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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22, 139.
그는교회 성장은 하나님의 뜻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성장하기를 원하신다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교회 성장의 이유를 열가지로 말하였다.
1)교회 성장 원리을 발견할 때 성장한다.
2)성경적 원리를 존중할 때 성장한다.
3)하나님의 변할 수 없는 목적에 따를 때 성장한다.
4)복음 전도의 우선권을 부여할 때 성장한다.
5)그리스도의 몸을 옳게 분별할 때 성장한다.
6)지역사회를 분별 할 때 성장한다.
7)새로운 집단을 찾아 제자훈련 시킬 때 성장한다.
8)스스로 가족계획을 세워 번식할 때 성장한다.
9)교회가 성장체제를 갗출 때 성장한다.
10)성장을 위한 모험을 할 때 성장한다고 주장하였다.
b. 와그너의 일곱가지 교회 성장 원리) C. Peter, Wagner,교회 성장을 위한 지도력김선도 역 (서울:도서출판 광림, 1985), pp.15, 17, 22, 38, 39, 40, 42.
그는 교회 성장을 위하여 강력한 지도력을 호소했으며, 역동적인 교회 성장을 위한 목회자와 평신도의 협력 여부가 교회 성장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주장하면서 아래와 같이 성장의 일곱가지 원리를 밝히고 있다.
1)촉매작용의 역활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목회자와 전 교회의 성장을 위해 활용하도록 촉매작용을 하는데 이용되는 목회자의 영적 지도력.
2)기동성 있는 평신도의 역활
성장을 위한 모든 영적인 은사를 발견하여 발전시키고 사용하고 있는 평신도.
3)성장을 위한 규모를 구비한 교회
교인들의 요구와 기대에 맞는 모든것을 제공할 만큼 규모가 커다란 교회.
4)역동적인 적절한 균형의 유지
축제로서의 예배와 대예배, 소규모 모임사이의 역동적인 관계의 적절한 균형.
5)하나의 동질 구성의 교인
동일 동질 집단의 단위로 이루어진 교인의 활용여부.
6)복음주의적 성장 연구
제자를 만드는 것을 입증하는 복음주의적인 방법들에 대한 연구.
7)성서적 순서에 의해 정비된 우선성
우선순위의 종합적인 의미는 목회자와 교인이 함께 일하는 방법인 것이다.
c. 죠지 헌터의 교회성장의 원리) George G. Hnnter,교회성장과 목회전략오한태 역 (서울:도서출판 광림, 1987), pp.4-20.
1) 복음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뿌리깊은 신화를 알고 여기에서 그리스도인을 해방시키는 일은 교회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a)마술적인 접근으로 사람에게 이르게 하는 것(원시적인 마술 신앙 방법).
b)신빙성에 피난처를 구하는 경우.
c)현대성이다. 이는 유행하는 것에 사로잡히는 것을 의미한다.
d)교회성장의 전략가인 요한 웨슬레의 저술을 읽고 교회성장의 중요성 인식.
2) 사도적 신념의 회복 : 교회가 성장하고 하나님의 잃어버린 자녀들을 되찾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3) 맥가브란이 50년간 교회 성장에 공헌한 것을 극찬하고 연구업적을 수록.
a)교회가 위임받은 것은 주님의 지상명령을 사도행전을 통하여 인식하고
b)복음을 전하고 제자를 만드는 일을 할 때 교회가 성장한다고 보았다.
4) 교회 성장의 6 대 전략
a)하나님의 선재은총으로 말미암아 주님을 영접하는 수용적인
사람을 식별하는 전도방법을 알게 될 때 성장한다.
b)신자들의 사회적 관계망을 통한 전도, 즉 가교를 제공할 때 성장한다.
c)각 기관 조직체가 활성화 할 때 성장한다.
d)불신자 요구의 봉사, 새로운 봉사 방법 개발.
e)문화적으로 토착적인 전도방법 개발.
f)미래에 대한 계획이 복음적인 디딤돌이 될 때 성장한다.
2) 평가 및 비판
지금까지 필자는 교회 성장에 교회 행정의 역활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느냐를 다루기 위해 먼저 교회성장 학자들의 성장 원리의 핵심을 살펴 보았다. 세 사람의 학자는 유사한 점도 있고 각각 특성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먼저헌터는 와그너와 맥가브란의 원리에 비해서 짧으면서도 독특하게 하나님의 선재은총을 강조하였으며 전도를 더욱 강조한 것을 알 수 있다.즉 예수님의 복음적 명령을 부각시켰음을 발견케 된다. 다음으로 맥가브란의 성장원리를 살펴보면 성서적 성장원리를 존중할 것을 역설하면서, 대신(對神)관계를 고조한 것을 알게 된다.이에와그너는 종교의식(예배)과 그리스도인의 도덕적 윤리적인 면을 강조하였다.그 예로 주는 일이라든가 사회봉사와 정의를 말한 것, 종교의 태도, 구별된 삶, 증거 교제, 성서 지식 등을 말한 것으로 알 수 있다.
