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하여 서술하고 특히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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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하여 서술하고 특히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
2. 학자들이 보는 아동관
3. 아동관에 대한 나의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공감하는 마음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영향은 매우 크며 배우는 사람들은 우리들이 이야기 할 때 우리들에게 마음을 움직이게 되지만 또 우리들도 학습하는 그들에 의해서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고 보았다. 자유로운 호기심과 지적인 탐구심이야말로 아우구스티누스의 유아교육론의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그는 아동의 자유로운 의지 내지 욕구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한층 더 강건한 의지에로까지 도야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궁극적으로 유아를 가르치는 자는 유아 자신이라고 봄. 처음에는 유아의 의욕적인 활동과 정념적인 활동 속에 모였다 안보였다 하는 영혼의 눈 내지 내적인 빛이라고도 할 수 있는 활동 즉, 신의 축복에 의해 촉구된 활동은 그 스스로 신의 사람으로 포섭되어 가는 것이다. 그의 유아교육은 성장과 함께 바라는 것과 아는 것, 사랑하는 것과 아는 것, 믿는 것과 아는 것이라고 하는 인간의 전 존재에 관계되는 활동으로 집약된다.
Ⅲ. 결론
한국교육에 항존주의 교육철학이 미친 영향은 교육과정에서 현실과의 괴리를 극복하지 못하게 한 점이다. 지역과 시대, 계층의 특질과 특징, 경향을 무시한채 절대적인 명제로 제시된 한정된 지식을 교육과정의 주요과업으로 제시하면서 현장교육과 지역사회와 유리되어 고립된 지식을 학생들이 배우게 된 점을 들 수 있다.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영유아들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아야 하는가에 대한 사상 또는 이념을 말한다. 우리들은 영유아를 어떤 존재라고 생각하는가? 어떤 사람은 영유아는 아무 것도 없는 백지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성인들이 주입해야 한다고 한다. 이는 아동의 성장은 외부에서 부과되는 것으로 보는 아동관일 것이다. 반대로 어떤 사람은 영유아들은 무한한 잠재적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성인들은 여유아들이 이미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끄집어 내주는 역할을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이는 영유아의 성장은 아동 내부에 자연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으로 보는 관점인 것이다. 보육과정을 개발한 사람이 어떤 철학적 입장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보육기관의 본질 또는 기능에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보육을 하는 사람들에게 영유아는 과연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 고민하고 사색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먼저 선행되어야 할 일이다.
참고문헌
공계순, 박현서, 오승환, 이상균, 이현주(공저),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6
양승희 외, 보육과정, 서울: 동문사, 2006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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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16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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