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동물원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리동물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대사
요점정리
줄거리
내용연구
이해와 감상
심화자료

본문내용

난 학교에 돌아갈 수 없었어요. 난……교실에서……쓰러졌다구요!
아만다: 아침 일곱시 반부터 저녁 다섯 시가 넘도록 공원을 거닐었단 말이냐? 네가 루비캄 실업 학교에 다니는 걸로 믿도록 말이지.
로 라 : 그렇게 염려할 정도는 아니었어요. 때로는 몸을 녹이려고 실내에도 들어 갔었으니까요.
아만다 : 실내에 들어갔다니, 어디 말이냐?
로 라 : 미술관에도 갔고, 동물원의 조류 사육장에도 갔죠, 뭐. 난 매일 펭귄을 구경했어요. 그리구 영화관에도 가고요. 요새는 오후 태반을 식물원에서 보냈어요. 왜 있잖아요, 열대 지방 꽃나무를 키우는 거대한 온실 말예요.
아만다 : 날 속이려고 그런 짓을 했단 말이냐, 날 속이려고? (로라는 시선을 떨군다.) 왜 그랬지?
로 라 : 엄마가 낙심하는 걸 볼 수가 없었어요. 낙심할 때의 엄마 표정은 미술관에 있는 마리아상 같으니까요.
아만다 : 뭐!
로 라 : 엄마의 그런 표정은 차마 볼 수 없었어요. (후략)
이해와 감상
브로드웨이에서의 장기 공연에도 성공한 이 희곡은 작자의 자서전적 요소가 담긴 추억극이다. 이 작품은 등장인물의 내면적인 심리 묘사가 중심을 이룬다. 여주인공 로라의 병적일 정도의 자기 집착과 현실적인 어머니와의 갈등은 곧 이상과 현실의 갈등이기도 하다. 이상과 환상의 세계 속에 살고 있는 로라. 현실적인 세계에 집착하는 어머니 사이의 갈등이 극적인 긴장감을 더해 주고 있다. 희곡의 대화가 지니는 상징성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으므로, 대사의 압축된 표현을 특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으로 칙칙한 분위기의 무대와 환상적인 스크린의 조화도 극적인 요소를 더해 주고 있다. (출처 : 권영민 지음, 문학교과서)
심화 자료
윌리엄스(Williams, Tennessee) / (1911.3.26~1983.2.25)
미국의 극작가. 미시시피주(州) 콜럼버스 출생. A.밀러와 더불어 현대 미국의 대표적인 극작가이다. 남부에서 출생하여 불황시대의 세인트루이스에서 불안정한 청춘시절을 보냈다. 미주리대학과 워싱턴대학을 중퇴하고 아이오와주립대학에서 연극을 전공, 졸업하였다. 뉴올리언스에서 호텔 보이와 제화회사의 잡부 등을 하면서 희곡·시·단편소설을 썼다. 최초의 다막극(多幕劇) '천사의 싸움:Battle of Angels'(1940)은 실패했으나, 할리우드에서 시나리오 작가로 일하면서 쓴 '유리 동물원:The Glass Menagerie'(44)이 시카고에서 상연되어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것은 자서전적인 요소가 짙지만 시정이 풍부한 희곡으로서 한 집안이 몰락하는 과정을 추억이라는 베일을 통하여 그린 것이다.
다음 작품인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A Streetcar Named Desire'(47)로 퓰리처상을 받아 전후 미국연극계를 대표하는 한 사람이 되었다. 이것은 사라져 가는 남부의 문화적 전통을 고수하여 고립되고, 욕정을 이기지 못하여 타락하는 특이한 여성상을 창조한 것이다. 그 후에 '여름과 연기:Summer and Smoke'(48), '장미의 문신:The Rose Tattoo'(50), '카미노 리얼:Camino Real'(53)을 발표하였고, 이어 성공작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Cat on a Hot Tin Roof'(55)로 다시 퓰리처상을 받았다. 이것은 유산 상속을 둘러싼 가족 간의 추한 암투와 흥정, 허위로 위장한 인간의 겉옷을 벗기고 집념과 집념이 맞부딪치는 강렬한 쟁투를 그렸다.
이후에는 세속적인 폭력과 타협하지 않고 고독의 껍질에 틀어박힌 예술가 기질의 인물이 패배하는 줄거리를 엮은 이야기를 즐겨 써서 '지옥의 오르페우스:Orpeus Descending'(57) '지난 여름 갑자기:Suddenly Last Summer'(58) '청춘의 달콤한 새:Sweet Bird of Youth'(59) 등 격렬한 세계관의 심화를 보였다. 즉 애정의 가치 부정, 약육강식의 사회구조 등을 통하여 인생에 의문을 던졌다. 그 후에 '적응기간:Period of Aduistment'(60) '이과나의 밤:The Night of the Iguana'(62) '우유열차는 이제 서지 않는다:The Milk Train Doesn? Stop Here Anymore'(63) 등을 발표하면서 관용과 인종의 정신을 호소하였다. 이 외에도 단막극집·시집·단편소설집 등의 여러 작품이 있고, 작품의 대부분이 영화화되었으며 몇몇 희곡은 한국에서도 상연되어 호평을 받았다.(출처 : 동아대백과사전)
테네시 윌리엄스의 작품세계
2차 세계 대전 이후 새로 등장한 윌리암스(Tennessee Williams)와 아서 밀러(Arthur Miller)는 침체한 유럽 연극을 누르고 오히려 미국 연극을 세계 연극에 클로즈업시킨 중요한 작가이다. 윌리암스는 남부를 배경으로 현실사회에서 좌절된 인간의 비극을 시적으로 그려 나갔는데, 인물 묘사에 있어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하였다. 특히, 여성을 묘사하는 데 묘한 맛을 풍긴다는 평을 받았는데, 그 밑바탕에는 잔혹성과 같은 것이 깔려 있다. 또한, 그의 시적인 대사 표현력은 극적인 분위기와 정서를 무대상을 표현하는 데 있어서 발군의 힘을 지녔다.
욕망(欲望)이라는 이름의 전차(電車) - A Streetcar Named Desire
미국의 극작가 T. 윌리엄스의 3막 희곡(1947 초연)으로 블랑슈와 스텔라는 미국 남부의 몰락한 지주의 자매로 언니인 블랑슈는 연애결혼에 실패한 후, 방탕한 생활을 하다 동네에서 쫓겨나 뉴올리언스의 동생집에 찾아온다. 블랑슈는 '욕망'이라는 이름의 전차를 타고 와 '무덤'선으로 갈아탄 후 '극락'역에서 내려 동생의 집에 도착하는데 자신이 교직에 있다가 휴가차 왔다고 거짓말을 하고 자신을 기만하며 귀부인처럼 행동하려 한다. 한편 동생 스텔라는 난폭한 노동자인 남편 스탠리 고왈스키에게 혹사당하지만 성생활에 만족해 참아내고 있다. 블랑슈는 고왈스키의 포커 친구 밋치와 눈이 맞지만 고왈스키가 그녀의 과거를 폭로하자 두 사람의 결혼은 깨지고 만다. 블랑슈는 차츰 신경이 쇠약해져가고 몽상에 젖은 생활을 하다 고왈스키가 그녀를 겁탈한 후 마침내 미쳐버리고 만다. 퓰리처상을 수상했으며 1951년 영화화되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50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