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에서의 가족관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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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사회에서의 가족관계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1



2. 산업화와 가족의 변화............................................................2



3. 정보사회: 새로운 사회적 관계의 출현.............................................3



(1) CMC의 정의와 특성..........................................................3

1) CMC의 정의................................................................3

2) CMC의 특성................................................................4

(2) CMC 도입에 의한 사회적 관계의 변화........................................5

1) 자아와 주체의 재구성.......................................................6

2) 일상생활의 민주화와 다원화.................................................7

3) 부적절한 행위의 제도화와 공동체의 회복.....................................7



4. 정보사회에서의 가족관계 변화....................................................7



(1) 부부관계의 변화..............................................................8

1) 정보화와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8

2) 가정기기 보급과 가사노동 수행방식의 변화..................................8

3) 정보사회에서의 여성의 역할과 부부관계의 변화..............................9

(2) 부모-자녀관계의 변화.........................................................9

1) 네트세대의 특성과 생활.....................................................9

2) 부모-자녀관계의 변화......................................................10

(3) 정보사회에서의 가족생활의 변화.............................................10



5. 가족가치관의 재정립: 불교적 가치관에 대한 검토................................11



(1) 정보사회와 불교와의 적합성.................................................11

(2) 불교적 가족가치관...........................................................12

1) 부부간의 윤리..............................................................12

2)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윤리.................................................13



6. 맺음말..........................................................................14



참고문헌..........................................................................15

본문내용

학기술과 사회의 상호관계』. 과학기술정책관리연구소.이재경. 1992. "가정 정보화와 성별 분업."『여성학논집』9. 이대 한국여성연구소.이창숙. 1992. "원시불교의 재가여성관."『한국불교학』17. 한국불교학회.임홍빈. 1995.『기술문명과 철학』. 문예출판사.임희섭. 1995. "정보화사회의 사회구조." 최정호 외.『정보화사회와 우리』. 소화.정호근. 1998. "정보통신문명과 사회구조의 변화." 한국철학회 편. 『기술문명에 대한 철학 적 반성』. 철학과 현실사.최 순. 1992. "정보화사회의 가족 및 친족관계." 한국사회학회 편.『정보화사회의 인간과 조직』('91 통신학술연구과제 보고서).최창식. 1989. "원시불교의 사회윤리사상 연구: 초기불교에 나타난 재가신자의 생활윤리를 중심으로."『한국불교학』14. 한국불교학회.홍법원 편집부. 1988.『불교학대사전』. 홍법원.December, J. 1997. "Notes on Defining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CMC Magazine, Jan. 1997. URL; http://www.december.com./cmc/mag/1997/jan/december.htm.Dutton, W., Rogers, E. andJun, S. H. 1987. "Diffusion and Social Impacts of Personal Computers." Communication Research 14(2).Poster, M. 1990. The Mode of Information: Poststructualism and Social Context. Polity Press(김성기 역. 1994.『뉴미디어의 철학』. 민음사). ________. 1995. The Second Media Age. Polity Press(이미옥·김준기 역. 1998.『제 2 미디어 시대』. 민음사).Rafaeli, S. and Newhaben, J. E. 1996. "Why Communication Researcher Should Study the Internet: A Dialogue." Journal of Communication 46(1).Walther, J., B. 1992. "Interpersonnal Effects in Computer-midiated Interaction: A Relational Perspective." Communication Research 19(1).1) 일반적으로 과학은 자연현상에 대한 합리적인 이해를 통해 자연현상의 근본적인 원리를 탐구하는 이론적 지식체계이고, 기술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물리적 인공물이나 조직형태에 체화되어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적 지식체계를 지칭한다(이영희, 1995). 과학과 기술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은 과학의 기술에 대한 우위를 주장하는 위계적 모델과 양자간의 독자성을 강조하는 대칭적 모델, 과학과 기술 사이의 상호의존과 결합을 중시하는 수렴 모델로 대별된다. 수렴 모델은 서로 교차적으로 발전하던 과학과 기술이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상호침투를 통해 과학기술혁명을 거치면서 양자간의 상호의존도와 결합도가 강화되어 둘 사이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경향을 지적하는 모델이다. 오늘날 현실적으로 과학과 기술을 서로 분리해내는 것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어 수렴 모델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입장이기도 하다.2) 기술과 사회와의 관계를 바라보는 시각은 대체적으로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기술의 변화가 사회변동을 일으키는 주요 요인이 된다는 '기술결정론', 사회적 필요에 의해 기술이 발전한다는 '기술의 사회적 형성론', 사회구조와 기술체계가 상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기술의 사회적 구성론'이 바로 그것이다. 필자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구성론의 입장을 지지하고 있으나, 기술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보다 크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3) 이 때 정보는 단순히 일방적 전달이 아니라 서로간의 의사소통, 즉 주고받음이라는 상호연관된 형태를 띠게 된다. 따라서 CMC는 이전의 매스커뮤니케이션의 한계로 지적되는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정보전달의 틀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되는 것이다.4) 포스터는 산업사회를 설명한 맑스의 생산양식 개념을 차용하여 '정보양식'이라는 개념을 제시하고 이를 정보사회를 설명하는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 정보양식은 '전자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에 의해 매개된 사회관계'로 정의되는데, 여기서 전자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는 정보사회의 기술적 기반이 되는 CMC로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5) 재택근무가 여성에게 성역할의 일차적인 책임을 더욱 확고히 전가시키는 한편, 여성의 직업능력 발전과 직업적 지위 향상의 가능성을 제도적으로 제한시킨다는 주장도 있다. 즉 여성의 직무전환, 여성노동의 탈숙련화 및 지위 격하, 노동의 성별 위계서열 강화, 내부시장과 외부시장으로의 노동력의 성별분리 등 다양한 형태의 성별 분업이 조장된다는 것이다(이영자·장필화, 1992).6) 도(道)에서 벗어나지 않는다는 것은 밖에 나가 다른 여자와 걸어 다니며 일탈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막연히 간음하지 말라는 말보다 더욱 함축적이며 엄한 표현이다(최창식, 1989).7) 당시 인도사회에서는 행실이 나쁜 자식을 절연시켰으므로 재산을 상속받을 수 있도록 자식으로서 바른 행실을 하겠다는 뜻이다(최창식, 1989).8) 아기를 배어 수호해 주신 은혜, 해산의 고통을 받으신 은혜, 자식을 낳고 근심을 잊으신 은혜, 입에 쓴 것은 삼키고 단 것은 뱉어서 먹이시던 은혜, 아기는 마른 자리에 눕히고 자신은 적은 자리로 나아가신 은혜, 젖을 먹여 기르신 은혜, 부정한 것을 깨끗이 씻어주신 은혜, 자식이 먼길을 떠나면 염려하고 생각하신 은혜, 자식을 위해 나쁜 일을 감히 하시는 은혜, 끝없이 자식을 사랑하는 은혜가 부모의 열가지 큰 은혜이다(대보부모은중경).9) 보시는 진리를 가르쳐주고 재물을 기꺼이 베풀어 주는 일, 애어는 사람들에게 항상 따뜻한 얼굴로 부드러운 말을 하는 것, 이행은 선행으로 사람들에게 이익을 주는 일, 동사는 자타가 일심동체가 되어 협력하는 일을 말한다(홍법원 편집부,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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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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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08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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