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장애인복지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장애인관의 역사적 변천
1. 장애인 관의 변천 과정
2. 장애인 관의 시대적 변천
1) 고대시대의 장애인관
2) 중세시대의 장애인관
3) 근세시대의 장애인관
3. 우리나라의 장애인관과 형성요인

Ⅲ. 장애인복지의 이념의 변화
1. 장애인복지 이념체계
2. 주요 장애인복지 이념의 동향
1) 정상화의 이념
2)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 강화(SRV)
3) 탈시설화
4) 사회통합의 이념
Ⅳ.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설로부터 지역사회로의 이동절차의 문제, 탈시설화에 관한 조사와 현실 간에 차이의 문제, 탈시설화에 대한 환상의 문제 등
4) 사회통합(Social Integration) 이념
⑴ 배경
1960 년대 말부터 시설중심의 프로그램 운영방식에서 ‘탈시설화 정책’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어 1972년 울펜스버그에 의해 정상화 이념이 주창이 되고, 1983년 사회적 역할의 가치화(SRV)의 주창으로 사회통합 운동이 이념으로써 발전 체계화 시작되었다.
⑵ 개념
장애인복지에 있어서 최대 목표는 모든 장애인이 기존하는 사회에서 평등한 인간으로서 완전한 참여를 이루는 사회적 통합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장애인의 사회통합은 정상화 개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정상화를 통해서 사회통합을 이루어갈 수 있다. 사회통합이란 장애인과 비장애인간의 경계를 없애주는 것이라 할 수 있겠는데, 짧게 요약해보면, 사회통합의 이념은 한 개인이 가치 있는 방법에 의해 정상적인 지역사회 안에서 인격적인 개인으로서 사회에 성공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데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의 중요한 단어는 개인(personal)과 참여(participation)이다. 개인이라고 하는 것은 통합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가치가 절하된 사람들의 집단이 아닌 개인자체의 관점으로 보아야 한다. 사회통합은 특히 가치절하의 위험에 놓인 사람들에게 있어서 개인의 사회통합과 의미 있는 사회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장애인의 사회통합은 장애인이 평등의 기초위에서 사회의 부분이 되어 장애인이 속한 사회적, 문화적 활동에 차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열등하다거나 일탈된 계층으로 취급되지 않고, 장애는 가졌으나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실천할 능력이 있는 평범한 인간으로 인식될 때, 비로소 장애인이 사회에 완전히 통합되었다고 할 수 있다.
⑶ 사회통합의 기본 원칙
사회통합의 원칙은 장애인에 대한 믿음과 가치위에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통합이란 가치저하를 받은 한 개인이 사회활동에 의미 있는 참여를 통해 비장애인과 정상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정상적인 활동을 유지하는 것으로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고 실천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장애인의 지역사회통합원칙을 6가지 정도로 살펴보고자 한다.
① 모든 장애인은 예외 없이 지역사회에서 살 수 있고 살아야만 한다.
② 장애인은 통합된 지역사회의 이웃으로 살아야 할 뿐 만 아니라 교육, 직업과 다른 지역사회환경에도 통합되어야 한다.
③ 원가족이 있는 장애인과 그의 가족을 지원해야 한다. - 장애아동은 원가족과 함께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하고, 성인장애인에게는 그들이 혼자 살거나 함께 사는 주거환경의 선택권이 주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④ 장애인과 그의 이웃의 관계가 지속적이고 의미 있는 사회적 관계로 발전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 단순히 장소의 의미만이 아닌 이간으로서
⑤ 장애인이 사회에서 보다 독립적으로 가능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기술을 학습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⑥ 장애인과 자신의 가족을 서비스의 계획, 실시, 감독, 평가에 활발하게 참여시켜야 한다.
Ⅳ. 결론
이상에서 장애인을 인식하고 사고하는 우리의 사상 즉, 장애인을 바라보는 사회적 이념으로서의 역사적인 변천(장애인관의 변천)을 살펴보았고,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서 형성된 이념의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의 장애인복지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중요한 기본이념은 정상화, 가치 있는 사회적 역할 강화, 탈시설화, 사회통합이라고 제시한다. 이중에서 가장 기본 가치기반이 되는 이념은 정상화의 이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정상화의 이념은 다른 이념들의 기본 바탕이 된다고 할 수 있겠다. 본 연구자는 이들 개념이 서로 분리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념으로 형성된 시기도 명확히 구분되기는 어렵다고 보지만, 이들의 이념이 지속되고 발전되면서 영향을 주고받고 있다고 본다. 서구사회에서도 현재의 주류이념들을 형성하기 까지 많은 시대적, 사회복지적 변화과정을 거쳐 왔음을 알 수 있고 개인적인 이념에서 사회적 이념으로 넘어오기 까지 많은 착오적인 역사를 보여주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재가 과도기가 아닌가 생각한다. 비록 장애인을 인식하는 수준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별로 변한 것이 없다고 생각(김용득, 2002)하더라도, 수용, 보호, 훈련과 교육, 재활, 경제적 및 사회적 지원, 장애인 당사자 주의 운동, 차별금지 등의 말들이 조금 더 익숙해지고 형식적으로 주장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이들 주장되는 단어와 개념에 대해서 면밀하게 그리고 뿌리가 되는 이념적인 생각들을 보다 체계화해서 연구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장애인의 사회통합과 정상화를 달성하기 위한 복지신념으로서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사상(사고의 틀, 이념)을 가져야 할까? 사회복지사로서 장애인 모두는 더불어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적 존재라는 생각이 밑바닥에 깔려 있어야 한다. 보다 우리가 바라는 장애인복지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장애인 중심(클라이언트 중심)’의 사회복지를 수행하는 일과 우리 사회복지사조차 가지기 쉬운 사회복지대상자로서 장애인을 바라보는 편견과 낙인을 갖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사회복지사로서의 장애인과 사회적으로 가치 향상을 시키는 일을 함께 수행할 때 변화가 가능하리라 본다.
참고문헌
김용득유동철,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인간과 복지, 2002.
김종인, 우주형, 이준우, 재활복지론, 인간과 복지, 2004.
남상만나운환유명화 공저, 장애인복지개론, 홍익사, 2002.
손광훈, 장애인복지론, 현학사, 2004.
이달엽, 재활과학론, 형설출판사, 2003.
이익섭, 장애인복지 이념과 파라다임, 서울장애인복지관 직원교육자료, 200.
이준우, 장애인과 지역사회, 한국밀알선교단출판부, 2001.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장애우복지개론, 나눔의 집, 2002.
전용호, 좋은사회를 위한 장애인 복지론, 학문사, 2000.
정진모,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제,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미간행자료), 2002.
  • 가격2,000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456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