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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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보육과정의 철학적기초
보육과정의 심리적기초
보육과정의 사회적이론

본문내용

여성은 여성성을 더 많이 가지고 있을 뿐, 두 가지 성을 모두 다 가지고 있다는 개념
- 젊은 아버지들 위주로 아버지의 역할이 재인식
- 자녀 : 모성애 + 부성애 동시에 경험하면서 민주적인 사고방식을 형성
4) 포스트모더니즘
- 모더니즘 : 절대적이고, 합리적이고, 하나의 진리가 있다는 정해진 틀
▶ 학교교육 : 억압적, 교육의 효율성 에 집착, 획일적 교과내용 및 교수법에 따라 순응과 복종만 강요(관료적, 규율적인 권력의 지배현상 학교교육에 적용) - 창의성과 다양성 무시
- 포스트모더니즘 : 기존의 정해진 틀을 해체하고 상대성과 다양성을 표방하는 것
▶ 영유아보육과정의 구성과 운영의 특징 :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는 것
영유아에게 자유를 허용, 융통성 있는 보육과제의 설계, 개별적 특성인 다양성 강조
▶ 레지오 에밀리아의 발현적 교육과정 :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미리 세워 놓지만 프로젝트나 활동의 세부 목표는 미리 세우지 않거나, 영유아의 욕구와 흥미에 적응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목표 세움 => 교육활동이 융통성 있으며 상황 따라 적절하게 적응가능
(1) 다문화 교육
- 세계화 : 편견에서 탈피, 더불어 사는 유능하고 아름다운 세계인의 모습을 갖는 것
- 보육시설의 질 향상 : 편견 없이 개개 영유아의 다양한 특성과 과정에 초점, 영유아의최적 발달과정을 촉진시키는 새로운 시각으로 포스트모던적인 입장 도입 필요
- 보육과정에서 다양성 : 다지능 이론, 다문화 교육, 비고스키의 사회문화적 접근
- 다문화 주의 : 능력, 연령, 외모, 신념, 계층, 문화, 가족 구성, 성, 인종에 차별 없이 모두 평화롭게 잘 어울리는 사회추구
- 교사 나 기관 : 다문화적인 사고 필요 (한국 거주 외국인들의 수 증가-이들의 자녀가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는 경우 증가)
- 영유아의 요구에 적절한 개별 보육 형태 필요 : 가족형태(이혼가정, 재혼가정, 한부모가정), 종교, 경제적 능력 등의 정보를 고려
☞ 편견 없이 개개 영유아의 다양한 특성과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각 영유아의 최적 발달과정을 촉진시키는 새로운 시각으로 포스트모던적인입장을 도입
- 반편견 보육과정 : 영유아로 하여금 편견에 대응하는 힘을 길러 주는 것
- 통합교육(inclusion)이 확산 : 소외계층에 속하는 장애영유아들이 분리된 교육체제에서 벗어나 일반 환경에서 일반 영유아들과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
- 통합교육에서는 영유아의 개별성을 충분히 인정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가치를 인정하는 수용자세가 필요하며 특히 특별한 요구를 지닌 장애영유아들에 대한 사전 지식과 배려하는 마음은 반편견적 사고에서 비롯되는 것
5) 신자유주의 (Neoliberalism)
- 오늘날 국제사회 특징 : 세계화의 흐름 속에 자국의 경제이익만을 추구,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
- 세계화 : 무한경쟁을 전제로 한 자유시장경제체제로 재편되는 경제적 의미에서의 세계화 의미
- 교육에서도 시장경쟁의원리가 적용 => 신자유주의에서 가장 우선시 하는 것은 경제적 합리성
- 신자유주의 : 경제우선의 원칙이 적용되는 노선으로 교육과 보육 에서도 이런 시장성의 경제적 논리가 적용되기 시작
- 교육에서의 시장화 논리 : 공급자 중심의 운영방침이 수요자 중심의 운영방침으로 탈바꿈
- 영유아 담당하는 보육기관은 수요자인 부모의 선택을 받아야 운영되는 시장화의 원리가 철저하게 적용되는 곳 (질적 우수한 기관-부모의 선택 받음)
(1)창의성 교육
- 우리나라 인간 육성의 방향 : 21세기를 주도할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인간으로 설정
- 전 세계는 시장성의 논리에 의해 경제력이 강대국의 지표 됨 => 최첨단의 과학문명을 발명,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 만들어 내려함 - 경제력과 직결
- 창의성 : 창의적 사고는 생소한 것을 충분히 탐색하여 익숙하게 되고 익숙해 지다보면 그곳에서 자발적으로 새로운 생각이 가지를 치고 나오는 것
- 보육현장에서는 영유아들에게 창의성이 발휘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와, 충분한 시간을 허용해 주는 노력이 필요
(2) 전통문화 교육
- 세계화 정보통신화 : 통신의 발달 - 세계 각국의 사회, 정치, 문화에 대한 정보 얻음
교통의 발달 - 지구촌을 일일권 으로 만들어줌
- 세계화는 우리의 정체성을 간직하는 것에서부터 시작 (유아의 사회성 발달 단계가 가지존중에서부터 시작하는 원리와 같음)
- 문화는 그 사회에 살고 있는 구성원들에 의해 전달되는 정신적 또는 유형적 유산 -‘우리의 것이 최고’ : 한국적인 것이 가정 세계적이라는 의미
- 어린 시절부터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심어 주고 전통문화에 관련된 경험을 통하여 친밀감 가지는 기회 필요
- 보육현장 : 다른 나라 여러 다양한 문화를 경험하는 것과 동시에 우리나라의 전통놀이, 명절, 전래동화, 전래동요 등을 경험하게 하여 우리의 문화에 대해 친밀감 갖도록 하며, 이러한 친밀감을 통해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보육과정의 보육내용에는 우리나라의 전통문화에 관련된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3) 평가인증제
- 새마을 유아원 (1981년) - 취업모의 증가와 저소득층 유아에 대한 유아교육의 일환으로 정부에서 적극적인개입, 내무부가 주관이 되어 전국으로 확산 => 유아교육 문제 해결 안 됨
- 1991년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 보육사업 본격적으로 활성화 시작
- 보육시설 확충 3개년 계획(1995~1997)실시 : 양적 확충에만 치중
- 2002년을 전후 보육시설의 양적 확대와 함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을 배가
- 영유아보육 평가의 기준은영유아보육의 질을 구성하는 하나의 지표임
6) 자연친화적 교육
-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는 ‘인간화’와 동등하게 자연이 자연답게 보전되고 자연의 기능을 제대로 발휘하게 하는 ‘자연화’의 중요성 인식 (윤리가 인간과 인간사이의 관계 국한될 것 아니라 인간과 자연 사이에 까지 확대)
- 자연은 인간의 생존터전,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고, 삶의 궁극적 의미 내포 (자연이 손상되고 파괴되면 인간은 천혜로 누릴 수 있는 삶의 여건을 상실하게 됨)
- 산업화와 경제발전은 동시에 자연보호를 염두에 두고 추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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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5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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