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에 대하여>!!!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문예사조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전주의
고전주의(古典主義)의 정의
(1)고전의 개념: 고전은 책상 위의 놓인 옛 책을 의미한다. 고대의 경전을 말하여 옛 법식이나 모범이 되는 것을 나타내는 말로 발전했다. 서양 어는 최고의 계급을 의미하는 라틴어'classicus'에서 유래한다.
(2)고전주의의 정의: 넓은 의미로는 그리스 로마의 고전 작가들의 작품을 모범으로 하여 그것이 이룩한 완성 도에까지 도달하려는 문학 정신 또는 풍격을 의미한다. 좁은 의미로는 17,18세기 유럽 각국에서 일어난 특정한 역사적 현상으로서의 예술 사조를 가리킨다. 그리스 로마 시대의 고전주의와 구별하는 의미에서 신고전주의라고도 한다.

고전주의의 시대적 조건
(1)사회의 형태: 르네상스이래 서양 사회는 사회 각 영역에서 지각 변동을 일으킨다. 정치적으로는 절대 왕정의 시대로 접어들고 종교적으로는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에 의해서 종래의 신념 체계가 무너지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종교 문제로 인한 종교 전쟁,흑사병의 창궐, 신흥 부르주아들의 의한 귀족 세력의 약화 등의 사회적 변동이 일어난다. 교회의 교권이 약화되면서 계몽된 군주들이 차지한다. 또 도시 생활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생활에 큰 변화가 일어난다. 이러한 혼란 속에서 질서와 규율을 바라는 욕구가 생겨나면서 고전주의적 기풍이 살아난다.
(2)철학적 배경: 고전주의를 뒷받침한 철학은 데카르트를 위시한 합리주의자들의 이성주의 였다.데카르트는 자신의 '방법 서설'에서 사람들의 내부에는 똑같은 이성이 있지만 이것을 잘못 적용하는 데서 오류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자신이 제안하는 보편적 방법이 철학의 방법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그는 이성의 활동에 법칙들이 마련되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주장한 것은 기왕의 지식이나 선입관에서 벗어나 방법적 회의를 해야 하며 분명한 사유만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고전주의의 한 명제인 '잘 이해되는 것은 분명하게 표현된다.'는 생각은 이러한 테카르트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것이다. 데카르트는 철학의 추론에 네 가지 규칙을 제안했는데 이는 고전주의 문학의 간결성 명석성 체계성과 직법적으로 연결된다.
1.전적으로 확실하고 분명하게 인식될 수 없는 것을 참으로 간주해서는 안된다.
2.어려운 문제를 보다 쉽게 해결하려면 이를 여러 개의 개별 문제로 분해해야 한다.
3.사상을 체계화할 경우 가장 단순하고 가장 알기 쉬운 것 즉 절대 확실한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4.한 사물의 본질을 탐구할 경우 개별자들을 완벽하게 계산하고 포괄적으로 검토해야 하며 누락되는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
(3)고전주의 문학 이론: 고전주의를 이해하는 데는 모든 생활의 중심에 절대 왕정의 군주가 자리잡고 있음을 이해하는 것이 전제 조건이다. 즉 군주는 절대주의 이념의 꽃이었을 뿐만 아니라 절대주의적 질서의 중축이었다. 이 질서를 구축하기 위해서 고전주의 문학 이론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저자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의 권위에 의해 보장된 여러 원칙을 제정했다 그 원칙들은 안정된 현실 영원한 아름다움의 기준으로 간주되었다.
1.모방의 원칙: 문학 예술은 자연에서 가장 아름다운 것을 선택하여 분명하게 드러내야 한다. 기괴한 것이나 이상한 것을 배제하고 이성에 어긋나지 않는 진실한 것을 표현해야 한다.
2.명확한 언어의 원칙: 프랑스 고전주의를 주도한 시인 말레르브는 "순수한 언어를 만들어야 하고 사투리 고어 전문어를 몰아 내야 하며 분명한 제약을 바탕으로 한 시를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대에 프랑스는 발음과 문법의 규칙을 제정하고 아카데미 프랑세즈를 창립하여 사전을 편찬했다.
