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광고학: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효과를 츶거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리더쉽:셀프리더쉽에 대해 정의하고 셀프리더쉽을을 가지게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3.마케팅론:CRM을 정의하고 실제 CRM 사례가 어떤것이 있는지?
4.소비자 심리학: 충동구매에 대해 살펴보도록한다-
충동구매는 과연 바람직하지않은 것인가?충동구매는 모두 비계획적인가?-비계획적구매또는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요인은 어떤것이 있는가?
5.아동발달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생각은 어떠하나요?(구체적이유도적어주시고)
6.가족상담및 치료: 가족조각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조각기법의 방법을 말해보세요
2.리더쉽:셀프리더쉽에 대해 정의하고 셀프리더쉽을을 가지게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3.마케팅론:CRM을 정의하고 실제 CRM 사례가 어떤것이 있는지?
4.소비자 심리학: 충동구매에 대해 살펴보도록한다-
충동구매는 과연 바람직하지않은 것인가?충동구매는 모두 비계획적인가?-비계획적구매또는 충동구매를 유발하는 요인은 어떤것이 있는가?
5.아동발달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생각은 어떠하나요?(구체적이유도적어주시고)
6.가족상담및 치료: 가족조각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조각기법의 방법을 말해보세요
본문내용
좋지만, 자신의 모국어도 제대로 못하는 아이에게 영어 교육을 시키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강사들이 많이 있었다.
6.가족상담및 치료: 가족조각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조각기법의 방법을 말해보세요
1) 가족조각을 하기 위한 방법
클라이언트나 가족체계가 중요한 가족사건을 행동화함으로써, 자기 자신이나 다른 가족구성원의 감정이나 행동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가족을 조각하기(family sculpting)란 집단회기 내의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의 가족이 가족행동의 중요한 측면을 재연하여 완화시키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기법이다. 이 기법은 치료뿐만 아니라 사정의 도구이다. 조각이란 가족성원 중의 한사람이 물리적으로 어떻게 정렬되는지 혹은 진흙으로 작업하는 조각가처럼, 가족이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가족을 형성하는지를 설명해주는 예술적인 유추이다.
2) 가족조각을 하기 위한 문제 진단방법
상담자는 가족에게 이 기법을 설명함으로써 시작한다.
배런과 휘니(Baron & Feeney, 1976)는 설명의 보기를 제공한다.
우리는 가족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를 알도록 돕기 위해서 오늘 좀 색다른 것을 해보려 합니다. 먼저 모든 사람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상담사가 본보기로 일어선다). 이제 우리는 가족조각을 할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내가 하는 말은 마치 공원을 산책하고 있는 것처럼, 말없이 가족을 그림 속에 배치할 사람을 원합니다. 당신이 누구인가에 관한 것을 나에게 이야기 해줄 사람입니다. 누가 누구와 가까이 있고 누가 멀리 떨어져 있느냐는 것이 시작하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나머지 가족들은 조각가가 조각하는 대로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가능한 한 진흙처럼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조각가는 어머니가 아버지 위에서 좌지우지하는 모습으로 부모를 조각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십대의 나이인데도 어머니의 무릎에 앉아있는 아동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신들도 아이디어를 갖고 있습니다. 누가 조각하기를 원하십니까?
그러한 설명을 한 후에 보통 누군가가 먼저 조각을 하려고 자원할 것이다. 처음에는 가족구성원들은 상담사의 격려와 지지를 필요로 할 것이다. 상담자는 조각가가 사실적으로 조각하는지를 확인하고 지시사항을 말로 하지 않는다. 말로 하는 것은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구성원들이 서로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장난스러운 신체적 접촉과 약간의 어리석음은 이 기법의 긍정적 측면의 일부이다.
하트만(Hartman, 1984)은 가족을 조각하는데서 다음과 같은 지침을 제공한다.
조각가가 저녁에 집에 있는 가족들을 상상한다고 제안할 수도 있다. 각자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의자와 막대들이 사용되기도 한다. 구성원의 배치는 다른 가족구성원의 관계 뿐 아니라 그들이 쳐다보고 있는 곳과 그들의 자세가 어떤지에 대한 것도 포함되어야 한다. 조각이 진행됨에 따라 가족구성원은 가족체계 내에서 그들을 다른 방식으로 보기 때문에 반대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신문 뒤의 구석에 아빠를 배치한다면 아빠는 자신의 모습 혹은 아이가 조각을 통해 의사소통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조각가가 방해받지 않고 끝내도록 허용하고 다른 구성원들도 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보는 방식으로 나중에 조각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조각가에게 필요한 만큼 시간을 얼마든지 사용하도록 격려해 주고 “당신은 엄마가 특정 방향으로 보고 있기를 원하나요?”, 또는 “그것은 당신이 원하는 방법입니까? 수정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와 같은 가능케 하는 질문을 하여 지지와 도움을 제공하여야 한다.
