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매체가 예술을 이끈다.
무엇이 예술인가?
사이버스페이스, 새로운 아름다움을 품다
매체와 미학이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묻는다면…
매체미학이 궁금하다면?
매체미학은 미학의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무엇이 예술인가?
사이버스페이스, 새로운 아름다움을 품다
매체와 미학이 무슨 상관이 있느냐고 묻는다면…
매체미학이 궁금하다면?
매체미학은 미학의 근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본문내용
을 주도하는 미학이론가들의 주장과도 맞닿아 있다. 이 책은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매체예술의 작품들을 거론하면서 예를 들고 있다. 이러한 예증들도 이 책을 보는 또 다른 즐거움 중의 하나이다.
그렇다고 해서 필자가 디지털 매체에 대해서 무한한 신뢰만을 나타내는 것만은 아니다. 영화 <올드보이>를 분석하는 필자의 글에서 나타나듯이 오늘날의 발달된 매체는 푸코가 말하던 파놉티콘의 권력 감시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도 있다. 그러한 우려를 완전히 도외시한 채 매체에 대한 낙관론만을 전개하는 것은 균형감을 상실한 논의가 될 것이다. 이 책은 매체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에 의존하면서도 결코 매체가 줄 수 있는 위험성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매체의 위력이 점점 더 강화되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오늘날 디지털 매체 자체가 위험한 것이라고 단정하고 그것을 거부하는 것은 러다이트 운동처럼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 매체미학이 필요한 것은 매체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매체예술로부터 발견하고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매체를 인간에게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교훈을 매우 잘 담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필자가 디지털 매체에 대해서 무한한 신뢰만을 나타내는 것만은 아니다. 영화 <올드보이>를 분석하는 필자의 글에서 나타나듯이 오늘날의 발달된 매체는 푸코가 말하던 파놉티콘의 권력 감시망을 보다 효율적으로 실현하는데 기여할 수도 있다. 그러한 우려를 완전히 도외시한 채 매체에 대한 낙관론만을 전개하는 것은 균형감을 상실한 논의가 될 것이다. 이 책은 매체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에 의존하면서도 결코 매체가 줄 수 있는 위험성을 부인하지는 않는다.
매체의 위력이 점점 더 강화되는 것은 거부할 수 없는 사실이다. 오늘날 디지털 매체 자체가 위험한 것이라고 단정하고 그것을 거부하는 것은 러다이트 운동처럼 현실적인 대안이 될 수 없다. 매체미학이 필요한 것은 매체의 긍정적인 가능성을 매체예술로부터 발견하고 이러한 발견을 바탕으로 매체를 인간에게 유용한 도구로 활용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사실에 있다. 이 책은 이러한 교훈을 매우 잘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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