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연구의의 및 목적

직업재활이란 심신의 결함을 지닌 장애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경제적 능력을 최대한 찾고 길러줌으로써 일한 권리와 의무를 비장애인과 똑같이 갖게 하는 것이며, 재활사업 중 장애인의 성공적인 사회통합을 위해 최대 과제인 자립 생활을 영위하도록 하는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정신장애인의 취업은 매우 어려운 문제로 직업재활의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미국이나 서구에서도 취업률이 그리 높지 않아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만족스러운 성과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인의 직업 재활은 초기단계이다. 지금까지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은 거의 대부분이 정신보건사회복지사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실제로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을 담당하고 있는 담당자의 전문적인 역할과 인식이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 장애인에 대한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있어 정신보건전문가의 목적과 역할에 대해 조사한다.
둘째, 정신 장애인에 대한 직업재활 프로그램에 있어 직업재활전문가의 목적과 역할을 조사한다.
셋째, 두 전문가의 역할과 인식을 비교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정신장애인 직업 재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및 제한점

우리나라 정신장애인 직업재활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기 위하여 관련 논문, 정책보고서, 통계 등의 선행연구들을 검토함으로써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의 의미와 전문가의 역할 및 우리나라 실태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하지만 보다 현실적이고 객관성이 있는 결론을 내기 위해서 실험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못함으로써 방안의 적용에 있어 많은 제한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 직업재활 프로그램 현황

현재 정신 장애인에 대한 우리나라의 직업재활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면, 태화 샘솟는 집 취업 프로그램은 1) 임시취업, 2) 일시취업, 3) 독립취업이며, 용인정신보건센터 직업 재활프로그램은 1) 취업부 운영, 2) 독립취업으로 나눠지고, 송파 정신장애인사회복귀시설에서 직업재활을 위한 시설 내 프로그램은 1) 생활훈련, 2) 상담, 3) 작업훈련, 4) 직업재활 프로그램의 문제점으로 요약 할 수 있고, 성북 정신보건센터의 직업 재활 프로그램은 1)상담평가, 2) 취업 전 교육, 3)지지취업, 4) 취업 후 관리로 나누어진다.

우리나라 정신 장애인 직업재활 전문가의 실태

2000년도에 정신보건센터와 사회복지시설을 위주로 조사한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드이 실시하고 있는 직업재활의 실태조사를 보면 정신 장애인의 직업재활을 담당하는 정신보건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사항으로 그들이 가진 자격증의 종류가 사회복지사 46.3%, 정신보건 사회복지사 40.6%, 정신보건 산호사 9.3%의 순으로 나타나 있고 직업 재활사 자격증을 가진 전문가는 없었다. EH한 직업재활 보수교육을 년 중 받는 횟수의 조사에서는 1~2회가 44.4%로 가장 높았고 받지 않는다가 40.7%로 두 번째의 순서에 있었다. 이 조사에서 보는 바와 같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진행하고 있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들은 직업재활에 관한 지식보다는 정신보건에 관한 지식만을 가지고 직업재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들이 제공하고 있는 지역사회 재활 서비스는 주로 직업상담, 직업적응훈련, 사업체 개발 및 고용의뢰, 취업 후 상담 및 사후지도 등이며, 직업재활 서비스에서 이것은 직업재활 전 과정에서 오류를 가져올 수 있고 내담자의 능력과 작성을 무시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 할 수 도 있다고 판단된다. 취업 전 직업적응훈련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사회기술훈련과 대인관계기술훈련을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취업준비교육이나 보호 작업장, 취업장 방문 등을 실시하고 있었는데, 선호도를 보았을 때 직업훈련보다는 정신장애인의 사회격리의 부작용을 먼저 해결하고 적응 문제를 먼저 다루는 것으로 판단된다.

본문내용

과 두려움을 나타냄으로써 직업재활서비스가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제공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문 인력의 역할과 인식을 중심으로 정신장애인 직업재활 활성화 방안을 위해 몇 가지 의견을 제안한다.
1. 정신보건과 직업재활의 보다 폭 넓은 학제간의 연계와 전문 인력의 교류가 필요하다.
2. 정신보건 직업재활서비스 실시에 있어 전문 인력의 배치가 필요하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제도 연령이 필요하다.
3. 정신재활에 있어서 고용과 직업재활프로그램이 보다 활성화 될 필요가 있다.
네 가지 제안들이 서로 연계되어 이루어져야만 효과가 극대활 될 수 있다. 따라서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서 전문가와 정신장애인, 관련 단체와 정책을 결정하는 사람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있어야겠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40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