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이후 중국문학의 발달과정에서 사회주의 현실주의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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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국이후 중국문학의 발달과정에서 사회주의 현실주의에 대한 해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국이후 중국문학의 발달과정
1) 지리적인 배경
2) 사상적인 배경
3) 문학의 역사적인 배경

2. 중국 근세문학
1) 원대문학
2) 명대문학
3) 청대문학

3. 중국 현대문학
1) 서양문학의 도입
2) 신문학의 성립
3) 문학사단의 활동
4) 좌련시대
5) 항전시기
6) 대륙. 대만시기

4. 건국이후 중국문학의 발달과정에서의 사회주의에 대한 해석

5. 건국이후 중국문학의 발달과정에서의 현실주의에 대한 해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거울로 삼을 수 있기 때문에 도덕과 정치적 의미를 갖춤으로써 더욱 높은 중시를 받았다. 중국서적의 4대분류 중의 하나인 사(史)의 위치는 경(經) 다음이고 자(子)와 집(集) 앞이다. 중국의 문학저작은 사료(史料)가 내실있고 방대하며 인물과 역사 전고도 풍부하다. 이에 관한 지식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국학자들의 수준을 가늠하는 측도가 되고 있다.
유가 윤리관념의 영향으로 중국인들은 특별히 강렬한 시비관(是非觀)을 가지게 되었으며, 이러한 시비관은 자연스럽게 문학 속에 표현되었다. 도덕에 대한 관심은 시인들에게 권선징악 사상을 심어주었는데 이러한 점은 중국문학과 희랍문학이 일치한다. 착한 일을 하면 좋은 결과가 있고 나쁜 일을 하면 반드시 나쁜 결과가 있다는 관념은 유가 철학가들에 의해 널리 선양되었고, 불교와 도교에서는 천당과 지옥으로 표출되었으니, 중국의 이 3대 사상체계는 인과응보(因果應報)라는 공통된 신념 위에서 융합되었던 것이다. 사람들의 철학관이나 종교관에 관계 없이 이것은 사람들이 일관되게 지켜 온 보편적인 원칙이었다. 이러한 신념은 문학 속에 대대적으로 표현되어 서양과 같은 비극적 미학 의식의 발전을 저해하였다. 사람이 운명의 장난으로 현실 속에서 갖은 불행을 겪을 수도 있지만, 작가들은 문학창작의 세계에서 이러한 비통한 분위기를 씻어주어야 한다는 책임을 느끼고 그것을 미덕으로 승화시켜 적시에 보상을 받도록 해주었다. 중국인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문학작품 속에서 선량과 도덕이 최후의 승자가 되어야 한다는 독자들의 기대를 만족시켜주지 못한다면, 그것이 바로 그 작품의 흠이 될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은 중국인들에게 문학의 실용주의 관점에 대한 신념을 강화시켜 주었다. 중국인들은 서양인들이 처음에 말한 것처럼 결코 신비한 색채를 띤 불가사의한 동양인이 아니라, 과거나 현재에 있어서 모두 현실을 중시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공상에 사로잡히지 말라는 공자의 학설을 옹호하면서 유미주의가 아닌 공리주의 문학을 창작하고 예술을 위한 예술관을 버렸다. 중국 작가들은 철학과 역사가 인류에게 실용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그것들을 문학에 활용하였다. 중국문학에는 조고(詔誥), 장표(章表), 서발(序跋), 찬송(贊頌), 지명(志銘) 등과 같은 공리주의적 산문 체재가 풍부하다. 이 모든 것들은 전부 심혈을 기울여 쓴 문체로 문학 창작의 모범적인 문장으로 간주되었다. 서간문은 문인들에 의해 완성된 유용한 예술 영역이다. 자연에 대한 미려한 묘사 외에도 유기문학(遊記文學)에는 인물에 대한 정취가 풍부하고, 생활에 대한 도덕적 반성과 철학적 탐색이 환하게 빛을 발할 때도 있다. 소설 속에서 자연주의적 서사 기교와 풍요로운 물질생활에 대한 세세한 묘사는 그것을 현실주의 문학의 전형이 되게 하였으며, 나아가서 중국의 가정과 사회 연구에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자료가 되게 하였다. 평화(評話: 한 사람이 그 지방의 사투리로 고사 따위를 이야기하는 민간 문에의 하나)의 전통을 착실히 지키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설서인(說書人)은 독자의 절친한 친구역을 맡으면서 기지와 익살 넘치는 언어로 거침없이 충고를 늘어놓는다.
Ⅲ. 결론
오늘날 중국의 문학이론과 비평계를 한 걸음 한 걸음 곤경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문제들에 대해 ‘미학의 차원’은 우리로 하여금 깊이 되씹어 볼 만한 언급과 분석으로 계시를 던져주고 있는 듯하다. 중국문학의 현 상황에 대한 역사와 관념의 분석과 더불어 마르쿠제의 인생역정, 글쓰기와 사유의 역정을 함께 놓고 볼 때, 우리는 그 역사와 관념의 근거 자체를 그대로 둔 상태에서의 부분적 보수와 개선으로는 현재의 위기 상황을 진정으로 돌파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눈치 챌 수 있게 된다. 즉 우리는 문혁이 종결되고 ‘포스트문혁’ 시대의 문학이 시작되는 시점으로 돌아가 그 시기의 풍부한 가능성 자체를 다시 고찰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오늘날 중국의 문학 이론과 비평이 처해 있는 곤경은 사회주의 30년의 미학적 정치적 금기에 대한 이항대립적 반응양식이 지극히 협소하게 이해된 현대적 인간관 및 미학관과 점차 결합하면서 확대발전되어온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역사적 고찰과 역사적 운동 논리에 대한 비판과 분석을 기초로 할 때만 이전의 이항 대립적 반응양식과 협소화된 문학관에 의해 배척되고 왜곡된 관념과 글쓰기의 자원들을 오늘날 문학이 새롭게 열어가야 할 건강한 방향을 위해 복무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지난 20여년의 ‘포스트문혁’의 역사를 통해, 우리는 신시기문학과 그 이전 사회주의시기의 문학을 단칼에 자르는 (일도양단) 식으로 분할하여 서로 대립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문학사관의 극복과 폐쇄적 자아관, 언어에 대한 절대화된 관점, 역사와 주체, 언어와 심미형식, 사회구조와 자아의 재생산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의 복잡성과 상호관련성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탐구가 반드시 필요함을 절감하게 된다. 이럴 때야만 장래의 중국문학은 다시 건강성을 회복하여, 오랫동안 불건강한 문학관의 속박과 제약으로 말미암아 활력을 잃어버린 80년대식의 이상주의와 책임감으로 충만한 문학에 더욱 광활하고 진정성 넘치는 새로운 무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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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현, 중국당대문학 현실주의 이론 연구"1993년
중국당대문학사(중국학술사상 14) : 김종수·최건 공저, 청년사, 1991
중국현대문학발전사 : 황수기, 고려대학교 중국어문연구회 역, 범우사, 1991
중국현대문학사(비평총서 38) : 권철·김제봉 공편저, 한겨레, 1989
중국현대문학운동사 1(중국청서 3) : 주덕발 외 편, 임춘성 역, 전민, 1989
중국현대문학작품선 : 김시준·박운석 공편, 지식산업사, 1989
중국현대문학론 : 김시준·이충양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1987
중국신문학사화 : 김철수 역주, 동화출판공사, 1983
老舍小說全集 全10卷 :, 蘆田孝昭·竹中伸ほか 譯, 學習硏究社, 1981
中國現代文學選集 全20卷 : 小野忍ほか 編, 河出書房新社, 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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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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