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음악-나뭇잎배-볼레로 감상하기(세안)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수업의 방향
Ⅱ. 제재 개관
Ⅲ. 발전 계통
Ⅳ. 단원 전개 계획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평가관점
Ⅶ. 학습자 실태분석
Ⅷ. 종합분석 및 지도방안
Ⅸ. 교재연구
Ⅹ. 단원의 지도계획
Ⅺ. 단원의 평가계획
Ⅻ. 수업지도안
ⅩⅢ .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T: 우리가 아까 볼레로를 들어봤는데, 이 곡은 어디에 쓰기 위해 만든 곡이라고 합니다. 무엇에 쓰기 위해 만들었을까요?
T: 이 곡은 스페인의 춤곡입니다. 그런데 아까 라벨이 어디 사람이라고 했습니까?
T: 그런데 어떻게 스페인의 춤곡을 작곡하게 되었을까요?
T: 라벨이 무용가로부터 스페인 풍의 무용음악을 작곡해 달라는 부탁을 받고 만든 음악입니다. 이 때 스페인에는 스페인-아라비안풍의 노래가 유행했다고 하는데요. 그 노래를 듣고 라벨이 이 곡을 지었다고 합니다.
S: 라벨입니다.
S: 미국사람 같습니다.
S: 영국사람 같습니다.
S: 잘 모르겠습니다.
S: 행진곡으로 쓰기 위해 만들었을 것 같습니다.
S: 디지몬처럼 배경음악으로 쓰기 위해 만들었을 것 같습니다.
S: 프랑스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S: 스페인 여자와 결혼해서 스페인에서 살았을 것 같습니다.

♤ PPT
※ 아이들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유도한다.
※ 볼레로의 의미에 대해 말해준다.
교 수 학 습 과 정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사의 발문과 조언
학생의 활동과 예상반응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전개
활동3
볼레로 안에 오스티나토 있다
T: 아까 볼레로 안에 일정한 멜로디가 반복되는 것을 친구들이 찾아 주었는데, 어떤 멜로디였습니까?
T: 잘 말해주었습니다. 그렇게 리듬이나 멜로디 가락이 처음부터 계속 반복되는 것을 ‘고집스럽다.’라는 뜻의 오스티나토 라고 부릅니다. 그것을 리듬 악보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이름이 무엇이라고요?
S: ‘따-다다다다다다’ 부분입니다.
S: 오스티나토입니다.

