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하나님 나라
1) 예수의 관점과 바울관점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2. 예수(기독론)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3. 십자가에 못 박히신 사건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4. 예수와 공동체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5. 사랑 안에서의 삶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6. 다시 오실 주님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7. 예수와 바울의 신학
1) 신학의 공통점
2) 신학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하나님 나라
1) 예수의 관점과 바울관점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2. 예수(기독론)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3. 십자가에 못 박히신 사건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4. 예수와 공동체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5. 사랑 안에서의 삶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6. 다시 오실 주님
1) 예수와 바울의 비교
2) 예수와 바울의 연관성
7. 예수와 바울의 신학
1) 신학의 공통점
2) 신학의 차이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대한 공로를 끼쳤다. 바울은 그 누구보다도 팔레스타인의 예수 이야기들 및 예수의 말씀들을 이방 세계, 도시화된 로마 제국이라는 훨씬 폭넓은 맥락과 부활 이후의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에 관한 교회의 사고를 형성해 놓았다. 바울은 그때 이후로 계속되어 온 과정 즉 그리스도인들이 예수 전승의 의미를 놓고 씨름하는 과정의 시작점에 살았다. 온갖 종류의 어려운 상황들과 상반되는 해석들에 직면하여, 바울은 예수에게도 충실했고 그가 사역하고 있던 새로운 상황에도 적합한 방식으로 예수의 진리를 표현한 것으로 교회에 의해 인정받은 해석을 내놓았다.
당시는 온갖 종류의 다른 해석들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어떤 이들은 예수의 말씀들과 예수 이야기들을 음행을 정당화하고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독신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을 옹호하는 방식으로 해석하였다(후대의 영지주의적 해석의 선구자로서). 어떤 이들은 예를 들면 사도는 일에 대한 삯을 받아야 한다는 등 예수의 말씀을 문자 그대로 기계적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우겼다; 어떤 이들은 종으로서의 섬김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지도자들을 떠받들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예수 전승에 대한 바울의 해석은 유연하였다. 예를 들면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는 예수의 말씀의 문자에 얽매이지 않았다. “너희 앞에 차려진 것”을 먹으라는 사도들에 대한 예수의 지시를 우상에게 드려진 음식을 먹는 문제에 적용한 데서 나타나듯이 바울의 해석은 독창적이었다. 그러나 바울의 해석은 예수의 정신과 의도에 충실한 것이었다. 바울은 예수의 관점과 우선순위들을 보존하였고 따라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고전 2:16)고 말할 수 있었다. 바울의 해석은 방법론의 견지에서 모범이 되었고 교회를 예수에 대한 신앙으로 견고히 세웠다고 할 수 있다.
바울의 해석이 극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가 기독교의 창시자였다고 누가 주장했다면 바울은 기겁을 했을 것이다. 바울에게 신학의 원천은 예수였다. 첫째는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만난 예수요 둘째는 기독교 전승의 예수였다. 바울은 물론 이 둘을 동일시하였다. 바울은 자신을 기독교의 창시자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보았다. 그가 스스로를 그런 식으로 본 것은 옳았다. 복음서 전승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 초기 기독교에 대한 우리의 이해, 바울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 바울이 그의 서신들에서 해설하고 있는 주된 본문이 예수에 관한 본문이라면 바울 서신들을 복음서들과 분리해서 읽기보다는 복음서들에 비추어서 읽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웬햄,『바울:예수의 추종자인가 기독교의 창시자인가 』. 박문재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김세윤.『예수와 바울』. 서울 : 도서출판 참말. 1993.
로이 주크. 『신약성경신학』. 류근상 역. 서울: 크리스챤, 2004.
브래드 H. 영. 『유대 신학자 예수』. 조영모, 전영란 역. 서울: 성광문화사, 2009.
브루스, F. F. 『바울과 예수』. 이길상 역. 서울: (주)아가페서원, 1992.
고양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더글라스 J. 무 . 『로마서의 신학적 강해』. 이경석 역. 서울: 크리스챤, 2007.
이종윤. “예수-바울 문제에 대한 역사적-비판적 연구”. 『신학논단』15 (서울: 연세대학교, 1982).
이병은. “바울서신에 나타난 바울의 회심과 그에 따른 바울신학 연구”. 교역학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2005.
김주성. “바울서신들에 나타난 역사적 예수에 대한 본문 연구”. 신약성서신학 석사학위논문,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2007.
당시는 온갖 종류의 다른 해석들이 난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어떤 이들은 예수의 말씀들과 예수 이야기들을 음행을 정당화하고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독신생활을 해야 한다는 것을 옹호하는 방식으로 해석하였다(후대의 영지주의적 해석의 선구자로서). 어떤 이들은 예를 들면 사도는 일에 대한 삯을 받아야 한다는 등 예수의 말씀을 문자 그대로 기계적으로 해석해야 한다고 우겼다; 어떤 이들은 종으로서의 섬김에 관한 예수의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지도자들을 떠받들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예수 전승에 대한 바울의 해석은 유연하였다. 예를 들면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그 삯을 받는 것이 마땅하다는 예수의 말씀의 문자에 얽매이지 않았다. “너희 앞에 차려진 것”을 먹으라는 사도들에 대한 예수의 지시를 우상에게 드려진 음식을 먹는 문제에 적용한 데서 나타나듯이 바울의 해석은 독창적이었다. 그러나 바울의 해석은 예수의 정신과 의도에 충실한 것이었다. 바울은 예수의 관점과 우선순위들을 보존하였고 따라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마음을 가졌느니라”(고전 2:16)고 말할 수 있었다. 바울의 해석은 방법론의 견지에서 모범이 되었고 교회를 예수에 대한 신앙으로 견고히 세웠다고 할 수 있다.
바울의 해석이 극히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가 기독교의 창시자였다고 누가 주장했다면 바울은 기겁을 했을 것이다. 바울에게 신학의 원천은 예수였다. 첫째는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만난 예수요 둘째는 기독교 전승의 예수였다. 바울은 물론 이 둘을 동일시하였다. 바울은 자신을 기독교의 창시자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종으로 보았다. 그가 스스로를 그런 식으로 본 것은 옳았다. 복음서 전승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 초기 기독교에 대한 우리의 이해, 바울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영향을 미친다. 바울이 그의 서신들에서 해설하고 있는 주된 본문이 예수에 관한 본문이라면 바울 서신들을 복음서들과 분리해서 읽기보다는 복음서들에 비추어서 읽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웬햄,『바울:예수의 추종자인가 기독교의 창시자인가 』. 박문재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김세윤.『예수와 바울』. 서울 : 도서출판 참말. 1993.
로이 주크. 『신약성경신학』. 류근상 역. 서울: 크리스챤, 2004.
브래드 H. 영. 『유대 신학자 예수』. 조영모, 전영란 역. 서울: 성광문화사, 2009.
브루스, F. F. 『바울과 예수』. 이길상 역. 서울: (주)아가페서원, 1992.
고양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04.
더글라스 J. 무 . 『로마서의 신학적 강해』. 이경석 역. 서울: 크리스챤, 2007.
이종윤. “예수-바울 문제에 대한 역사적-비판적 연구”. 『신학논단』15 (서울: 연세대학교, 1982).
이병은. “바울서신에 나타난 바울의 회심과 그에 따른 바울신학 연구”. 교역학 석사학위논문, 한일장신대학교 한일신학대학원, 2005.
김주성. “바울서신들에 나타난 역사적 예수에 대한 본문 연구”. 신약성서신학 석사학위논문,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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