3.장르 구분의 원칙 : 세속적인 예술과 성스러운 예술이 구분되어야 하며 또 비극적인 장르와 희극적인 장르가 구분되어야 한다. 한 작품 안에 비극적인 요소와 희극적인 요소가 섞여서는 안된다. 이 구분은 비단 장르의 문제일 뿐만 아니라 평민과 귀족 하층계급과 왕공은 각각의 계급에 맞는 고유의 장르 형식에서 다루어져야 한다는 제재의 구분에 대한 규칙이기도 했다, 이것은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4.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정수인 것처럼 생각되는 삼일지의 법칙은 근본적으로 개연성의 법칙이었다. 여기서 개연성은 작품의 진실성과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독자의 조건과 연결되는 것이었다. 즉 독자가 무대에서 상연되는 작품을 그럴듯하다고 받아들일 수 있게 끔 작품이 만들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극의 시간은 관중들이 관람하게는데 무리가 없게끔 조절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극이 다루는 사건의 시간이 하루를 넘기지 않아야 하며 장소는 상연의 조건 때문에 한 장소에서 일어나야 하며 행동은 하나의 줄거리만을 가져야 한다는 시간 장소 행동의 일치를 엄격한 규칙으로 받아들였다. 이와 함께 관중의 생각이나 감수성을 해치지 않게끔 예의 범절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세워졌다. 고전주의 시대의 개연성의 법칙은 근본적으로 예의 범절의 원칙을 의미했다.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앙리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진된 것이 시인 말레르브의 문학계 정돈이었다. 비극 '로시드'의 작가 코르네유와 희극 타르튀프의 작가 몰리에르가 활발한 활동을 펼친 이 시대는 전기 고전주의 시대라고 불린다. 코르네유는 그의 희곡에서 정열의 욕구와 의무의 명령 사이에서 갈등하는 인간을 그렸으며 몰리에르는 성격 희극을 통해 당대의 사회 현실을 비판했다. 몰리에르의 주인공들은 고전주의의 유형적 주인공의 대표적인 사례이기도 하다. 이 무렵은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규율이 중시되던 시기이다.
1660년에서 1685년에 이르는 고전주의의 전성기는 루이 14세의 시대로 라신이 활발한 활동을 펼쳤다 라신은 억누를 수 없는 욕망과 같은 숙명과 그들의 도덕적 의식 사이에서 갈등하는 비극의 주인공들을 창조하였다. 고전주의 문학 이론을 규범화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부알로가 작시법을 출간하여 시학의 보편 이론을 확립한 것도 이 시기이다.루이 14세의 치세 후반기에는 점차 쇠퇴의 징조가 나타나는데 고전주의 규범에 대한 회의와 함께 신구 논쟁이 펼쳐진 것은 꼭 고대 작가들을 모방해야 하는가 하는 질문을 직접적으로 던진 의미를 지닌다. 하지만 고전주의 시기 동안 프랑스 문학은 작품에서 중세 궁정풍 예의 바른 사랑의 전통을 되살리며 말을 부자연스럽게 꾸며 나타내는 완곡 어법을 발달시킨다. 프랑스에서 전범을 보인 고전주의는 영국과 독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영국의 드라이든은 프랑스의 고전주의 이론을 소개하기도 하지만 셰익스피어 이래의 영국적 전통에 견주어서 검토하는 입장을 지녔기 때문에 수용이라기 보다는 소개에 그쳤다.드라이든과 함께 포프가 대표적인 작가이지만 고전주의적인 특징과 동시에 계몽주의적인 성격을 뚜렷하게 지닌 작가 였다 다른 나라에 비해 뒤늦은 출발을 보였던 독일에서는 낭만주의가 일찍이 발달한 뒤 괴테에 의해 새롭게 고전주의가 빛을 볼 뿐 문학계 전반에 대한 영향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고전주의발전에서 절대 왕정이 외적인 자극을 주었다면 내적인 계기는 이성주의 였다. 작품의 통일성을 추구 하고 간결하며 명석한 표현을 기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정신이 주축이 되어야 했다. 인간의 이성이 진리 발견의 유일한 원천이라는 믿음은 점차 고전주의 문학에 대한 회의도 가져오는데 이 회의는 과학에 대한 열광과 새로이 등장하는 휴머니즘에 힘입어 교회와 왕정 전통이 유지시켜 오던 편견들에 대한 싸움으로 발전한다.
고전주의 후기에 해당하는 18세기 전반에 활동한 포프,볼테르,몽테스키외 등이 계몽주의는 고전주의에 나타난 이성주의의 한 양상일 뿐만 아니라 낭만주의의 전조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이들의 계몽주의는 좀더 포괄적인 관점에서 세계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세우려고 했고,종래의 문학적 모델들을 풍자와 회화화의 대상으로 삼았다. 볼테르의 캉디드나 독일의 레싱이 쓴 함부르크 회곡론은 그 대표적인 작품으로서 고전주의의 교의들에 대한 도전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고전주의는 이러한 작품들 속에서 의심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위선적이고 부조리한 것으로 치부되고 있는 것이다. 괴테의 파우스트가 작가가 고전주의 를 지행하던 시기의 산물임에도 낭만주의적인 특성을 일정하게 지니게 된것은 고전주의의 권위에 대해 합리적인 질문을 던지게 한 계몽주의적인 사고의 소산으로 볼 수 있다. 이 시대에 에세이 형식이 발달하고 많은 우화 문학이 창작된 것도 이와 관련되는 현상이다.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개면
(1)낭만의 개념
낭만주의의 원어인 'romanticism'은 'romantic'이란 말에서 온 말이여 그것은 'romance'에서 유래한다.즉 기사도 모험 및 애정의 이야기들과 관계되어 있었으며 허황한 감정 비개연성 과정 및 비현실성과 같은 것 곧 건전하고 합리적인인생관과 정반대되는 요소들로 특징지어져 있었다.