조각가가 만족스럽게 조각을 완성하고 예술적 장면 속에 자신의 위치를 정한 후에 상담자는 모니터의 역할을 가정하고 배우들이 각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동안, 조각 내에서 어떻게 경험을 했는지 질문한다. 이런 초점은 그들이 가족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가족구성원들 간의 불일치를 표면화 한다. 또 그들이 현재의 가족구조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가 표면화되며 스트레스와 긴장의 지점을 노출시키기도 한다.
3) 가족조각기법의 활용
가족조각의 변형으로 조각하는 구성원은 각 사람에게 그들의 전형적인 관계와 관련된 한 문장을 주고 이를 말하도록 한다. 이것은 조각가가 가족 안에서 자기 스스로를 어떻게 보는가를 반영하는 것이다. 가족조각에 대한 지시는 가족의 과거나 현재의 맥락에서 제시될 수 있다. 이상을 가시화하는 것에서부터 가장 공포스러운 상황을 상상하는 데까지 다양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기법은 집단치료 회합의 일부로 활용될 수 있다. 후자의 적용 경우에, 조각가는 조각가를 포함한 조각가 가족의 역할을 하도록 집단구성원들을 선택한다. 일단 조각이 만들어지면, 상담자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역할을 가정하도록 요구하고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과 인식에 대해 논의한다. 조각을 하는 또 다른 형태는, 가족구성원을 나타내기 위하여 3×5 이름 카드를 사용하여 1대 1 면접내에서 수행될 수 있다.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클라이언트와 상담자는 모든 가족구성원을 확인하고 각 가족의 이름을 각각의 3×5 이름 카드에 쓴다. 클라이언트의 이름도 카드 중 하나에 기록한다.
2) 클라이언트에게 방안에 그의 가족들과 함께 있는 것을 상상하도록 요구하고 각 가족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모습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카드를정돈한다. 이런 정돈에 대해 논의한다.
3) 클라이언트에게 가족 내의 다양한 정서적 유대, 하위체계, 대인갈등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카드를 재배열 하도록 요청한다. 이러한 배열에 대해 논의한다.
4) 클라이언트는 다른 가족구성원을 나타내는 카드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정 가족성원이 가족체계를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나타내도록 다른 모든 카드를 재배열한다. 이러한 단계는 다른 카드를 가지고 반복될 수 있다.
5) 클라이언트에게 그가 바라는 가족관계를 묘사하는 방식으로 카드를 재배열하도록 요구한다. 바람직한 가족 상호작용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취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논 의 한다.
6.가족상담및 치료: 가족조각기법에 대해 설명하고 가족조각기법의 방법을 말해보세요
1) 가족조각을 하기 위한 방법
클라이언트나 가족체계가 중요한 가족사건을 행동화함으로써, 자기 자신이나 다른 가족구성원의 감정이나 행동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가족을 조각하기(family sculpting)란 집단회기 내의 클라이언트나 클라이언트의 가족이 가족행동의 중요한 측면을 재연하여 완화시키도록 돕기 위해 고안된 기법이다. 이 기법은 치료뿐만 아니라 사정의 도구이다. 조각이란 가족성원 중의 한사람이 물리적으로 어떻게 정렬되는지 혹은 진흙으로 작업하는 조각가처럼, 가족이 어떤 의미를 전달하는 방식에서 가족을 형성하는지를 설명해주는 예술적인 유추이다.
2) 가족조각을 하기 위한 문제 진단방법
상담자는 가족에게 이 기법을 설명함으로써 시작한다.
배런과 휘니(Baron & Feeney, 1976)는 설명의 보기를 제공한다.
우리는 가족에서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를 알도록 돕기 위해서 오늘 좀 색다른 것을 해보려 합니다. 먼저 모든 사람들이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상담사가 본보기로 일어선다). 이제 우리는 가족조각을 할 누군가가 필요합니다. 내가 하는 말은 마치 공원을 산책하고 있는 것처럼, 말없이 가족을 그림 속에 배치할 사람을 원합니다. 당신이 누구인가에 관한 것을 나에게 이야기 해줄 사람입니다. 누가 누구와 가까이 있고 누가 멀리 떨어져 있느냐는 것이 시작하는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나머지 가족들은 조각가가 조각하는 대로 있어야 합니다. 그것은 가능한 한 진흙처럼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조각가는 어머니가 아버지 위에서 좌지우지하는 모습으로 부모를 조각합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십대의 나이인데도 어머니의 무릎에 앉아있는 아동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신들도 아이디어를 갖고 있습니다. 누가 조각하기를 원하십니까?
