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와의 반응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아와의 반응적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영아기 발달과 기질에 대한 이해

영아들은 모두 다른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을 대하는 방법도 모두 다르다 그러므로 영아의 일반적인 발달 특징과 함께 영아의 개별적 기질 특성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루기 쉬운 기질의 영아라 할지라도 관심과 사랑을 받고 싶어 하므로 사랑을 적극적으로 표현해 주어야 한다. 반응이 느린 영아들은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려 주어야 한다. 또한 다루기 어려운 기질을 가진 영아들은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2. 영아의 가족에 대한 관심과 교사 자신의 정서 인식

영아의 가족과 상호 긴밀한 교류를 통해 영아의 욕구나 의사를 잘 이해하고 보다 민감하게 반응해 준다.

교사의 감정은 영아에게 영항을 주고 교사의 지나친 정서표현은 영아와 조화로운 관계를 방해한다. 교사는 반복적인 연습과 훈련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잘 조절해야 한다.

3. 영아와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하기

교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영아에게 정서적 기반이 되어 주는 것이며 따뜻하고 편안함을 주는 것이다. 나아가 영아의 감정을 수용해 주고 감정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해 줌으로써 자신을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도록 해 주는 것이다.

영아를 관찰하고 질문하는 것으로 교사가 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관찰과 질문의 과정은 교사와 영아의 적응을 도우며 고사로 하여금 영아와 조화를 이루게 도와준다. 교사는 자신의 방법으로 놀이를 이끌어 가기보다는 영아가 자신의 흥미와 속도에 맞추어 주도적으로 놀이할 수 있도록 반응적으로 상호작용해 주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4. 또래와의 관계 지원
교사는 적절한 물리적 환경(놀잇감)의 준비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고 갈등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사전에 예방한다. 그리고 일대일 혹은 소집단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상호작용 게임을 통해 또래간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영아의 행동을 잘 관찰하여 갈등의 조짐을 잘 파악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를 신체적, 정신적인 위험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보조하여 주는 양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나아가 유아의 발달수준 및 개인적 요구를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를 유심히 관찰한 후 기록하고 그 결과를 교육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적절한 질문이나 동기를 유발시켜 유아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격려해 주고 그들의 학습을 적절히 보조하여 주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영아에게 사회적 행동의 모델이 되어 주거나 적절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반응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영아가 또래와의 긍정적인 경험과 사회적 기술을 익히도록 해야 한다.


5. 상호작용에서의 교사의 역할

(1) 모델로서의 역할
1) 교사는 긍정적 언어를 사용한다.
[예] “책상을 두드리지 마라”(No) “바닥을 두드려”(Yes)
2) 교사는 영유아에게 말하려고 하는 단어들을 모델로 보인다.
[예] “영희야, 난 이 트럭이 필요해”

(2) 다양한 언어 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1) 대화시 영유아와 일 대 일로 얼굴을 마주보며 대화한다.
2) 영유아들이 대화를 제안하도록 안내하며 반응을 기다린다. 언어 사용에 다소 어려움이 있는 영유아일지라도 반응을 기다려 준다.
3) 영유아의 언어사용을 확대해 준다.
[영희] “영희 양말”
[교사] “그래, 그건 영희의 잃어버린 양말이구나”
“영희가 영희의 양말을 찾았구나”
4) 영유아들이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인정해 준다.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1) 교사는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들의 경험의 폭을 확장한다. 영유아들이 새로운 단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새로운 물체의 이름을 말해 주고, 사건을 묘사하고, 느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2) 영유아들의 활동에 유의하며 발달의 단계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을 준다.
3) 영아가 울거나 이름을 부르며 도움을 청할 때 재빨리 응한다. 왜냐하면 영아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일상적인 언어사용에 다소 어려움이 있어 자신이 요구하는 것을 충분히 의사소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4) 교사의 칭찬과 격려는 영유아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본문내용

2) 영유아들의 활동에 유의하며 발달의 단계를 고려하여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를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도움을 준다.
3) 영아가 울거나 이름을 부르며 도움을 청할 때 재빨리 응한다. 왜냐하면 영아는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일상적인 언어사용에 다소 어려움이 있어 자신이 요구하는 것을 충분히 의사소통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4) 교사의 칭찬과 격려는 영유아들에게 자신감을 키워주고 성취감을 느끼게 해준다.
5) 교사의 교수방법이나 상호작용의 유형은 간접적인 교수유형과 직접적인 교수유형을 적절히 선택하여 균형을 이루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간접적인 유형으로부터 직접적인 유형의 종류로는 칭찬하기, 모델 보이기, 촉진시키기, 지지하기, 지원하기, 협동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 등이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46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