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
2. 평면표현 발달단계
3. 입체표현 발달단계
4. 발달단계에 따른 연령별 미술지도
Ⅲ. 결론
Ⅱ. 본론
1. 아동화에서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
2. 평면표현 발달단계
3. 입체표현 발달단계
4. 발달단계에 따른 연령별 미술지도
Ⅲ. 결론
본문내용
구는 취학전 아동의 발달과정의 연구로서 3차원적인 입체형태 표현까지의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제시가 부족하며, Lowenfeld의 연구는 시각형과 촉각형의 구분이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때문에 입체표현의 발달단계를 3차원적 표현의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 평면적 표현기 (3~5세)
납작한 원형의 뱀모양, 공모양의 찰흙으로 빚은 형태가 입체 표현을 위한 가장 기본 형태이다. 양손으로 찰흙을 주물러 원통형이나 공모양을 만들어 세우고, 눈코입을 파내거나 덧붙혀 마치 평면에서 그림을 그리듯이 표현한다. 좀더 발전되면 원형판에 얼굴을 표현하고 팔과 다리를 선의 형태로 빚어 덧붙힌다.
- 혼합적 표현기 (6~9세)
평면표현에서 나타난 형태의 특성을 입체재료를 이용하여 평면적, 반입체적, 입체적 모두 혼합하여 표현한다. 입체표현이 좀더 세분화되어 인물표현시 머리, 몸통, 팔, 다리등이 구분되어 표현된다. 이 시기의 아동에게 3차원적인 표현을 돕기위하여 덩어리를 쌓아 올려서 표현하도록 할 수 있다. 전체적인 공간표현은 평면에서보다 쉽게하여 여러 가지를 만들어놓고 앞 뒤, 좌우로 배치하여 표현한다.
- 입체적 표현기 (10세 이후)
동물이나 사람의 기본골격을 세운 뒤 세부적인 부분을 붙혀서 좀더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직립의 3차원적인 표현이 가능하고 움직임을 나타내면서 균형잡힌 직립표현을 한다. 전체적인 조화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세부적 표사가 덜 되는 경우도 있으나 왜곡되거나 과장된 표현은 줄어든다. 공간지각능력의 발달로 표현대상의 각 부분의 관계를 인식하여 표현하며 점차적으로 발전된 양감, 질감, 운동감등의 표현을 할 수 있게 된다.
4. 발달단계에 따른 연령별 미술지도
가. 0세~3세(유아기)의 미술지도
이 시기는 미술을 지도한다기보다는 어린 아이에게 처음으로 꽃을 보여주거나 좋은 음악을 들려 줄 때와 같은 마음으로 미술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억지로 시키지 말고 쉽게 접할 수 있게 재료를 준비해 주어 마음이 내키면 언제든지 그릴 수 있게 해준다.
3세쯤에는 많은 질문을 하는 시기인데 이것을 귀찮게 여기면 안되며, 이 시기의 유아들의 그림은 끄적거림이 대부분이지만 마구 그리기를 많이 한 후에 자연스럽게 다음 과정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사물을 그리게 된다.
나. 4세~6세(유치기)의 미술지도
유치기가 되면 활동성이 강하여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인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주의를 집중시키려고 하는 것보다 활동을 통한 교육이 효과적이다. 미술지도를 할 때도 오랜 시간 집중하게 하거나 한 번에 완성하기를 바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린이가 그리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그리게 하되, 지루해 하거나 변화를 주고 싶을 때 다음 실기를 지도한다.
다. 1~2학년(저학년)의 미술지도
이 시기는 그림지도를 해야 할지, 자유롭게 놓아둬야 할지, 그림지도를 한다면 어떤 지도가 창의력에 손상이 가지 않을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시기이다. 먼저 이 시기의 특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한 후, 각각의 어린이에게 알맞은 지도를 해야한다.
라. 3~4학년(중간학년)의 미술지도
중간학년이 되어서도 저학년 때와 같이 느낀 대로 그리지만 스스로 만족하지 못한다. 왜탸하면 이 시기는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때문이다. 그로 인해 실망하여 그림 자체를 멀리할 수 있다.