로망스는 기이하고 가공적이며 경이적인 것을 총칭하는 이름이다. 로망스는 등장 인물(신비의 보물을 찾아 모험을 떠나는 기사들,고독한 영웅들) 풍경(폐허,절벽,폭포),감정(우수,정열,자연에 대한 심취)등 모든 면에서 낭만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었다. 그러나 최초로 이 말을 문학사에서 쓴 이폴리트테은 낭만주의 작가들이 고전적 인 것과 대조되는 당대성을 지닌 점을 나타내기 위해서 이 용어를 사용하였다.
(2) 낭만주의의 정의
넓은 의미로는 18세기 후반부터 19세기 전체에 걸쳐 서구에 나타난 문예사조이며 좁은 의미로는 18세기 말부터 19세기 초 사이에 고전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나 서구의 주관적이고 개성적이며 공상적 상징적 신비적 초자연적 혁명적인 특성을 지닌 문학예술을 가리킨는 개념이다. 대체로 후자에 중심을 두고 개념을 사용하지만 추상적인 초시대적 사조로서 일반적 개념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독일의 폭풍 노도 운동에서 시발점을 찾으며 프랑스 혁명과의 상관 관계속에서 혁명적 낭만주의와 병적 낭만주의 를 구분하기도 한다. 전자는 사회의 진보에 대한 낙관적인 견해에서 나온 문학이며 후자는 프랑스 혁명 이후 침체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으로 도피하려는 지향을 보이는 등 퇴폐적인 성향이 두드러진다.

본문내용

을 인식한다. 초현실주의자들은 이러한 인식에 기반하여 정신세계에 완전한 자유를 부여하고자 하였고 이를 위해서 삶을 총체적으로 혁신하고자 한 정치적 혁명 운동에 가담하기도 하였다. 표현주의자들은 내면의 깊은 영혼에서 새로운 기점을 얻기 위해 비교적 내면적인 것을 추구한 파와 예리한 정신으로 현실의 개조를 지향하는 파가 있었다. 내면적으로 충일한 삶을 지향하여 시에서는 장엄하고 황홀한 것을 추구하였으며 드라마에서는 보편적이고 본질적인 것을 강조하였다.
(2)주지주의 이론:영미의 주지주의는 낭만주의의 유기적 세계관에 대한 반대로 볼 수있다. 인간이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가 아니라 매우 한정되고 고정된 존재라는 인식하에 전통과 조직에 의존하는 것이 문학가의 적절한 태도라는 관점이었다. 이에따라 감정의 분출보다.지성의 작용에 의해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 더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 시인은 과거의 문학사에 대해 역사 의식을 가지고 시작에 임해야 한다는 이론을 내세웠다.이것은 엘리엇의 <전통과 개인의 재능>에서 전형적으로 표출된 이론으로서 낭만주의의 개성론에 대해서는 시인이 자신의 개성을 죽이고 전통과 권위에 의지해야 한다는 몰개성론을 주장하였고,시인의 인상을 낳은 원래의 사물에 등가물이 되는 시적 이미지를 창조해야 한다는 객관적 상관물 이론을 창작 방법론으로 새롭게 주장한다.