필자는 교회성장 원리에 있어서 위의 세 학자들의 성장원리를 전적으로 받아들인다.그러나 그들의 교회성장 원리에 빠져있는 것을 발견한다.그것은 현재와 미래에도 필연적으로 있어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판단된다.그것은 곧 교회행정의 뒷받침과 정립인 것이다.교회는 성장해야 한다.교회가 성장하고 보면 자연히 조직이 필요하고 기능이 따르고 믿는 사람들이 교회로 많이 몰려온다.즉 신앙의 공동체가 이루어진다.교회를 운영 관리하는데는 필연적으로 교회 행정적 문제인 인사관리와 재정관리와 건물 토지관리를 하지 않고는 계속적인 교회성장은 보장받지 못하게 된다.
행정학자 화이트(L.D. White)는 행정을업무의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정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며 실시하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 김득용,현대 행정학 신강(서울:총신대 출판부,1985), p.25. 고 했다.또한 프라이프너(J. M. Priffner)는행정이란 공동정책을 시행하기 위한공동적 노력의 조정 이라고했다.) 이상조외 2인공저,신 행정학 요론(서울:교학사,1981). p.13.
또한 트랙커(H. B. Trecker)는행정은 회중과 함께 목표를 수집하며 조직체들의 유기적 관계를 수립하며 달성한 바를 재검토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 하였다.) 홍의표,현대 교회 행정학(서울:보문 출판사,1982), p.13.
위와같은 행정의 정의를 종합하면 행정이란 정책 수립, 조직, 분담, 진행, 지휘, 감독, 동원, 훈련, 집행, 검토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그러므로 교회행정이란 하나님의 자녀된 신앙의 공동체로서 교회가 원하는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수단을 총동원 체계화 시켜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결국 교회를 건전하게 성장시키려면 우선 필연적으로 교회행정의 확립이 전제되어야 한다.
그는교회 성장은 하나님의 뜻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성장하기를 원하신다라고 말하였다. 그리고 교회 성장의 이유를 열가지로 말하였다.
1)교회 성장 원리을 발견할 때 성장한다.
2)성경적 원리를 존중할 때 성장한다.
3)하나님의 변할 수 없는 목적에 따를 때 성장한다.
4)복음 전도의 우선권을 부여할 때 성장한다.
5)그리스도의 몸을 옳게 분별할 때 성장한다.
6)지역사회를 분별 할 때 성장한다.
7)새로운 집단을 찾아 제자훈련 시킬 때 성장한다.
8)스스로 가족계획을 세워 번식할 때 성장한다.
9)교회가 성장체제를 갗출 때 성장한다.
10)성장을 위한 모험을 할 때 성장한다고 주장하였다.
b. 와그너의 일곱가지 교회 성장 원리) C. Peter, Wagner,교회 성장을 위한 지도력김선도 역 (서울:도서출판 광림, 1985), pp.15, 17, 22, 38, 39, 40, 42.
그는 교회 성장을 위하여 강력한 지도력을 호소했으며, 역동적인 교회 성장을 위한 목회자와 평신도의 협력 여부가 교회 성장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주장하면서 아래와 같이 성장의 일곱가지 원리를 밝히고 있다.
1)촉매작용의 역활
긍정적인 사고를 하는 목회자와 전 교회의 성장을 위해 활용하도록 촉매작용을 하는데 이용되는 목회자의 영적 지도력.
2)기동성 있는 평신도의 역활
성장을 위한 모든 영적인 은사를 발견하여 발전시키고 사용하고 있는 평신도.
3)성장을 위한 규모를 구비한 교회
교인들의 요구와 기대에 맞는 모든것을 제공할 만큼 규모가 커다란 교회.
4)역동적인 적절한 균형의 유지
축제로서의 예배와 대예배, 소규모 모임사이의 역동적인 관계의 적절한 균형.
5)하나의 동질 구성의 교인
동일 동질 집단의 단위로 이루어진 교인의 활용여부.
6)복음주의적 성장 연구
제자를 만드는 것을 입증하는 복음주의적인 방법들에 대한 연구.
7)성서적 순서에 의해 정비된 우선성
우선순위의 종합적인 의미는 목회자와 교인이 함께 일하는 방법인 것이다.
c. 죠지 헌터의 교회성장의 원리) George G. Hnnter,교회성장과 목회전략오한태 역 (서울:도서출판 광림, 1987), pp.4-20.
