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신학의 기원과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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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신학의 기원과 비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한국 기독교의 기원
3. 선교사의 입국
4. 한국사회와 기독교의 변천
5. 현존재하는 여러 가지 기독교와 그 특징들
6. 비판
7. 맺음말

본문내용

배척하면 ‘이단 아닌 사람’이 한 명도 없을 것이다. ‘너는 나를 이단이라 정죄하면 나는 너를 이단으로 정죄할 것’이기 때문이다.
2) 이단화로 인한 한국 기독교의 문제점:-
(1) 교파와 교리가 다르다고 정죄하면 안 된다:-
기독교 사상의 가장 큰 덕목이 ‘사랑’이라는 데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처럼 기독교의 중심 사상이 사랑임에도 불구하고 사랑이라는 테마가 오늘을 사는 크리스천의 가슴에 얼마나 진지하게 와 닿는가 하는 점을 자문하지 않을 수 없다. 한 주일에 한번씩 교회에 다니며 설교를 듣고 마음을 가다듬는다고 성도의 직분을 다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면 한국 기독교의 발전을 기대한다는 자체가 잘못일 것이다. 우리 나라의 기독교인 수가 1천 2백 만 명(전국민의 1/4)이라는 다수임에도 왜 우리 사회의 그늘은 깊어만 왔는가?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자리 매김 돼야 하는 성도들이 그 만큼 제 역할을 못했기 때문이라고 말한다면 지나친 표현일까. 교회 중심의 신앙생활은 지금까지 신앙이기주의를 키워 왔고 여러 가지 폐단을 일으켜 왔다는 비관적인 견해는 충분한 설득력을 가지고 있다. 목회자는 물론 성도들도 내 교파, 내 교회에만 구원이 있다는 식의 집단적 폐쇄주의에 흐른 예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런 현상은 상대를 인정하지 않는 배타주의를 만연시켰고 결국은 교파가 다르고 신앙 노선이 다르다고 해서 이단시하는 지경까지 이르고 말았다. 이 같은 폐해는 교회의 울타리를 넘어서 사회 각 계층으로 번져 우리 사회의 고질병인 이기주의와 독단주의를 심화시켰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내 교파, 내교회, 내 신앙, 내 기도만의 유일한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고 다른 교파나 교회는 마치 문제가 있는 듯이 여기는 태도는 시급히 사라져야 한다. 이 같은 병폐는 비신앙인의 눈으로 큰 흠으로 비쳐지고 있다. 교파가 다르고 교리가 다르다고 해도 도대체 누가 누구를 함부로 정죄할 수 있다는 말인가. 정죄할 수 있는 분은 오직 한 분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 그것도 심판의 날에 오셔서 정죄하실 거라고 성격에 기록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극히 사소한 일부 설교 내용을 문제삼는 다든지 잘못 비쳐진 부분을 억지로 찾아 정죄한다는 것은 하나님에게 불경스러운 행위를 하는 짓과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예수님은 오늘의 이 같은 상황을 예견이라도 하였듯 여러 차례나 간곡하게 말씀하신 것이 성경에 남아 있다.
“너희 중에 큰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어야 하리라”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누구든지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화 잊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고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들도 즐어가지 못하게 하는 도다”
(2) 분파주의로 인한 제2의 한국 종교 개혁:-
한국 기독교에 제2의 종교개혁이 일어나야 한다는 교회 내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전래 1백여 년만에 신자 수 1천만을 거느린 거대 종교로 성장한 기독교는 물량위주의 대형교회화, 교권 싸움으로 인한 교파분열, 지상 비방성명전 등으로 제살깍기 경쟁을 벌리고 있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급성장한 기독교단은 현재 교파만도 1백 20여 개로 추정될 심한 분열을 거듭해 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것도 모자라 교권다툼을 위한 ‘추악한’지상 비방성명전을 거듭하면서 분파주의에 열을 내고 있는 것이다. 같은 ‘하나님’을 섬긴다는 기독교에서 이처럼 분파주의에 빠져 분열을 거듭하고 있는 모습은 신자는 물론 불신자들에게도 좀처럼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구원의 복음을 전하며 이웃 사랑 실천으로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어야 할 교회에서 ‘발세’를 주장하면서 이처럼 한가하게 ‘누워서 침뱉기’할 시간적 여유가 있는지 고개를 갸우뚱거리는 이들이 많다. 지역감정으로 사분 오열된 지난날의 거슬픈 우리 현대사 속에서 통곡하며 지역 감정 타파를 외치던 기독교단의 한 목소리는 이제 어디에서도 찾아 볼 수 업다. 자기 눈의 들보는 보지 못하면서 남의 눈의 티만 당당하게 지적할 수 있는 것이 기독교계의 현실인지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를 예로 들더라도 우리 나라처럼 특렬한 이슈나 신학적 논쟁 없이 그저 교권장악에 혈안이 돼서 이처럼 무차별 비방 전에 나서는 교파들은 드물다는 것이 외국에서 신학공부를 마치고 국내에서 목회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목회자들의 한결같은 주장이다. 교회가 특별한 이슈나 신학적 논쟁 없이 주도권 다툼을 위한 교파들의 이전투구의 장이 되는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질수록 불안감과 배신감에 교회를 떠나는 교인들의 숫자는 점점 늘어날 것이다. 결국 사소한 분파주의로 인해 교회 존립의 근거를 잃게 된다는 것이다. 분파주의에 열을 내고 있는 교회지도자들은 소모적이고 의미 없는 타교단 비방에 앞서 먼저 자신부터 돌아보고 하나님 앞에서야 ‘예수재림’의 순간에 떳떳이 그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초교파로 기독교계가 하나로 무쳐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해도 아쉬울 시기에 분파주의 분열을 거듭해 나간다면 그 결과는 자명할 것이다.
7. 맺음말:-
이와 같이 기독교는 19세기말에 서구의 선교사들로 인하여 한국에 들어와서 100여년 동안 한국 역사와 함께 발전해 왔다. 그러나 지금 한국 기독교는 지나친 교단과 이단화 때문에 역사적 갈림길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지금 이 시점에서 기독교는 자기 반성을 통해 하나님에게 영광을 돌리며 비종교인들에게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신앙의 모습을 형성하는데 노력하여야겠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한국 기독교의 기원
3. 선교사의입국
4. 한국 사회와 기독교의 변천
1) 근대화 운동과 기독교
2) 동학농민혁명과 기독교 사상
3) 초기 기독교의 선교와 교육
5. 현존하는 여러 가지 기독교와 그 특징
1) 그리스도의 교회파
2) 기독교 한국 루터 교회파
3) 기독교 대한 성결 교회파
4) 성공회
5) 성서침례교
6) 정교회
6. 누가 기독교 연합을 방해하는가?
1) 특정교리 배제되어야 한다
2) 이단화로 인한 한국 기독교의 문제점
(1) 교파와 교리가 다르다고 정죄다면 안 된다
(2) 종파주의로 인한 제2의 한국 종교 개혁
7.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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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64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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