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신학적 해석만이 존재한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십자가 신학에는 예수가 선포하고 그 때문에 죽기까지 한 ‘하나님 나라’가 없다.
많은 역사적 예수 연구가들의 주장처럼 ‘메시지는 없어지고 메시지를 선포한 자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우상을 타파하라고 주장한 자가 우상이 되었다’
우리는 기독교의 모든 초점을 이제 십자가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맞추어야 한다.
지금 이 시대를 풍미하며 인간을 병들게 하고 억압하는 악의 구조와 본질은 무엇인가?
이것을 알아야 이것으로부터 해방될 기쁜 소식을 찾아 낼 것이 아닌가?
나는 이 악의 근본이 자본주의라고 본다.
자본주의와 기독교 사상이 병립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기독교의 본질을 얼마나 왜곡시키고 병들게 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다.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십자가 신학에는 예수가 선포하고 그 때문에 죽기까지 한 ‘하나님 나라’가 없다.
많은 역사적 예수 연구가들의 주장처럼 ‘메시지는 없어지고 메시지를 선포한 자가 그 자리를 차지했다.
‘우상을 타파하라고 주장한 자가 우상이 되었다’
우리는 기독교의 모든 초점을 이제 십자가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맞추어야 한다.
지금 이 시대를 풍미하며 인간을 병들게 하고 억압하는 악의 구조와 본질은 무엇인가?
이것을 알아야 이것으로부터 해방될 기쁜 소식을 찾아 낼 것이 아닌가?
나는 이 악의 근본이 자본주의라고 본다.
자본주의와 기독교 사상이 병립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기독교의 본질을 얼마나 왜곡시키고 병들게 하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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