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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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머릿말
II. 서구(유럽) 교회의 선교
III. 정착된 프로테스탄트교회 유형
IV. 초기 한국교회의 신앙형태
V. 맺음말

본문내용

기 교회의 교인의 입교동기는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지향이라는 순수한 종교적측면과 아울러 기독교문명이라는 거대한 힘을 빌리고자한, 정치나 개화에 목적을 두었던 부수적인 동기도 동일하게 작용하였다. 곧 성서 신앙과 함께 개화 지향 정치 구원이 그것이었다.
IV. 초기 한국교회의 신앙형태
앞에서 이미 보았듯, 유럽교회는 스쳐만 갔고 미국형 교파 교회만 정착되고 말았다. 따라서, 초기 한국 교회의 신앙형태는 당연히 미국적 교파형 교회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 즉, 그들의 생리가 한국인의 심성에 투영되었다.
1. 이기적인 개인주의적 신앙형태.
초기 한국 선교사들은 19세기 말의 근본주의 신학사조에 깊은 영향을 받은 사람들로, 경건주의, 복음주의, 내세 지향적 신앙을 소유했다. 물론, 이러한 점은 긍정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신학의 부재, 교회론의 약화, 사회부재의 영혼구재, 정치무관의 정숙주의, 합리성의 결여, 그리고 이원론적 신앙의 전제자라는 점에서 부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런데 이와 같은 것들은 기복주의적 정서를 많이 가지고 있는 한국인 본래의 정신적 유형과 많이 상통했고, 세상에 어울릴 수 없었던 정신적 귀족성의 형이상학적인 기질에 신통하게도 호소력을 가지고 있어서 잘 부합되었다. 즉, 그들의 부정적 요소와 우리 한국인 심성의 부정적인 요소가 상합되었던 것이다. 따라서, 초기 한국 교회의 신앙형태는 초기 선교사들의 puritan적 신앙형태와 한국인들의 이원론적 사상과 맞물려서, 공동체 의식을 상실하고 자기 중심적인 기복신앙이 출현하게 되었다.
2. 타계주의적 신앙형태.
한국 개신교인들의 경건성은 선교사들의 신앙성격의 영향을 받게 되었고 이러한 경건성은 1907년을 기점으로 타계주의적 성향을 띠게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앞에서 언급된 선교사들에 의한 교회의 비정치화 또는 정교분리 정책에 의해서 교회를 사회 내지는 국가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멀리하게 한 결과라고 볼 수 있는데, 또 하나의 영향은 선교사들의선교 정책에서 부터 초래 되었다. 그 중 '네비우스' 선교정책의 영향을 간과할 수 없는데 '자립, 자치, 자급'의 3대 원칙을 중심으로 차세적 생활에서 탈피하여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참 기독교 정신을 구현하려 했던 당초의 의도와는 달리 현실 도피적인 현상을 초래한 것이 이 정책의 헛점이었다. 결과적으로 교인들은개체교회에만 관심을 기울이게 됨으로 그들의 신앙성격은 다분히 개인주의 적인 경향성을 띠게 되었다.
3. 율법주의적 권위주의.
개신교가 이 땅에 소개될 당시, 사상적으로 볼때 우리나라를 지배한 사상은 유교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국의 고전인 사서삼경(사서삼경)을 암송하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최고의 덕이요, 정치의 이상이며, 실천도덕의 최종 목표로 여겼다. 즉, 이들은 인(인)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내용보다 형식에 치우치는 성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이것은 초기 선교사들의 바탕이 되었던 Puritanism의 율법주의와 부합되는 것이다. 따라서, 율법 정신보다 문자에 집착하여 여자적(여자적)으로 해석된 율법의 원리와 실행에 지나치게 의존하므로, 내용보다는 형식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법주의적 권위주의 신앙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V. 맺음말
이상에서 우리는 서구교회를 필두로 시작된 미국 교파형 교회와 그외 교파형 교회 그리고 1907년의 대부흥운동과 한반도에 정착되어진 교단을 중심으로 초기 프로테스탄트의 정착유형에 관하여 대략적으로 고찰해 보았다. 여기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복음전파가 가능하기까지는 초대교회 복음전파가 가능하게 되었던 하나님의 카이로스가 한민족에게도 동일하게 무르익어 있었다는 사실이다. 곧 갑신정변, 문호개방, 청일전쟁의 시대적 여건과 그 당시 한국에서 성행했던 선(선)이나 불교, 유교의 정신적 고갈로 인한 종교적 진공상태, 그리고 한국어로 번역된 성서가 이미 있었다는 사실이 바로 그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한국의 초기 프로테스탄트의 정착과정에서는 신앙보다 교파의식이 중요시되고 선교사들의 신앙적 배경으로 인한 신학의 부재성, 그리고 진정한 신앙 공동체로서의 교회론의 약화라는 문제점을 낳았다. 이러한 흐름에서 한민족에게 투영되어지고 형성되어진 신앙의 유형은 이기적 개인주의적 신앙, 타계주의적 신앙, 율법주의적 권위주의적 신앙형태로나타났다. 우리는 지난날 한민족의 교회사를 복음과 문화라는 이중구조의 견지에서, 과거를 현재를 푸는 열쇠로, 온고지신(온고지신)의 지혜를 배워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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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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