그러한 설명을 한 후에 보통 누군가가 먼저 조각을 하려고 자원할 것이다. 처음에는 가족구성원들은 상담사의 격려와 지지를 필요로 할 것이다. 상담자는 조각가가 사실적으로 조각하는지를 확인하고 지시사항을 말로 하지 않는다. 말로 하는 것은 논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구성원들이 서로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장난스러운 신체적 접촉과 약간의 어리석음은 이 기법의 긍정적 측면의 일부이다.
하트만(Hartman, 1984)은 가족을 조각하는데서 다음과 같은 지침을 제공한다.
조각가가 저녁에 집에 있는 가족들을 상상한다고 제안할 수도 있다. 각자는 어디에 있을 것인가?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을까? 의자와 막대들이 사용되기도 한다. 구성원의 배치는 다른 가족구성원의 관계 뿐 아니라 그들이 쳐다보고 있는 곳과 그들의 자세가 어떤지에 대한 것도 포함되어야 한다. 조각이 진행됨에 따라 가족구성원은 가족체계 내에서 그들을 다른 방식으로 보기 때문에 반대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아이가 신문 뒤의 구석에 아빠를 배치한다면 아빠는 자신의 모습 혹은 아이가 조각을 통해 의사소통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조각가가 방해받지 않고 끝내도록 허용하고 다른 구성원들도 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보는 방식으로 나중에 조각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상담자는 조각가에게 필요한 만큼 시간을 얼마든지 사용하도록 격려해 주고 “당신은 엄마가 특정 방향으로 보고 있기를 원하나요?”, 또는 “그것은 당신이 원하는 방법입니까? 수정하고 싶은 것이 있습니까?”와 같은 가능케 하는 질문을 하여 지지와 도움을 제공하여야 한다.
조각가가 만족스럽게 조각을 완성하고 예술적 장면 속에 자신의 위치를 정한 후에 상담자는 모니터의 역할을 가정하고 배우들이 각 자세를 유지하고 있는 동안, 조각 내에서 어떻게 경험을 했는지 질문한다. 이런 초점은 그들이 가족을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 가족구성원들 간의 불일치를 표면화 한다. 또 그들이 현재의 가족구조에 대하여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가 표면화되며 스트레스와 긴장의 지점을 노출시키기도 한다.
3) 가족조각기법의 활용
가족조각의 변형으로 조각하는 구성원은 각 사람에게 그들의 전형적인 관계와 관련된 한 문장을 주고 이를 말하도록 한다. 이것은 조각가가 가족 안에서 자기 스스로를 어떻게 보는가를 반영하는 것이다. 가족조각에 대한 지시는 가족의 과거나 현재의 맥락에서 제시될 수 있다. 이상을 가시화하는 것에서부터 가장 공포스러운 상황을 상상하는 데까지 다양할 수 있다. 그리고 이 기법은 집단치료 회합의 일부로 활용될 수 있다. 후자의 적용 경우에, 조각가는 조각가를 포함한 조각가 가족의 역할을 하도록 집단구성원들을 선택한다. 일단 조각이 만들어지면, 상담자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역할을 가정하도록 요구하고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과 인식에 대해 논의한다. 조각을 하는 또 다른 형태는, 가족구성원을 나타내기 위하여 3×5 이름 카드를 사용하여 1대 1 면접내에서 수행될 수 있다. 기본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클라이언트와 상담자는 모든 가족구성원을 확인하고 각 가족의 이름을 각각의 3×5 이름 카드에 쓴다. 클라이언트의 이름도 카드 중 하나에 기록한다.
2) 클라이언트에게 방안에 그의 가족들과 함께 있는 것을 상상하도록 요구하고 각 가족 구성원들이 다른 사람과 관련하여 앉아 있거나 서 있는 모습을 나타내는 방식으로 카드를정돈한다. 이런 정돈에 대해 논의한다.
3) 클라이언트에게 가족 내의 다양한 정서적 유대, 하위체계, 대인갈등을 묘사하는 방식으로 카드를 재배열 하도록 요청한다. 이러한 배열에 대해 논의한다.
4) 클라이언트는 다른 가족구성원을 나타내는 카드 하나를 선택하고 이 특정 가족성원이 가족체계를 어떻게 경험하는지를 나타내도록 다른 모든 카드를 재배열한다. 이러한 단계는 다른 카드를 가지고 반복될 수 있다.
5) 클라이언트에게 그가 바라는 가족관계를 묘사하는 방식으로 카드를 재배열하도록 요구한다. 바람직한 가족 상호작용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취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논 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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