마. 5~6학년(고학년)의 미술지도
고학년이 되면 육체적으로 많이 발달되며 정신적으로는 논리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자아의식이 강해지며 주위 사물을 객관적으로 보고 판단하려고 한다. 따라서 좀더 사실적으로 그리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원하는 대로 그려지지 않으면 스스로 그림에 소질이 없다고 판다하여 자신감을 잃기도 하므로 이러한 마음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III. 결론
본론 처음에서 알았듯이 아동화에는 성인의 그림과는 다른 표현상의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잘 몰라서 그들의 표현을 나무라거나 창의력과 상상력을 저해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크게는 난화기, 도식기, 사실기로 나눌 수 있는데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를 세분화하기도 한다. Luquet는 사실묘사의 수준을 아동의 입장에서 정함으로써 아동은 항상 사실화를 그린다고 한 반면 Kershensteiner는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형태가 얼마만큼 회화적으로 발달해서 실제의 대상처럼 사실적으로 그려졌는가에 역점을 두어 구분하였다. 로웬펠드는 아동의 흥미와 능력의 발달을 과학적으로 해명하고 조형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김춘일은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토대로 객관성이 전혀없어 혼란스럽고 이해하기 힘든 선중심의 묘사를 하는 난필의 시기를 자의적 표현기, 단순한 상징적 도식들을 구성하고 조합하여 좀더 객관적 표현을 시도하는 도식적 단계를 상징적 표현기,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려는 의도적사실적 표현단계를 재현적 표현기로 구분하였다.
평면표현 발달단계의 과정과 입체표현 발달단계의 과정에는 시기적으로 차이가 있는데 재료에 따른 표현의 특수성 때문에 연령별 일정한 표현발달단계가 제시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움직이는 사람이나 동물표현이 평면표현에서는 10, 11세에 나타나는 반면에 입체표현에서는 1~2년 뒤 12~3세에 움직이는 모습의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평면표현의 발달단계에 비해 입체 표현의 발달단계에 대한 연구자료는 부족한 편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져야 할 것이다.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연령에 따른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방법을 시사해주므로 교사는 발달이론에 대래 상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발달이론가들에 의하면 유아의 미술표현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보편적인 요인과 일정한 순서가 있다고 한다. 연령에 따라 유아의 미술표현은 질적으로 달라지므로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아동의 발달단계와 표현 특징을 놓고 봤을 때 앞으로 미술교육의 방향은 흥미본위의 개방적이고 생활에 유용한, 기법이나 테크닉 위주의 미술교육이 아닌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 평면적 표현기 (3~5세)
납작한 원형의 뱀모양, 공모양의 찰흙으로 빚은 형태가 입체 표현을 위한 가장 기본 형태이다. 양손으로 찰흙을 주물러 원통형이나 공모양을 만들어 세우고, 눈코입을 파내거나 덧붙혀 마치 평면에서 그림을 그리듯이 표현한다. 좀더 발전되면 원형판에 얼굴을 표현하고 팔과 다리를 선의 형태로 빚어 덧붙힌다.
- 혼합적 표현기 (6~9세)
평면표현에서 나타난 형태의 특성을 입체재료를 이용하여 평면적, 반입체적, 입체적 모두 혼합하여 표현한다. 입체표현이 좀더 세분화되어 인물표현시 머리, 몸통, 팔, 다리등이 구분되어 표현된다. 이 시기의 아동에게 3차원적인 표현을 돕기위하여 덩어리를 쌓아 올려서 표현하도록 할 수 있다. 전체적인 공간표현은 평면에서보다 쉽게하여 여러 가지를 만들어놓고 앞 뒤, 좌우로 배치하여 표현한다.
- 입체적 표현기 (10세 이후)
동물이나 사람의 기본골격을 세운 뒤 세부적인 부분을 붙혀서 좀더 사실적으로 표현한다. 직립의 3차원적인 표현이 가능하고 움직임을 나타내면서 균형잡힌 직립표현을 한다. 전체적인 조화에 관심을 갖기 때문에 세부적 표사가 덜 되는 경우도 있으나 왜곡되거나 과장된 표현은 줄어든다. 공간지각능력의 발달로 표현대상의 각 부분의 관계를 인식하여 표현하며 점차적으로 발전된 양감, 질감, 운동감등의 표현을 할 수 있게 된다.
4. 발달단계에 따른 연령별 미술지도
가. 0세~3세(유아기)의 미술지도
이 시기는 미술을 지도한다기보다는 어린 아이에게 처음으로 꽃을 보여주거나 좋은 음악을 들려 줄 때와 같은 마음으로 미술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억지로 시키지 말고 쉽게 접할 수 있게 재료를 준비해 주어 마음이 내키면 언제든지 그릴 수 있게 해준다.
3세쯤에는 많은 질문을 하는 시기인데 이것을 귀찮게 여기면 안되며, 이 시기의 유아들의 그림은 끄적거림이 대부분이지만 마구 그리기를 많이 한 후에 자연스럽게 다음 과정으로 발전하여 다양한 사물을 그리게 된다.
