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JIT시스템>!!!
본 자료는 미만의 자료로 미리보기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닫기
  • 1
  • 2
  • 3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도요타 JIT시스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JIT ( Just In Time ) : 적시생산시스템

제품생산에 요구되는 부품 등 자재를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수량만큼 조달하여 낭비적 요소를 근본적으로 제거하려는 생산시스템. 불확실한 소요량에 대비한 안전재고를 보유하지 않고, 매일 또는 매 시간 요구되는 자재를 소량으로 조달함으로써 재고를 최소화한다. 재고를 쌓아 두지 않고서도 필요한 때 적기에 제품을 공급하는 생산방식이다.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의 구축 요구에 부응, 적은 비용으로 품질을 유지하여 적시에 제품을 인도하기 위한 생산방식이다. JIT는 하나의 technique이라기 보다는 철학이지만, 생산 통제로 그 적용 범위를 줄여서 살펴보면 Kanban이라는 카드를 이용해서 생산 통제를 해나가는 Pull System이라고 알고 계실 것입니다. JIT시스템은 down-stream 작업장(후행 작업장 또는 하위 작업장)의 필요에 의해 상위 작업장의 생산이 지시되는 시스템입니다. (JIT 시스템에서 중요한 것은 Kanban의 숫자와 표준 Container의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원자재를 부품이 생산되는 적시에 구매하는 것 ․부품은 완제품이 조립되는 적시에 생산하는 것 ․완제품은 시장에서 소비되는 적시에 조립하는 것 JIT를 도요타생산방식이라고도 한다. JIT는 자동화와 함께 도요타생산방식의 축을 이루고 있다. 2차세계대전 이후에도 도산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회사가 세계 제일의 자동차회사인 미국GM社 타도를 목표로 창안된 기법이다. 어떤 문서들에선 JIT자체를 그냥 도요타생산방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1950년대 중반 일본 Toyota 자동차회사에서 개발 JIT시스템의 생성배경

: JIT도입의 배경으로서는 수요의 개성화, 다양화가 추진되어 구색의 수와 부품업체의 수 증대로 인해 재고량이 증대되고 리드타임(제품의 기획에서 완성까지[주문에서 배달까지]의 기간)이 길어진 것을 들 수 있다. 일본기업의 경영환경. 일본의 자동차산업 하청구조는 도요다자동차와 니산 자동차를 중심으로 중층 구조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자동차부품회사는 도요다계, 니산계, 기타계로 분류되어지며, 이들 회사의 정점에 있는 도요다와 니산 자동차를 중심으로 2개의 후지산 모양을 지니고 있다고 표현할 수 있다. 이들은 중층적 구조를 가지고 있어 직접 거래 상대자인 소위 1차 하청기업의 수가 적으며 일반적으로 장기간 계속적이며, 하청기업과 모기업 관계가 매우 긴밀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하청기업의 입지는 대다수의 경우 모기업 공장의 주변에 집중되어 있다. ․일본의 국토면적 협소 ․부존자원 부족 ․낭비를 제거하려는 일본의 기업문화 ․작업자의 기능이나 능력을 최대한 활용 ▷JIT 시스템의 목표

․제조준비시간의 단축 ․재고의 감소 ․리드타임의 단축 ․자재취급노력의 경감 ․불량품의 최소화 JIT시스템의 목적은 후속 생산 공정이나 고객이 원하는 정확한 품목을 요구하는 양만큼 꼭 필요한 시간에 생산하여 납품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목적은 재고소요량을 감소시키도록 생산 흐름을 조정하는 것이다. JIT는 풀(POOL) 시스템의 한 가지이다 JIT 시스템의 핵심요소로는 작은 로트크기. 짧은 가동준비시간, 균일한 기준생산게획, 부품과 작업방법의 표준화, 일관된 고품질, 긴밀한 공급자 연계, 유연한 노동력, 제품집중, 예방적 보수유지 그리고 지속적 개선을 들 수 있다 ▷간판시스템(Kanban system)

간판은 한자어 看板(간판)을 일본식으로 발음한 것을 영어로 표기한 것으로 신호, 표시, 또는 카드를 의미하며 그 기능에 따라 운반(지시) 간판(conveyance Kanban)와 생산(지시) 간판(production Kanban)으로 구분 된다. (운반간판은 인출간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운반간판은 어떤 공정 A에서 다음공정 B로 자재를 공급하는 경우에, 공정 B가 공정 A로부터 공급받은 자재를 모두 소모했을 때 운반간판 하나를 공정 A로 보냄으로써 다음 자재로트를 보낼 것을 지시하는 기능을 한다. 반면에 생산간판은 공정 A에서 새 자재로트를 공정 B로 보낼 때 공정 A로 하여금 다음 로트생산을 개시하도록 지시하는 기능을 한다. 두 종류의 간판은 흔히 색깔로 쉽게 구별되도록 하며 간판위에는 품목명, 수량, 행선지 등의 정보를 기재한다.

도요타 생산 시스템은 일본이 미국의 생산체계를 분석하여 이를 이길 수 있도록 정형화한 시스템이다. 미국은 도요타 생산 시스템을 분석하고 파헤치면서, 이 시스템을 군살이 붙지 않은 최적의 생산 시스템이라는 의미로 ‘린 생산방식’이라고 이름 붙였다. 도요타 생산 시스템의 핵심은 적시생산(JIT : Just In Time)이다. 이는 1950년대 일본의 도요타자동차의 오노 다이치가 미국의 슈퍼마켓 판매관리 시스템에서 아이디어를 차용해 적용한 시스템이다. 적시 생산의 뿌리는 일본의 특수한 환경에 연유한다. 공간과 자원이 부족하므로 낭비와 비능률을 철저히 배격하면서 이를 생산성 향상과 품질개선으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이념이자 철학인 것이다. 도요타 생산 시스템에서는 3불(不)이라 하여 불필요, 불합리, 불균일을 철저히 배제하고 있으며 적은 기계설비, 적은 인원, 작은 면적, 적은 불량, 짧은 리드 타임의 생산 활동을 철저히 추구하여 원가 절감, 다품종 소량생산을 이루고 있다.

본문내용

비용을 감소시키며 생산에 소요되는 리드타임을 줄여 생산성을 크게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다.
도요타 생산 시스템이 적용되는 데에는 관련업체 및 부품조달업체에 대한 재편성도 이루어졌다. 생산과정에서만 적용된 것이 아니라 자동차의 가격 결정과정에도 동일한 방식이 적용되었다. 우선 자동차의 목표 판매가격을 설정한 후 부품업체와 공동으로 거꾸로 이 판매가격에 맞추려면 부품업체와 자동차 조립업체의 적정이윤을 보장하는 자동차를 어떻게 만들지를 궁리한다. 생산단계별 원가를 분석하고 부품의 원가 절감방안과 품질 향상방안을 공동으로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일본 자동차 부품업체와 부품업체들은 대량생산의 경우보다 원가 절감효과를 볼 수 있었고 상호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이윤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3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7969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