모더니즘의 전개
(1)아방가르드 운동:20세기에 들어서 전위 예술을 선도한 것은 피카소에 의해 주도된 입체파 운동이었다.사물을 원래의 형태와 닮게 그리지 않고 입방체로 표현하면서 예술은 재현이 아니라 표현이 되기 시작하였다.이 운동에 자극 받아 문학에서도 전위적인 활동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그 최초의 형태는 이탈리아의 마리네티가 주도한 미래주의로 세계의 본질이 운동과 생명력에 있다는 관점에서 기존의 고전주의적 규범을 버리고 현대적 경험을 시에 도입하려고 하였다.자동차나 기관총 소리 기계의 소음을 시의 재료로 하여 폭력,모험 등의 원시적 감정을 되살리려고 하였다. 현대의 역동적인 삶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예술의 완결된 구조를 버리고 통사법의 해체,단어들의 변형,인쇄 활자의혼용,자유어의 창조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1차 세계대전 중 스위스에서 탄생한 다다이즘은 기존 예술의 모든 규범과 이념들을 버리고 '광란시'를 시도했으며 작품의 유기적 구성이나 주제 의식 이미지 창조 작업을 거부했다. 초현실주의는1924년 아들레브르통이 초현실주의 선언을 통해 운동의 강령을 발표하고 출발한 사조로서 삶의 조건을 개혁하려는 지향과 상상력의 자유를 확보함으로써 새로운 문학을 창조하자 하였다. 아방가르드 운동 가운데서 가장 영향력이 컸던 초현실주의는 억압된 욕망과 꿈 무의식을 직접적으로 드러 내 줄 수 있는 방법으로 자동기술법 등을 창안하기도 하였으며,브르통,엘뤼아르,루이 아라공 같은 작가들의 활동에 의해 현대 문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독일을 중심으로 전개된 표현주의는 문학보다도 미술에서 더 많은 성과를 이룩한 사조로서 자연주의적인 묘사나 인상주의에 반대하는 입장에서도시적인 감수성을 드러내는 개인적인 비전을 강력하게 표현하는 데 힘을 쏟았다 즉 사물을 감각에 지각되는 대로 재현하는것이 아니라 주체의 정신이 확장되어 형성된 세계를 거두는데 트라클 고트프리트 벤 게오르그 하임 같은 운동의 주역들 외에도 모더니즘의서눅자로 분류되는 뷔흐너 카프카와 간츤 작가도 여기에 포함시킬 수 있다.
(2)주지주의 문학:영미의 주지주의 문학을 선도한 흄은 자신의 불연속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문학의 창작에서 지성적 태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사물의 개성적인 측면을 인지하고 표현하려고 할 때 시인이 자신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못하여 솔직한 말의 사용은 항상 개성적인 것을 잃어버리게 하므로그 뜻이 없어지지 않고 명확히 독자의 관심을 끌도록 하기 위해서 새로운 은유와 새로운 성질 형용사 명사등을 만드러 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흄은 사물에 대한 인상의 신선함들 전달하는 이미지를 창조하는 것이 시인의 가장 중요한 임무라고 생각했다.흄의 이러한 생각에 바탕을 두고 에즈라파운드는 이미지즘 운동을 펼친다. 지성에 의해 파악된 사물에 대한 인식을 전달하기에 적합한 시각적 이미지를 중시하는 이미지즘은 엘리엇에 이르러 모더니즘론으로 발전한다.엘리엇은 흄과 파운드의 이론을 계승하면서 나름대로 이론을 체계화하였다. 시인은 자기의 개성을 표현할 것이 아니라 그것을 자신보다 더 우월한 무엇에 종속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예술의 기능은 인생에 존재하는 질서를 깨닫게 한는 것인데 시인조차 복잡한 사회의 현상에 매몰되어 있는 현대사회에서 현실의 총체적 구조를 발견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인의 내면성의 표현만으로는 진실을 확보할 수 없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시인은 과거의 문학에 대한 역사 의식을 가지고 그 질서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시인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서 자신의 역할을 찾을 것이 아니라 익숙한 정서이건 경험하지 않은 정서이건 그것을 적절히 이용해서 보편적인 정서를 표현하는데 자신의 정신이 원숙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엘리엇은 이러한 이론적 입장에서 현대 문명을 비판한 황무지를 썼던 것이다 이후 모더니즘은 오든 스트븐 스펜데 루이스 등의 시인에게서 새로운 영미시의 전통을 형성하게 된다.한편 소설 쪽에서는 엘리엇의 황무지와 같은 연대에 발표된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즈를 비롯하여 버지니아 울프의 등대로와 포크너의 음향과 분노등이 모더니즘적인 경향을 보여 준다.
*학습자료
자동기술법: 무의식적 자동 작용,브르통이 창시한 초현실주의의 시와 회화의 중요한 기법,의식이나 의도가 없이 무의식의 세계를 무의식적 상태로 대할 때 거기서 속구쳐 오르는 이미지를 그대로 기술하는 방법 정신 분석학에서 정신병 환자가 무의식적으로 지껄이는 상태를 자기 자신에게 응용해서 가능한 한 빠른 속도로 지껄이는 독백.입에 오른 사고를 비판이나 수정 없이 그대로 기록하는 것 1919년 브르통과 수뽀의 합작으로 자장이 창작되었다. 이 작품은 초현실주의의 최초의 작품이기도 하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422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