에서 비스마르크 재상이 주도하여 재정한 일련의 사회입법(1880년의 의료보험, 1884년의 산재보험, 1889년의 노령폐질연금)이 그 효시이며, 사회복지정책이 그 동안 세계 각국에서 꾸준히 발전해왔으나 각 나라마다 사회복지정책이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사회복지정책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욕구에 대한 양적 질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여 모든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해석할 수 있다.
또한 모든 국민들에게 인간다운 인간으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삶을 보장하여 인간들에게 육체와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고 개인과 국가 번영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인간과 사회제도 및 사회체제간의 상호작용에 파생되는 제반 문제나 사회적 서비스를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계획적인 사회복지정책을 제공하려는 정부나 민간기관들의 조직적인 노력과 체계적인 실천활동을 전개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사회복지정책이라 말할 수 있다.
1.사회복지정책의 개념
사회복지정책이란 사회복지와 정책이라는 두 용어의 합성어이며, 사회복지의 개념과 정책의 개념을 따로 따로 살펴보는 것이 개념, 특성, 발달 등을 이해하기가 쉽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의 개념과 사회복지 정책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사회복지정책의 개념이 뚜렷해지고 사회복지정책은 개념과 시대의 환경의 변화에 따라 내용이나 활동도 크게 변한다.
사회복지의 의미
옛날에는 사회복지의 기능을 잔여적 개념(residual concept)으로 파악되어 “만족할 만한 생활수준과 건상 상태에 도달되도록 개인이나 집단을 원조할 의도를 지닌 사회적 서비스와 제도의 조직화”로 보았다.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회적인 기능을 담당하는 사회제도는 정부, 기업, 가정, 교회, 학교 따위가 정치, 경제, 양육, 종교, 교육 등의 사회적 기능을 분담하기 위하여 계속 발전하였다.
이러한 사회제도는 과거의 안정된 사회에서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는데 이바지하였으나, 사회발전 및 분화가 가속화되고, 복잡 다양한 현대사회에서는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면서 사회복지의 기능이 제도적 개념(institutional concept)으로 발전되면서 사회복지는 소극적인 사회 문제의 해결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사회 통합기능을 가지게 된다.
곧 사회복지는 자기가 속해있는 지역사회 속에서 자신의 정체감(identity)을 확립시켜 주는 기능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에 대한 끊임없는 기대와 요구가 민주 국가의 선거제도와 결합하면서 경제성장 둔화와 재정 위기를 초래함으로써 자본주의의 단점을 보완하고, 사회적 통합을 위하여 도입된 사회복지제도가 다시 자본주의 사회를 위협하는 복지국가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는 시점이다.
2) 정책의 개념
정책(policy)의 개념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규정할 수 있으나 바람직한 목표와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또는 행동에 초점을 두어 어느 특정인을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사회를 위하여 존재하므로 이해 당사자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 구성원들을 위하여 가치를 권위적으로 배분하는 활동을 정책이라 말한다.
3)사회복지정책의 의미
사회복지의 개념과 정책의 개념을 바탕으로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분야와 각종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목적을 두고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형성 및 구체화를 통한 권위적 가치 배분 활동을 사회복지정책이라 한다.
즉 사회복지정책은 인간생활의 질적 개선과 복지향상을 위한 가치보장을 위해서 개인 및 집단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지 않는 방법으로 재정 및 물질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이며, 이때 사회복지사 같은 전문적인 사람이 복지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집행되어야 한다.
2.사회복지정책의 주체, 객체(client), 영역(분야)
사회복지정책의 활동은 누가,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하는가에 대하여는 말해주지 않는다.

본문내용

장을 위해서 개인 및 집단에게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지 않는 방법으로 재정 및 물질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이며, 이때 사회복지사 같은 전문적인 사람이 복지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으로 집행되어야 한다.
2.사회복지정책의 주체, 객체(client), 영역(분야)
사회복지정책의 활동은 누가,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하는가에 대하여는 말해주지 않는다.
  • 가격1,000
  • 페이지수2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77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