나. 4세~6세(유치기)의 미술지도
유치기가 되면 활동성이 강하여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움직인다. 그러므로 이 시기에는 주의를 집중시키려고 하는 것보다 활동을 통한 교육이 효과적이다. 미술지도를 할 때도 오랜 시간 집중하게 하거나 한 번에 완성하기를 바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어린이가 그리고 싶은 것을 자유롭게 그리게 하되, 지루해 하거나 변화를 주고 싶을 때 다음 실기를 지도한다.
다. 1~2학년(저학년)의 미술지도
이 시기는 그림지도를 해야 할지, 자유롭게 놓아둬야 할지, 그림지도를 한다면 어떤 지도가 창의력에 손상이 가지 않을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시기이다. 먼저 이 시기의 특징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한 후, 각각의 어린이에게 알맞은 지도를 해야한다.
라. 3~4학년(중간학년)의 미술지도
중간학년이 되어서도 저학년 때와 같이 느낀 대로 그리지만 스스로 만족하지 못한다. 왜탸하면 이 시기는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이 때문이다. 그로 인해 실망하여 그림 자체를 멀리할 수 있다.
마. 5~6학년(고학년)의 미술지도
고학년이 되면 육체적으로 많이 발달되며 정신적으로는 논리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자아의식이 강해지며 주위 사물을 객관적으로 보고 판단하려고 한다. 따라서 좀더 사실적으로 그리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원하는 대로 그려지지 않으면 스스로 그림에 소질이 없다고 판다하여 자신감을 잃기도 하므로 이러한 마음을 고려하여 지도한다.
III. 결론
본론 처음에서 알았듯이 아동화에는 성인의 그림과는 다른 표현상의 특징이 있다. 이러한 특징을 잘 몰라서 그들의 표현을 나무라거나 창의력과 상상력을 저해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크게는 난화기, 도식기, 사실기로 나눌 수 있는데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를 세분화하기도 한다. Luquet는 사실묘사의 수준을 아동의 입장에서 정함으로써 아동은 항상 사실화를 그린다고 한 반면 Kershensteiner는 아동화의 발달단계를 형태가 얼마만큼 회화적으로 발달해서 실제의 대상처럼 사실적으로 그려졌는가에 역점을 두어 구분하였다. 로웬펠드는 아동의 흥미와 능력의 발달을 과학적으로 해명하고 조형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많은 공헌을 하였다. 김춘일은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토대로 객관성이 전혀없어 혼란스럽고 이해하기 힘든 선중심의 묘사를 하는 난필의 시기를 자의적 표현기, 단순한 상징적 도식들을 구성하고 조합하여 좀더 객관적 표현을 시도하는 도식적 단계를 상징적 표현기, 눈에 보이는 대로 표현하려는 의도적사실적 표현단계를 재현적 표현기로 구분하였다.
평면표현 발달단계의 과정과 입체표현 발달단계의 과정에는 시기적으로 차이가 있는데 재료에 따른 표현의 특수성 때문에 연령별 일정한 표현발달단계가 제시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움직이는 사람이나 동물표현이 평면표현에서는 10, 11세에 나타나는 반면에 입체표현에서는 1~2년 뒤 12~3세에 움직이는 모습의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평면표현의 발달단계에 비해 입체 표현의 발달단계에 대한 연구자료는 부족한 편이므로 이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해져야 할 것이다.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연령에 따른 바람직한 미술교육의 방법을 시사해주므로 교사는 발달이론에 대래 상세히 알고 있어야 한다. 발달이론가들에 의하면 유아의 미술표현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나 보편적인 요인과 일정한 순서가 있다고 한다. 연령에 따라 유아의 미술표현은 질적으로 달라지므로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구체적인 내용이나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아동의 발달단계와 표현 특징을 놓고 봤을 때 앞으로 미술교육의 방향은 흥미본위의 개방적이고 생활에 유용한, 기법이나 테크닉 위주의 미술교육이 아닌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미술교육이 되어야 할 것이다.
추천자료
- 청소년기 발달과 사회환경
- 아동발달이론_요약
- 프로이드피아제인지발달
- 2012년 1학기 발달심리 기말시험 핵심체크
- 에릭슨(1단계~4단계)과 피아제의 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각 단계의 특징을 요약하고 긍정...
- 로웬펠드Lowenfeld의 아동발달 단계에 대한 아동그림을 설명
-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와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의 단계별 발달의 특징과 각 발달단계에서...
- 2013년 1학기 발달심리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3년 동계계절시험 발달심리 시험범위 핵심체크
-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 및 에릭슨(Erikson)의 발달단계 특징
- Zeigarnik효과와 통찰 학습을 중심으로 하여 형태주의 학습원리를 서술. 피아제의 인지 발달 ...
- 2015년 1학기 영유아교사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