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친화 여가산업 현황과 전망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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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령친화 여가산업 현황과 전망 및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이해
1.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정의
2.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특징
3. 고령친화산업의 등장배경
4.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효과

Ⅲ. 주요 선진국의 고령친화 여가산업 사례분석
1. 미국
2. 일본

Ⅳ. 우리나라 고령친화 여가산업 현황과 전망
1. 체험형 고령친화 여가산업
2. 고령자 생애학습 여가산업
3. 고령자 커뮤니티 여가산업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행 경험 비율
충분한 소비 여력을 지닌 고령 인구 증가로 향후 소비 시장은 이들에 의해 주도될 전망인데, 테마형 여행, 공연 관람, 미술 감상, 음악회 등 색다른 경험을 제공할경험 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은퇴자들은 경제 활동을 마감하고 여유로워진 시간을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감동하고 추억을 만드는데 상당 부분 할애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공연, 미술 감상, 간단한 생활용품 구매, 가벼운 운동도 함께 할 수 있는 복합 공간에서 노인들이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노인 전용 엔터테인먼트+쇼핑+레저의 복합서비스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2010년 경 1차 베이비 붐 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하기 시작하면 경험 산업이 만개하게 될 것이고 이는 젊은이들 위주로 형성되었던 여가 문화를 변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다.
2. 고령자 생애학습 여가산업
시대의 발전과 사회 환경 변화에 따라 앞으로의 노인세대는 현재와 달리 질적, 양적인 면에서 또 다른 생애학습에 대한 다양한 욕구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새로운 것을 배우고 흥미로운 장소를 탐험하며, 배움의 열정을 공유한 사람들의 만남은 노후의 아름다운 삶을 만들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배움의 기회유지를 위한 여가교육 환경 제공관련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3. 고령자 커뮤니티 여가산업
은퇴 이후에도 적극적인 사회 활동이 가능한 자족형 복합 휴양 도시인 커뮤니티형 실버 타운이 고령자들의 주거 문화를 주도할 것으로 보이며 사별, 이혼 등에 따라 고령자들의 이혼이 늘면서 외로운 노인들의 재혼 전문 상담,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산업이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노인 여가산업은 가장 활발한 고령친화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친화 여가산업이 개화기를 맞는 조건으로 65세 고령화지수, 1인당 국민소득 2만불, 문화인식 수준이 일반적으로 고려되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2007년 1인당국민소득 2만불을 달성하면서 2만불 시대에 접어들었으며, 2010년 본격적인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 시작과 맞물리면서 고령자들의 늘어난 여가시간과 은퇴 이후의 제2의 삶을 보다 가치 있고 활동적으로 보내기 위한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수요가 증대될 전망이다.
자료 : 보건복지가족부, 고령친화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 2007
<그림 4>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발전 전망
Ⅴ. 결론 및 제언
선진외국의 고령친화 여가산업 현황도 함께 살펴보았으며, 선진외국의 사례를 근거로 하여 우리나라 고령친화 여가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고령친화 여가산업 관련 법제도 정비가 필요하다. 고령친화 여가산업육성지원을 위해서는 관련 산업체 및 관련기관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실버여가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법제도 정비가 최우선되어야 한다.
둘째, 시장형성과 민간의 실버여가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로서, 노인여가 프로그램 모델 개발ㆍ보급, 노인여가휴양시설 확충지원, 효과적인 홍보, 행정 및 재정 지원, 적저한 규제와 지도ㆍ감독, 민간업체의 역할 강화 등 을 들 수 있다.
셋째, 노인 여가교육 프로그램 활성화이다. 유익한 여가활동은 학습을 통해 개발할 수 있으므로, 조직적이고 계속적인 여가 교육이 필요하다. 노인들은 지식습득을 통해 여가 생활이 풍요로워지고, 자신감과 독립성을 높여주어 전체적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재개인의 능력과 환경에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 낼 수 있는 여가 교육이 중요하다.
다섯째, 전문 인력의 양성이다. 실버여가산업의 벌전을 위해서는 적정 전문인력 양성 및 지속적인 관리가 필수적이다. 실버여가산업 부문별로 필요한 구체적 인력 및 기능역할을 설정하고 실버세대의 다양한 여가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운동치료사, 관광전문가, 노인학교전문가, 여가관리사, 등의 계속적인 양성이 필요하다.
여섯째, 노인클럽 활성화를 통한 노인세력화 프로그램 개발로, 문화관련 활동, 취미생활, 전문 지식ㆍ기술 습득, 사회문제에 뒤지지 않도록 전문인 교류 프로그램, 자원봉사활동 등으로 노인들의 힘을 결집시켜 노인자신이나 지역사회 및 국가의 발전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모임을 조직화하고 이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적극적이고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다.
일곱째, 관광ㆍ레저, 스포츠, 문화산업 등 실버여가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시설과 상품 및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관광ㆍ레저 산업 분야에서 실버휴양단지개발, 스포츠산업 분야에서 노인용 스포츠용품 및 종목 개발, 전국노인체전 개최, 문화산업 분야에서 노인용 게임 개발, 노인방송 기반구축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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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은기(2004), 노인의 여가활동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상차 외(2003), 한국노인복지론, 학지사.
삼성경제연구소(2002), 고령화사회의 도래에 따른 기회와 위협.
유현순(2004), 실버산업 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세원(2004), 노인의 여가활동 실태와 여가정책방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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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광현(2002), 「레저와 생활(Leisure & Life)」학문사.
조구현(2004), 노인복지관광진흥을 위한 관광정책적 접근방안에 관한연구, 경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5), 고령친화산업지원법 제정 법률안(정부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10), 고령친화 산업의 시장규모 예측 및 전망.
한국보건산업진흥원ㆍ한국노인문제연구소(2005), 고령자의 여가상품의 개발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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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07
  • 저작시기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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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24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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