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정보의 가시성, 채찍효과와 풀기반 공급망 관리의 관계를 예를 들어 설명.외 3개질문에 대한 설명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1. 정보의 가시성, 채찍효과와 풀기반 공급망 관리의 관계를 예를 들어 설명.외 3개질문에 대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정보의 가시성, 채찍효과와 풀기반 공급망 관리의 관계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공급망에서 정보의 가시성이란 공급망의 상류(공급자의 공급자: 부품제조업체)와 하류(매장,소비자)의 모든 활동을 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공급망에서 정보의 가시성이 낮을 경우 공급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 위한 과정에서 정보전달이 왜곡, 지연, 확대되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를 채찍효과라고 한다.
예를 들자면, 자동차 소매상이 도매상에게 차 다섯 대를 주문하면 도매상은 만약을 위해 일곱 대를 제조업체에게 주문하고 제조업체는 또 다시 자재업체에게 여덟 대를 주문하는 현상으로 결국 전체 공급망에는 과다한 재고가 나타나게 되고 불필요한 인력과 시설투자로 자원을 낭비하게 된다.
풀(pull)기반 공급망 관리는 기업이 일방적으로 시장 수요 예측을 하고 그것에 의해 공급계획을 세우는 푸시(push)기반 공급망 관리와는 반대되는 개념으로 실제 소비자의 구매 주문으로부터 시작하여 주문 정보를 신속하게 재고 보충 메커니즘에 반영하고 그것을 생산 계획에도 반영하는 형태의 공급망 관리를 말한다
.
.
이러한 풀 기반 공급망 관리는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공급사슬의 가시성 향상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공급망의 비효율을 만들어내는 채찍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공급시스템에 정보기술을 접목시켜 정보 가시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채찍효과를 방지하는 풀 기반 공급망이 구현되는 예를 들어보면 자동차 소매점에서 새로운 주문이 들어온 시점에 정보시스템에 의해 주문정보가 실시간으로 도매점과 본사에 전달되고 이러한 정보는 본사와 부품 제조업체 간의 긴밀한 생산계획의 설계에 즉각 반영하는 것을 들 수 있다.
.
.
.
2. 고객의 다양성 추구성향과 고객의 평생가치 재고의 관계를 CRM관점에서 예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고객의 다양성 추구란 고객이 상품을 정의한다는 말처럼 고객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지향한다는 의미이다. 이는 고객의 정보를 활용하여 고객과의 지속적 관계를 만들어 내고 그것을 통해서 각 고객에게 차별화된 맞춤상품과 맞춤 서비스를 지향하는 학습관계를 지향하는 것이다.
.
.
기아자동차는 고객이 이전에 구매했던 자동차와 가족관계, 결혼여부 등과 같은 고객정보를 통해 고객이 가진 최적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안하는 형태의 영업활동을 하고 있다. 이로써 고객이 가진 제품 구매주기와 가족사항 그리고 결혼여부와 자동차 활용 목적들에 대한 고객의 니즈를 취합
.
.
3. 와해성기술의 특성을 국내 혁신 제품 또는 서비스의 예를 들어 설명해보세요.

와해성 기술이란 업계를 완전히 재편성하고 시장 대부분을 점유하게 될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와해성기술은 기존의 존속적 기술기반과 다른 새로운 기술적 기반에서 출발하며 초기에 핵심 시장이 요구하는 성능 조건을 만족시킬 정도로 우수하지 않지만, 점차 존속적 개선 경로를 따라 그 성능을 확장시켜가며 공격적으로 고급 시장에 진출 하며 이러한 기술이 시장에서 확대되어감에 따라 기존의 존속적 기술에 의존하던 시장 경쟁자를 물리치고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게 된다. 이러한 와해성기술은 기존의 제품들보다 더 저렴하고, 더 간단하며, 더 작고, 더 편리하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와해성 기술은 많은 경우 ‘성능’ 보다는 ‘편의성’을 프리미엄 제품 보다는 ‘낮은 가격’을 경쟁축으로 하여
.
.
4. 기존 지식관리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집단지성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활용될수 있는지 예를 들어 설명해 보세요

기존 지식관리시스템은 정보의 전자화와 더불어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저장할 수 있게 하고 손쉽게 탐색 공유가 가능할 수 있게 했다. 하지만 이러한 정보시스템 그 자체만으로는 지식자산의 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가 매우 어렵고, 무엇보다도 정보의 공유, 활용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어렵다.
이러한 기존의 지식관리시스템의 검색 기능은 사용자에게 유용한 문서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가 매우 어려워 사실상 지식자산을 제대로 활용하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이며, 기존의 시스템에서 인덱싱 된 문서의 복잡도가 증가하고 개수가 많아짐에 따라 여러 심각한 한계점을 나타나고 있다.
.
.
.
이랜드는 자사 내부의 지식몰(지식을 거래하는 거래소)를 활용하여 회사 구성원들이 올려 놓은 최신 지식을 들여다 보면서 각 구성원들이 부서에 적용할 지식을 탐색할 수 있게 하였으며 그 지식들을 바로 현업에 반영시킬 수 있게 하였다.
.
.
  • 가격12,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2.03.13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82120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