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가족 내 의사소통, 스트레스와 갈등, 역할과 규범 및 권위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족관계] 가족 내 의사소통, 스트레스와 갈등, 역할과 규범 및 권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의사소통

1) 가족 내 의사소통의 의의

가족관계에서 가족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이라는 것은 단순히 대면에 의한 만남이나 교류가 아니다. 가족 내의 의사소통은 실질적인 내용을 구성하고, 그 매체가 되는 것은 가족구성원에서 행해지는 의사소통이다. 가족은 만남의 시작에서부터 헤어질 때까지 끊임없는 의사소통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가족구성원 사이에 효율적인 의사소통망을 구성한다는 것은 가족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많은 가족문제는 가족 내의 의사소통의 과정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가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가족 내의 의사소통만을 개발하고 발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가족 내 의사소통의 유형

가족 내의 의사소통의 유형은 다양하다. 이런 다양한 의사소통의 유형은 가족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가족문화와 윤리적인 측면이 가족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가족 내 의사소통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누구에게 자주 말을 하며, 먼저 시작하는가.
(2) 말을 했을 때 누가 반응을 하고 경청하는가.
(3) 가정 내에서 누가 가장 말을 적게 하는가.
(4) 의사소통의 순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5) 가족 내의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의 빈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6) 가족 내에서 의사소통의 양이 제일 많은 가족구성원은 누구인가.
(7) 가족 내에서 의사소통의 양이 제일 적은 가족구성원은 누구인가.

3) 가족 내 의사소통의 문제점

가족 내에 서의 의사소통이란 가족구성원이 무엇을 어떠한 방법으로 누구에게 말했고, 결과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가? 하는 것을 순차적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본문내용

. 따라서 개인이 다음 발달단계에 잘 적응하고 건전한 발달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각각의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3) 갈등과 가족관계
가족관계에서 가족구성원들이 갈등해결을 어떻게 하느냐는 가족문제의 해결과 건강가족의 유지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그리고 갈등해결을 위해서는 가족 간의 정서적 유대가 필수적이다. 가족성원들이 생활하면서 서로에게 매력이나 반감을 갖게 되므로, 이러한 정서적 유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을 통해서 정보와 의견이 전달되기도 하지만, 긍정적 부정적 감정이 교환되기도 한다.
가족 내에서 매력과 같은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는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지만, 반감과 같은 부정적인 유대는 구성원들 간의 결속과 상호작용을 감소시킨다. 정서적 유대는 가족구성원들에게 소속감을 갖게 한다. 정서적 유대가 높은 가족은 갈등과 긴장을 잘 극복하며, 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고, 가족의 목적을 실현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그러나 정서적 유대는 가족 전체에 동일하게 작용하는 것은 아니며, 구성원들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유대를 갖기도 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가족 내에 하위집단이 생성된다.
III. 역할과 규범 및 권위
1) 역할
(1) 개념
우리사회에서는 지위에 따른 일정한 역할이 부여된다. 지위란 집단 내에서 구성원 각자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를 말한다. 이것은 집단 내에서의 평가과정을 통해서 개인에게 부여되며, 고정적이지 않고 유동적이다. 지위는 집단구성원 각자의 전문적 지식, 집단에 대한 책임, 개인적 매력 등에 따라 달라지며, 구성원들의 행동, 책임, 통제 등에 영향을 미친다.
역할은 집단 내에서 개인의 위치에 맞는 행동유형을 말한다. 이것은 집단 내에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게 하며, 기대된 역할, 지각된 역할 및 실행된 역할로 구분할 수 있다. 기대된 역할은 집단 내에서 일정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기대에 부응하는 행동이며, 지각된 역할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 그가 반드시 해야 한다고 믿는 행동이며, 실행된 역할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람이 실제로 수행한 역할을 말한다. 즉 가족집단에서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각자의 역할에 대해 토의하며, 현재의 역할에 따르는 책임과 권리를 명료화하고, 구성원의 역할을 적절하게 변화시켜야 한다.
(2) 가족관계와 역할긴장
역할긴장은 역할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역할긴장은 행위자가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충분한 자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즉 다양한 역할이 있을 때, 기대가 지나치면 역할의 과다나 긴장을 초래할 수 있다.
역할긴장에 따르는 필연적인 결과는 한 역할에 대한 기대가 다른 역할의 기대와 모순되거나 갈등하게 되는 특수한 사례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이 역할 갈등이란 보통행위자가 동시에 반대의 역할을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역할긴장이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다.
2) 가족규범
(1) 개념
규범은 집단구성원들이 지켜야 할 규칙이나 기준을 말한다. 이것은 집단속에서 허용되는 행동상의 범위를 규정하고 있으며, 집단의 주요한 통제수단이 된다. 규범은 집단구성원들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서 형성되며, 구성원 전체에게 동일한구속력을 가지게 되고, 공식적일 수 있으며 비공식적일 수도 있다.
가족규범은 가족구성원의 행동을 규제하기 때문에 가족규범의 발달과 수용은 가족의 생존에 영향을 미치며, 구성원들을 집단에 순응하도록 압력을 가한다. 가족이 가족규범을 적용하는 절차와 형식에 너무 치우치게 되면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소홀할 수 있으며, 구성원들에게 갈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이와 같이 가족규범의 성격, 시행방식, 구성원과 가족에 대한 영향 등은 가족발달에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2) 중요성
가족규범은 집단과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는 사회적 규칙을 말한다. 그리고 가족규범은 개인이 가족발달의 다양한 관계와 연령에 따라 성취해야하는 것들의 방법에 대한규칙이다. 따라서 많은 가족규범들은 연령과 가족발달단계에 따라 구분된다. 즉 아장아장 걷는 아이들에게 십대들에게 적용될 수 있는 규칙을 적용시킬 수 없는 것처럼 가족규범은 연령과 가족발달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2) 권위
(1) 개념
권위는 힘을 사회적 상황에 도입시키는 능력으로서 조직의 질서를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즉 권위가 없으면 조직이 있을 수 없으며, 질서도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조직이 다른 사회체계들과 다른 특성 중의 하나는 권위를 명시한다는 것이다. 즉 조직은 권위를 가시적으로 나타내고 제도화시킨다.
가족이라는 조직에서도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에 대한 통제가 유지되어야 한다. 가족은 어떻게 보면 다른 사회체계들보다 자율적인 통제를 포함하여 일정한 질서유지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권위에 따른 가족통제에는 신체적 통제, 물질적 통제 및 상징적 통제가 있다.
그리고 이런 권위는 지도력과 연결되어야 한다. 지도력은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을 조정하여 활동하게 하는 기술이나 영향력을 말한다. 즉 이것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고 수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권위와 통제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구성원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인 것이다.
(2) 가족의 권위구조
가족의 권위구조 내지 세력구조에 있어 Mower가 현대 미국의 도시 중산계급 특징의 하나로 부의 우위성이 명목화하여 현실의 가사 수행분야에 있어서는 처가 실권을 쥐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듯이 부부관계에 있어 부의 권위의 명목화 및 부부간 세력의 평등화의 경향은 현대 가족의 일반적 특색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의 경우도유사하게 접근하고 있다.
또 부부의 세력구조가 자녀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정서구조 등과 관련된 고찰에서 자기 가정에 대한 귀속의식이 가장 높고, 현재의 가정에 만족하고 있는 자녀의 비율이 큰 것은 도시와 농촌에 있어서 어느 정도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가족의 권위 및 권력구조는 가족형태와 기능의 변화에 의한 새로운 가족문화의 형성과 관련하여 변화하게 될 것이다.
  • 가격2,8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2.12.07
  • 저작시기2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45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