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심리학의 배경과 정의>!!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긍정심리학의 배경과 정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긍정 심리학의 역사적 배경


초기 심리학은 인간의 의식과 행동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통해서 구현하고자 하는 세 가지 사명을 지니고 있었다. 첫째는 정신장애를 치료하는 일이었고, 둘째는 탁월한 재능과 천재성을 발견하여 육성하는 일이었으며, 셋째는 모든 사람들이 좀 더 행복한 삶을 살도록 돕는 일이었다. 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마지막 두 가지 사명을 망각하게 되었다. 인류에게는 더 행복해지기보다 덜 불행해지는 것이 시급한 과제였던 것이다.

미국의 경우, 2차 세계대전을 마치고 전쟁에서 돌아온 수많은 퇴역군인들이 참전 후유증으로 다양한 심리적 장애를 나타내게 되었다. 이들을 돕기 위한 "퇴역군인 지원법"이 1946년에 제정되었고, 그 결과 많은 심리학자들이 심리적 장애를 치료하는 일에 종사하게 되었다. 또한 1947년에 국립정신보건원이 창립되어 정신장애의 연구와 치료에 집중적인 투자를 하면서 학자들 역시 연구비를 받기 위해 정신장애에 관한 연구에 학술적 관심을 집중하게 되었다. 그 결과, 심리학의 첫 번째 사명과 관련된 많은 성과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다양한 정신장애의 원인에 대한 이해가 증대되었으며, 적절한 치료방법이 없었던 주요 정신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되었다. 하지만 정신장애 연구와 치료에 관심을 집중하는 과정에서 심리학은 초기의 두 가지 사명을 망각한 채 길을 잃게 되었다.


인간이 지니는 다양한 재능과 천재성의 발견 및 육성이라는 두 번째 사명은 심리학 초기에 지능 발달과 창의성에 대한 연구를 통해 부분적으로 이행되었다. 그러나 극소수의 연구를 통해서 재능과 천재성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이어져 왔을 뿐, 두 번째 사명은 오랫동안 심리학자들의 주된 관심사에서 벗어나 있었다.


인간의 행복 증진이라는 세 번째 사명 역시 정신장애에 대한 편향적 관심 속에서 망각 되었다. 대다수 심리학자들은 부정 정서와 정신장애에 대한 연구에 집중했다. 심리치료자들은 정신장애 환자의 부적응적 증상을 제거하는 일에만 주된 관심을 쏟았을 뿐 이들의 행복과 성장 증진에는 깊은 관심을 갖지 못했다. 즉, 심리학은 평범한 모든 사람들이 좀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사명을 망각했다.


그 결과 심리학은 인간의 긍정적 측면을 탐구하고 육성하는 두 가지 중요한 사명을 망각한 채 인간의 어두운 측면만을 다루는 반쪽자리 심리학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심리학자들은 정신장애, 심리적 결함, 부적응 행동, 이상심리와 같이 인간의 부정적 측면에만 관심을 지니는 사람들로 여겨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심리학이 담당해야 할 영역을 인간의 부정적 측면에 대한 연구와 치료로 축소시키고 제한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그러나 점차 이러한 소극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좀 더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적극적인 자세로의 전환이 이루어졌고, 21세기로 접어들면서 행복이라는 주제에 대해 과학적인 접근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심리학자들이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행복에 대해 집중적인 연구를 하기 시작한 것이다.

-긍정 심리학의 정의

긍정 심리학은 인간의 긍정적인 심리적 측면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인간의 행복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문이다. 달리 말하면, 인간의 긍정적이고 적응적이며 창조적이고 자기실현적인 모습을 이해하고 증진하기 위해서 심리학 이론, 연구방법 그리고 개입방법을 사용한다. 긍정 심리학은 개인, 집단 그리고 사회가 성장하고 번창하도록 만드는 요인들을 발견하고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긍정 심리학을 소개한 American Psychologist 특집호에서 Sheldon과 King(2001)은 긍정 심리학을 좀 더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긍정 심리학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보통 사람들이 지니는 강점과 덕성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이다. 긍정 심리학은 평범한 사람들에 있어서 그들이 잘 기능하고, 올바르게 행동하며, 그들의 삶을 향상시키도록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내려는 것이다. "타고난 적응능력과 학습된 기술들을 성공적으로 활용하면서 효율적으로 잘 살아가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여러 가지 역경에도 불구하고 목적의식을 가지고 의연하게 살아가는 많은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심리학적으로 설명할 것인가?"하는 물음을 탐구한다. 이런 점에서 긍정 심리학은 심리학자들로 하여금 인간이 지니는 잠재력, 동기 그리고 능력을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높이 평가하는 관점을 취하도록 촉구하는 노력이다."

긍정 심리학은 부정적 측면의 제거보다는 긍정적 측면의 향상에 더 많은 관심을 지닌다. 예컨대, 인간의 적응상태를 수치로 표현한다면, 긍정 심리학은 -9의 상태를 0의 상태로 변화시키는 일보다 +1의 상태를 +9의 상태로 변화시키는 일에 더 많은 관심을 지닌다.

본문내용

연결되어 있다. 셀리그먼은 개인이 지니는 대표 강점을 발휘하며 사는 것이 진정한 행복이라고 주장한다. 대표 강점은 개인을 잘 나타내고 그의 독특성(개성)을 보여주는 긍정적인 성격특징을 뜻한다. 모든 사람은 나름대로의 다양한 긍정적인 강점과 자질을 지니고 있지만, 그중 어떤 것은 그들의 개성에 더 중요하고 핵심적이다. 특징적 강점을 활용할 때, 사람들은 더 활기찬 열정을 느끼고 진정한 자기가 표현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가장 근본적인 강점을 찾아내어 계발하고 일, 사랑, 놀이, 자녀양육에 매일 활용함으로써 발견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적 강점을 꾸준히 계발하여 활용하게 되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더욱 발전하여 개인의 탁월한 덕목과 재능이 될 수 있다. 만족은 대표 강점과 재능을 발휘하면서 느끼는 정서적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삶이란 자신의 특징적 강점을 활용하면서 삶의 여러 중요한 영역에서 만족을 얻는 삶이며, 의미 있는 삶은 자기보다 더 크고 중요한 어떤 것들을 위해서 특징적 강점을 느끼고 즐기면서 많은 만족을 얻는 삶이다. 이러한 충만한 삶은 자신의 강점을 계발하여 일상생활에 잘 활용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이다.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39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