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연구의 의의
2. 연구의 대상
3. 연구의 방법
4. 성경
4. 연구자
5. 연구 기간
6.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대상
3. 연구의 방법
4. 성경
4. 연구자
5. 연구 기간
6. 연구의 목적
본문내용
라는 질문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분명, 넓은 시각으로 본다면 그들 역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며, 그러므로 신학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의 신학을 통해서는 전혀 구원에 이를만한 선한 것이 나올 수가 없다. 그러므로 그것을 신학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다. 이방 종교들은 모두 하나님의 일반 계시에 의해서 성립된 것들이지만, 성경이라는 규범을 통하지 않은 채로는 계시를 접한다고 해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지 못한다. 그들이 발견한 지식이란 모두 왜곡되고 틀린 것들로서, 그러한 지식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으며, 참 지식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구원받은 자들이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6. 연구 기간
연구 기간은 개인적으로는 사망하기 이전까지요, 우주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까지이다. 개인적 종말이나 우주적인 종말을 맞을 때,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존전에서 직접 그분을 뵙게 될 것이다. 그것이 신학의 완성이다. 이 땅에서는 궁극적인 신학의 완성을 이룰 수는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구원을 받는데 필요한 계시를 성경을 통해 주셨을 뿐 모든 지식을 우리에게 나타내신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죄와 한계성을 벗어버리고 하나님 앞에서 얼굴을 맞대고 보게 될 그 때에만이 신학은 완성된다. 그 때에는 더 이상 신학은 필요가 없어진다. 그러므로 신학은 개인적, 우주적 종말 이전까지 유효하다.
7. 연구의 목적
“연구의 의의”와도 통하는 것이지만, 앞에서 다룬 것이 “신학의 동기”라고 한다면, 여기서는 신학의 목적을 다루게 된다. 신학의 목적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 신학자들이 많지만, 우리가 반드시 기억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이다. 우리가 신학을 하는 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가 거룩해져야 한다. 곧 우리가 구원을 받아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원을 얻는 것 역시 신학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또 다른 표현을 사용한다면, 생명을 얻는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신학은 영적인 생명을 얻고, 그것을 누리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목적 이외에 다른 인간적이고 세속적인 목적을 가지고 신학할 수 없다. 만약 그러한 목적으로 신학한다면 그것을 통해서는 참 지식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신학을 통해서는 전혀 구원에 이를만한 선한 것이 나올 수가 없다. 그러므로 그것을 신학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이다. 이방 종교들은 모두 하나님의 일반 계시에 의해서 성립된 것들이지만, 성경이라는 규범을 통하지 않은 채로는 계시를 접한다고 해서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얻지 못한다. 그들이 발견한 지식이란 모두 왜곡되고 틀린 것들로서, 그러한 지식으로는 구원을 얻을 수 없으며, 참 지식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학은 구원받은 자들이 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6. 연구 기간
연구 기간은 개인적으로는 사망하기 이전까지요, 우주적으로는 그리스도의 재림 이전까지이다. 개인적 종말이나 우주적인 종말을 맞을 때,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존전에서 직접 그분을 뵙게 될 것이다. 그것이 신학의 완성이다. 이 땅에서는 궁극적인 신학의 완성을 이룰 수는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구원을 받는데 필요한 계시를 성경을 통해 주셨을 뿐 모든 지식을 우리에게 나타내신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모든 죄와 한계성을 벗어버리고 하나님 앞에서 얼굴을 맞대고 보게 될 그 때에만이 신학은 완성된다. 그 때에는 더 이상 신학은 필요가 없어진다. 그러므로 신학은 개인적, 우주적 종말 이전까지 유효하다.
7. 연구의 목적
“연구의 의의”와도 통하는 것이지만, 앞에서 다룬 것이 “신학의 동기”라고 한다면, 여기서는 신학의 목적을 다루게 된다. 신학의 목적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 신학자들이 많지만, 우리가 반드시 기억하고 넘어가야 할 문제이다. 우리가 신학을 하는 것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우리가 거룩해져야 한다. 곧 우리가 구원을 받아야 한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원을 얻는 것 역시 신학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또 다른 표현을 사용한다면, 생명을 얻는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신학은 영적인 생명을 얻고, 그것을 누리기 위해서, 그리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목적 이외에 다른 인간적이고 세속적인 목적을 가지고 신학할 수 없다. 만약 그러한 목적으로 신학한다면 그것을 통해서는 참 지식을 얻을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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