1) 복음의 효율성을 저해하는 뿌리깊은 신화를 알고 여기에서 그리스도인을 해방시키는 일은 교회 성장에 기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a)마술적인 접근으로 사람에게 이르게 하는 것(원시적인 마술 신앙 방법).
b)신빙성에 피난처를 구하는 경우.
c)현대성이다. 이는 유행하는 것에 사로잡히는 것을 의미한다.
d)교회성장의 전략가인 요한 웨슬레의 저술을 읽고 교회성장의 중요성 인식.
2) 사도적 신념의 회복 : 교회가 성장하고 하나님의 잃어버린 자녀들을 되찾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3) 맥가브란이 50년간 교회 성장에 공헌한 것을 극찬하고 연구업적을 수록.
a)교회가 위임받은 것은 주님의 지상명령을 사도행전을 통하여 인식하고
b)복음을 전하고 제자를 만드는 일을 할 때 교회가 성장한다고 보았다.
4) 교회 성장의 6 대 전략
a)하나님의 선재은총으로 말미암아 주님을 영접하는 수용적인
사람을 식별하는 전도방법을 알게 될 때 성장한다.
b)신자들의 사회적 관계망을 통한 전도, 즉 가교를 제공할 때 성장한다.
c)각 기관 조직체가 활성화 할 때 성장한다.
d)불신자 요구의 봉사, 새로운 봉사 방법 개발.
e)문화적으로 토착적인 전도방법 개발.
f)미래에 대한 계획이 복음적인 디딤돌이 될 때 성장한다.
2) 평가 및 비판
지금까지 필자는 교회 성장에 교회 행정의 역활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느냐를 다루기 위해 먼저 교회성장 학자들의 성장 원리의 핵심을 살펴 보았다. 세 사람의 학자는 유사한 점도 있고 각각 특성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먼저헌터는 와그너와 맥가브란의 원리에 비해서 짧으면서도 독특하게 하나님의 선재은총을 강조하였으며 전도를 더욱 강조한 것을 알 수 있다.즉 예수님의 복음적 명령을 부각시켰음을 발견케 된다. 다음으로 맥가브란의 성장원리를 살펴보면 성서적 성장원리를 존중할 것을 역설하면서, 대신(對神)관계를 고조한 것을 알게 된다.이에와그너는 종교의식(예배)과 그리스도인의 도덕적 윤리적인 면을 강조하였다.그 예로 주는 일이라든가 사회봉사와 정의를 말한 것, 종교의 태도, 구별된 삶, 증거 교제, 성서 지식 등을 말한 것으로 알 수 있다.
필자는 교회성장 원리에 있어서 위의 세 학자들의 성장원리를 전적으로 받아들인다.그러나 그들의 교회성장 원리에 빠져있는 것을 발견한다.그것은 현재와 미래에도 필연적으로 있어야 할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판단된다.그것은 곧 교회행정의 뒷받침과 정립인 것이다.교회는 성장해야 한다.교회가 성장하고 보면 자연히 조직이 필요하고 기능이 따르고 믿는 사람들이 교회로 많이 몰려온다.즉 신앙의 공동체가 이루어진다.교회를 운영 관리하는데는 필연적으로 교회 행정적 문제인 인사관리와 재정관리와 건물 토지관리를 하지 않고는 계속적인 교회성장은 보장받지 못하게 된다.
행정학자 화이트(L.D. White)는 행정을업무의 업적에 따라 공정하게 정책을 수행하는 것을 말하며 실시하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 김득용,현대 행정학 신강(서울:총신대 출판부,1985), p.25. 고 했다.또한 프라이프너(J. M. Priffner)는행정이란 공동정책을 시행하기 위한공동적 노력의 조정 이라고했다.) 이상조외 2인공저,신 행정학 요론(서울:교학사,1981). p.13.
또한 트랙커(H. B. Trecker)는행정은 회중과 함께 목표를 수집하며 조직체들의 유기적 관계를 수립하며 달성한 바를 재검토하는 것이다. 라고 정의 하였다.) 홍의표,현대 교회 행정학(서울:보문 출판사,1982), p.13.
위와같은 행정의 정의를 종합하면 행정이란 정책 수립, 조직, 분담, 진행, 지휘, 감독, 동원, 훈련, 집행, 검토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그러므로 교회행정이란 하나님의 자녀된 신앙의 공동체로서 교회가 원하는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모든 수단을 총동원 체계화 시켜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결국 교회를 건전하게 성장시키려면 우선 필연적으로 교회행정의 확립이 전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