♤ 리듬악보
※ 교사가 손으로 리듬꼴을 치고 발로는 일정박을 구른다.
※ 실제로 곡에서는 더 빠르기 때문에 손뼉은 치지않고 말리듬만 해보도록 한다.
주요 리듬꼴
T: 이것은 어떤 리듬꼴일까요? 한 번 손뼉으로 쳐 봅시다. 선생님이 먼저 들려 주겠습니다. (리듬꼴을 들려준다.)
T: 자 이번에는 따라 쳐봅시다.
T: 이번에는 말리듬을 붙여서 해볼까요? 선생님을 따라서 해봅시다. (말리듬을 붙여 리듬꼴을 친다.)
T: 먼저 음악을 들으면서 리듬을 찾아봅시다.
T: 우리가 연습했던 리듬꼴이 들립니까?
T: 그러면 이제 말리듬을 붙여봅시다.
(S: 교사가 쳐주는 리듬꼴을 따라 친다.)
(S: 교사를 따라 말리듬을 붙여 리듬꼴을 따라 친다.)
(S: 음악을 들으면서 리듬꼴을 찾아본다.)
S: 네, 들립니다.
(S: 음악을 들으면서 말리듬을 붙인다.)
교 수 학 습 과 정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사의 발문과 조언
학생의 활동과 예상반응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전개
활동4
나도 할 수 있다. 오스티나토
T: 교과서 27쪽에 보면 신체 오스티나토가 나옵니다. 한 번 해볼까요?
S: 네.
15´
♤ 악보제시
※ 전체 악기를 다 한 번씩 연주해보고, 익혀보도록 한다.
※ 큰북과 작은북을 주어 발구르기와 손뼉 및 손가락 치기에 맞추어 연주해보도록 한다.
오스티나토 악보
T: 1분단이 발구르기, 2분단이 손뼉치기, 3분단이 손가락 튕기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선생님이 예비박을 주겠습니다.
T: 이번에는 실로폰을 연습해볼까요? 모두 실로폰을 꺼내봅시다.
T: 자 이번에는 리듬악기로 연주해보겠습니다.
T: 잘 했습니다. 이번에는 분단별로 나누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분단은 리듬악기로, 2분단은 신체악기로, 3분단은 실로폰으로 연주하면서 감상하도록 하겠습니다.
T: 이번에는 다른 악기가 어떻게 연주하는지 귀기울여 들어보면서 역할을 바꿔 연주해 봅시다.
(S: 번갈아서 신체 오스티나토를 해 본다.)
(S: 실로폰으로 실로폰 오스티나토를 연습해 본다.)
(S: 리듬악기로 오스티나토를 연습해 본다.)
(S: 모둠별로 각자 맡은 악기를 볼레로 곡에 맞추어 연주하며 감상한다.)
(S: 역할을 바꾸어 연습한다.)
교 수 학 습 과 정
학습단계
학습과정
교사의 발문과 조언
학생의 활동과 예상반응
시간
자료 및 유의점
정리
정리 및 차시예고
정리하기
T: 오늘은 무엇을 하였습니까?
T: 오스티나토가 무슨 뜻이었습니까?
T: 여러 가지 악기를 사용하여 오스티나토를 연주하며 감상하니 어떤 느낌이 들었습니까?
T: 오늘 모두 열심히 잘 공부해 주었습니다. 아마 6학년 4반이 볼레로 박사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 집에 돌아가면 라벨이 작곡한 다른 좋은 곡들을 찾아 들어보고 선생님에게 이야기해 주기 바랍니다. 수업을 마치겠습니다.
S: 라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 볼레로가 지어진 배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 볼레로 곡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S: 오스티나토 연주를 하면서 볼레로를 감상하였습니다.
S: ‘고집스럽게 반복하다’라는 뜻이었습니다.
S: 감상이 재미있었습니다.
S: 같은 것을 반복하니 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하였습니다.

※ 감상을 하면서 느낀 점을 자유롭게 발표하도록 분위기를 형성한다.
※판서계획
[단원] 11. 나뭇잎 배
[학습목표] 볼레로의 특징을 알고 오스티나토 반주하며 감상할 수 있다.
(활동1) 볼레로는 이런 곡이야
(활동2) 볼레로. 왜 만들어졌니?
(활동3) 볼레로 안에 오스티나토 있다
(활동4) 나도 할 수 있다. 오스티나토
※ 본 차시 학습 평가
평 가 내 용
평 가 기 준
평 가 시 기
평 가 방 법
① 볼레로에 대한 배경지식을 아는가?
② 곡의 전, 중, 후의 특징을 비교하여 감상할 수 있는가?
③ 주요 리듬을 익혀 감상할 수 있는가?
④ 오스티나토를 여러 악기로 연주할 수 있는가?

볼레로의 배경지식을 알고 주요 리듬을 익혀 여러 악기로 오스티나토 연주 할 수 있다.
수업 전반적으로
평정척, 상호평가, 자기평가, 관찰법, 활동지

볼레로의 배경지식을 알지만 주요 리듬을 익혀 여러 악기로 오스티나토 연주 할 수 없다.

볼레로의 배경지식을 모르고 주요 리듬을 익혀 여러 악기로 오스티나토 연주 할 수 없다.
ⅩⅢ . 참고문헌
「음악의 이해와 기초」권덕원 외/교육과학사/2008
「감상학습과의 연계를 통한 즉흥 활동 지도 방안 연구」공성원/한국교원대학교/2000
6학년 음악과 교사용 지도서
「음악듣기활동을 중심으로 한 음악교과 지도방안 연구」김선형/서울교육대학교/2004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12.11.29
  • 저작시기200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26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