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정신병리학에 관련된 article 요약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아동정신병리학에 관련된 article 요약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논문개요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청년기의 특성
1)청년기의 개념
2. 정신건강
1)정신건강의 개념
2)건전한 성격
3)청년기의 정신건강
3. 학업성취
1)학업성취의 개념
2)학업성취와 관련 변인
(1)학습자 변인
(2)수업 변인
(3)환경 변인
4. 정신건강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Ⅲ. 연구가설

Ⅳ.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1)사회경제적지위검사
2)간이정신진단검사
3)학업성취검사
3. 자료처리

Ⅴ. 연구결과 및 해석
1. 청년기의 정신건강
1)성별에 따른 정신건강
2)발달단계에 따른 정신건강
3)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정신건강
2.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3.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 발달단계,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차이
1)성별의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2)발달단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3)사회경제적지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Ⅵ. 결론 및 논의
1. 청년기의 정신건강
2.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3. 성별, 발달단계, 사회경제적지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1)성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2)발달단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3)사회경제적지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나 대인예민성 및 공포 불안의 부적응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3.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성별, 발달단계, 사회경제적지위에 따른 차이.
1) 성별의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가설 Ⅲ-1. 청년기의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을 남학생 집단과 여학생 집단으로 나누어 정신 건강 증상의 9개 하위변인이 학업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다 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남학생에서 나타난 대인예민성은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므 로 남학생에게서 볼 수 있는 대인예민성의 부적응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 하겠다. 한 편, 여학생에게서 볼 수 있는 강박증은 학업성취에 부적인 영향을 주지만 우울증은 학업성취에 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그러므로 강박증에 대한 부적응은 학 업성취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치며, 우울증의 부적응은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 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발달단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연구 대상을 중학생 집단과 고등학생 집단으로 나누어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중학생에게서 나타난 정신건강의 하위영역 중 불안은 부적인 영향을 주었고, 고등학생에 게서는 대인예민성과 공포불안이 정적으로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중학생은 불안이 높을수록 학업성취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고등학생은 대인예 민성과 공포불안이 높을수록 학업성취에 바람직한 여향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년기의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중학생과 고등학생에 따라 차이 를 나타내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3) 사회경제적지위(SES)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사회경제적지위를 상위집단과 하위집단으로 구분하여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 고자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경제적지위가 상위집단인 학생들에게서 높게 나타난 대인예민성은 학업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 사회경제적지위의 하위집단 학생에게서 높게 나 타나는 공포불안은 학업성취에 바람직한 영향을 준다고 하겠다.
Ⅵ. 결론 및 논의
1. 청년기의 정신건강
첫째, 우리 나라 중·고등학교 여학생은 남학생보다 정신건강의 부적응이 높았다. 즉, 정신건강의 하위변인 중 우울증과 적대감에 대한 부적응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로는 성별에 따른 정신건강상태를 일반화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앞으로는 남녀 차이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어 이를 일반화 시킬 수 있어야 하겠다. 둘째, 청년초기에 해당되는 중학생들의 정신건강이 청년중기의 고등학생들보다 불건강하게 나타났다. 즉, 중학생은 고등학생들보다 불안과 공포불안에 대한 부적응이 더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감안해볼 때 정신건강의 지도는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에게 더욱 절실히 요구 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셋째, 사회경제적지위 상위집단은 하위집단보다 정신건강이 더 좋았다. 따라서 건강한 정신은 좋은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는 인식을 실증시켜줌으로써 사회경제적지위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있다고 하겠다.
2.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고등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는 정신건강의 하위변인은 대인예민성, 불안, 공포불안이다. 그러나 영향의 방향은 하위변인에 따라 달라 대인예민성과 공포불안이 높을수록 학업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높은 불안은 학업성취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부모와 교사는 학습 사태에서 불안을 조성하지 않도록 할 필요가 있겠다. 한편, 대인예민성과 공포불안이 높을수록 학업성취에 좋은 영향을 가져다 준다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에서 중·고등학생들은 과도한 교우관계로 학업성취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중·고등학생의 대인관계를 어느 정도 조절 해 줄 필요가 있으며, 학업성취 능력에 대해 공포불안을 의도적으로 낮추려고 시도 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3. 성별, 발달단계, 사회경제적지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1) 성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정신건강 하위변인들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남학생들 의 대인예민성 부적응은 학업성취에 좋은 영향을 미치었다. 그러나 여학생들은 강박증이 낮을수록 학업성취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쳤으며, 우울증이 높을수록 학업성취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치었다. 그러므로 여학생들에게는 학업성취에 대한 강박관념을 갖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또 우울증과 관련하여 지나치게 고조된 분위기에서는 학습능률을 떨어지게 하므로 부모나 교사의 관심과 배려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2) 발달단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은 정신건강의 하위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중학생들에게서 볼 수 있는 불안은 부적인 영향을 주므로 불안이 높 은 것은 학업성취에 바람직하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다. 한편, 고등학생들의 대인예민성 과 공포불안이 높아질수록 학업성취에 바람직한 영향을 미쳤다. 그러므로 중학생들에게 학교와 가정은 안정된 학습 환경을 조성해 줄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이다.
3) 사회경제적지위별 정신건강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사회경제적지위 상집단의 대인예민성의 부적응과 하집단의 공포불안의 부적응은 학업성 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부모와 교사는 사회경제적지위 상집단의 학생들에게는 적 절한 교우관계 지도를 해야하며, 하집단 학생들에게는 의도적으로 이완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이상에서 본 연구 결과를 보면, 정신건강의 여러 하위변인이 학업성취에 정적 혹은 부적 영향을 주어 영향을 미치는 방향이 서로 다른 것을 알 수 있지만, 아직은 그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그러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정신건강과 학업성취의 관계뿐만 아니라 그 원인을 밝힐 수 있어야 하며, 그 원인에 대한 예방 및 대책 방안을 세울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키워드

아동,   정신,   병리학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0571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