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 프로이드, 비고츠키, 에릭슨, 달크로즈, 오르프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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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피아제, 프로이드, 비고츠키, 에릭슨, 달크로즈, 오르프 비교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주요 개념
2.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
3. 마음의 구조적 모형
4. 심리성적 발달단계

Ⅲ.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Ⅳ.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이론

Ⅴ. 달크로즈의 음악이론
1. 유리드믹스(Eurthythmics)
2. 솔페이지(Solfege) - 계이름으로 부르기
3. 즉흥 연주(Improvisation)
4. 교사의 역할

Ⅵ. 오르프의 음악이론
1. 언어리듬
2. 신체리듬
3. 악기리듬

본문내용

길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유아들이 예술을 사랑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일깨우고 지도해야 한다.
Ⅵ. 오르프의 음악이론
오르프는 음악학습의 기초를 리듬학습에 두었다. 특히 언어를 통한 자연스러운 리듬의 표현과 그에 근거한 기악적 접근은 음악에 필요한 기능의 문턱을 낮추었다는 점에서 일반음악교육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볼 수 있다. 오르프는 언어에 담긴 리듬의 활용과 신체적인 운동을 통한 리듬감의 체득을 포함하여 음악의 모든 구성요소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게 함으로써 음악의 본질에 접근시키고자 하였다. 따라서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지성 및 운동의식을 조기에 자극 개발하는 방법을 모색하였으며 아울러 음악에 대한 안목을 넓히는 동시에 창조하려는 태도와 그 힘을 기르는데 역점을 두었다. 오르프는 어린이들이 가장 접근하기 쉬운 언어적인 활동에서부터 리듬감을 키워나가도록 하여 어린이들의 생활주변에서의 활동을 소재로 한 리듬감을 구체화시켰으며, 음악의 요소 중에서 “리듬은 멜로디보다 선행하며 멜로디는 화성보다 선행한다. 고 하여 교수법 중에서 리듬을 가장 중시하였다.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중 리듬교수법에 대하여 그 적용방안을 마련하려는 바, 그에 따른 교수법을 살펴보겠다. 오르프의 리듬교수법은 (1) 언어리듬, (2) 신체리듬, (3) 악기리듬으로 나누어 지도되는 데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구성된다.
1. 언어리듬
음악적 경험의 하나로 동요, 동시, 말하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오르프는 말의 패턴에서 리듬활동으로, 리듬활동에서 노래 부르기로 발전하는 것이 어린이들이 자연스럽게 음악을 익히는 과정으로 보았다. 음악의 자료는 어린이의 생활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것들로 구성되며 말리듬 연습은 쉬운 단어에서부터 시작하여 어렵고 복잡한 리듬으로 발전시켜 지도해 나간다. 어린이들이 부르는 리듬과 이름 부르는 것(Calls), 찬트(Chant), 전통적인 말(Saying)등을 음악적으로 암송하게 함으로써 그러한 말들의 흐름을 바탕으로 음악을 만들도록 하였다. 언어적인 리듬과 연습을 통해 어린이들은 박자의 형태와 강박 및 약박의 느낌을 알게 되며 규칙적이거나 불규칙적인 소절을 쉽게 배울 수 있게 된다.
2. 신체리듬
리듬개념은 언어형태와 신체리듬을 연결함으로써 강화되는데 오르프의 신체리듬은 특별한 훈련 없이 자발적으로 뛰고 깡충거리고 장난치며 노는 모든 행동자체가 사용될 수 있다. 그것은 어린이들이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없을 때에는 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유스러운 행동을 음악적 개념과 연결시키는 것이다. 신체리듬을 함께 사용하면 어린이들의 창의성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손뼉치기, 발구르기, 무릎치기, 다양한 형태의 걷기, 달리기, 제자리 뛰기, 밀기, 당기기 등은 노래에 대한 반주로 이용될 수 있으며, 그 반주의 형태는 오스티나토(Ostinato)적인 형태가 된다. 오스티나토(Ostinato)는 반복학습이라는 의미를 가지며 처음엔 손뼉치기로만 시작하여 발 구르기, 무릎치기, 손가락 소리 등의 복합연주형태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리듬을 연습할 때는 교사가 치는 리듬을 받아치거나 그룹을 지어서 〈응〉, 〈답〉형식으로 주고받을 수도 있다.
3. 악기리듬
말을 통한 리듬과 신체를 이용한 리듬이 숙달되면 악기를 사용하여 리듬지도를 실현하게 된다. 오르프 수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은 누구나가 쉽게 접할 수 있는 타악기들이며 오르프는 어린이들의 리듬교육을 위해 특별한 악기를 창안했다. 오르프의 악기는 타악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기존의 악기도 있으며 자연적인 발음체로서 사람의 목소리와 신체타악기로서 손(손뼉치기, 무릎치기, 손가락 튕기기)과 발(발구르기)도 오르프 악기편성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오르프의 악기를 나누어 보면 첫째 신체악기, 둘째 멜로디 악기, 셋째 리듬악기, 넷째 리코더 등을 들 수 있다. 오르프 악기들의 특징은 어린이들의 연주기능을 최소화하여 누구나 연주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음판 악기들은 불필요한 음들은 언제든지 제거하여 필요한 음들만을 가지고 어린이들이 쉽게 연주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오르프의 악기사용에 관한 지도이념은 오르프의 악기사용개념이 확실해 진 후 각 나라의 전통악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악기의 사용을 소리의 어울림에 대한 감수성 계발에 중점을 두고 우리나라의 고유 리듬악기를 어린이들이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하여 국악기만의 독특한 음향을 느끼고 체험하도록 지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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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0.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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