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이론적 고찰, 해외 공연산업의 현황, 국내산업의 현황, 공연산업의 정책 현황,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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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이론적 고찰, 해외 공연산업의 현황, 국내산업의 현황, 공연산업의 정책 현황,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공연시장의 특성
2. 공연예술의 구조
3. 공연예술시장의 구성요소

Ⅲ. 해외 공연산업의 현황
1. 미국
2. 영국

Ⅳ. 공연산업의 현황
1. 국내 공연시장의 규모
2. 전국 공연예술단체 수지 현황

Ⅴ. 공연산업의 정책 현황 및 전망
1. 공연산업의 정책 현황
2. 공연산업의 전망

본문내용

회와 공동으로 추진하는‘문화로 인사합시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것으로,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문화 향수 기회가 드문 중소기업 근로자들에게 질 높은 문화예술을 선보여 감동과 격려의 시간을 갖도록 마련되었다.
11월 25일(화)에는 대학로 동숭아트홀 대극장에서는 수험생과 고3 학생은 물론「생활공감 문화열차」에 참가하는 140개 공연예술단체 대표, 홍보대사‘앤디’를 포함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막식이 거행되었다. 개막식에서는 <생활공감 문화열차>프로그램이 국민과 공연예술단체가 함께 만들어나가는 감동열차가 되기를 희망하는 내용의 퍼포먼스가 펼쳐졌으며, (주)진학사의 후원으로 연극 '웃음의 대학'이 공연되었다.
2) 미판매공연티켓 통합할인제도
이 제도는 2008년 10월23일‘공연계에 활력을 국민에게 감동을’이라는 주제로 발표된 정책이다. 경기침체, 금융위기 등 공연환경 악화로 인해 티켓 판매율 저하 및 적자공연이 속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적인 잠재관객 확보를 위해 어린이 및 청소년 관객개발이 시급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추진되었다.
동 제도는 공연장 또는 공연기획사로부터 미판매가 예상되는 공연티켓을 수입하여 회원들을 대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제도이다. 초중고 학생, 교사 등을 위해 저렴한 비용으로 공연을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향유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또한 공연장 또는 예술단체의 입장에서는 미판매티켓의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추가수입 기회를 확보할 수 있고 초연작품의 입소문 마케팅을 위한 초기관객 확보가 가능하다는 데에 장점이 있다. 즉 미판매 티켓의 적극적 활용을 통해
관객확대 및 공연장 운영여건을 개선할 수 있다.
이 제도는 미국 뉴욕의 TDF(연극발전재단) 회원제 제도를 벤치마킹하였다. 국내 공연 예술계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2008년도 11월 공연기획자, 공연장운영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2차례 자문회의를 실시하였다. 2008년도 12월 공공 공연장을 대상으로 관계기관 협의를 진행하고, 시스템개발을 추진하였다. 2009년 2월에는 공연장 및 기획사, 공연예술단체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이를 통해 현장예술계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 사업계획을 확정짓고, 시스템 구축을 완료할 예정이다.
또한 시스템 시험가동을 완료하고, 2009년 3월 31일 기브티켓 제도(www.giveticket.or.kr)라는 이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초중고생, 교사,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술교육 전문강사는 회원으로 가입한 후, 정상티켓가의 10~40% 수준으로 공연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되는 2009년도의 경우, 예술의 전당, 국립극장, 명동정동극장, 국립발레단, 서울예술단, 극장용 등 공공 공연장을 중심으로 운영할 것이다. 연차적으로 지역 공연장 및 민간공연장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티켓 판매 수익은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는 전액 공연장 수익으로 환원된다.
라. 제도 개선
1) 무대예술전문인 국가 자격증제도 운영
수준 높은 공연예술 작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대 위의 출연진과 더불어 무대 뒤에 종사하는 스태프의 역할이 중요하다. 무대스태프의 사기진작과 전문성 확보를 위해 1999년 2월「공연법」을 개정하여 무대기계·조명·음향 기사들에 대한 국가 자격제를 도입하였다. 객석 500석 이상 공연장 중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나 특별법인이 설립·운영하거나 그 경영을 위탁한 공연장은 2005년 1월 1일부터 무대예술전문인을 의무 배치토록 하였으며, 2008년의 무대예술전문인 자격증 교부건수는 총 1,764건이다.
2. 공연산업의 전망
앞으로 공연예술 부문은 폭발적인 수요 증대에 힘입어 전체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로의 진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 전반의 소득 증가에 따라 여가문화가 중시되고, 문화수요가 ‘학습’, ‘참여’ 위주로 전환되면서 국민정서함양, 창의력개발, 국가이미지제고등공연예술의 공공재적 성격에 대한 인식의 증대가 예상되며 더욱 다양하고 고품질의 공연물이 제작될 것이다. 지방에서도 지역의 정체성 확보와 지역 홍보 및 경제 활성화를 위해 공연예술축제를 적극 활용하는 등 지역공연예술에 대한 수요증가로 전반적인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가 증가될 것이다.
문화콘텐츠 산업 및 지식산업의 원천으로서 공연예술에 대한 중요성이 재인식되고 문화콘텐츠 산업과 공연예술의 쌍방향 교류 확대로 상호의존성이 커져 공연예술단체에도 시장경제의 논리가 확산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 증대와 공연예술의 산업 연관성은 대형 뮤지컬과 콘서트 등 관객의 선호도가 높은 장르의 확산과 관객의 선호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공연 증가로 이어져 공연 시장의 규모 확대와 본격적인 산업화를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공연정책은 공연 시장 확대를 위한 관객 개발과 공연 단체 및 공연장의 경쟁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유통구조 개선에 중점을 두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수요·공급에 관한 정보교류가 제조업 등 타 분야 산업보다 취약한 공연예술분야의 특성을 고려하여 아트마켓과 같은 공연물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 교류와 홍보·마케팅을 위한 시스템과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공연예술의 본격적 산업화를 위해서는 그간 추진해왔던 공연예술 분야 실태조사의 범위와 깊이를 넘어서는 구조적이고 산업발전에 필요한 통계를 생산하여 공연산업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정보 및 자료를 취합하고 이를 정책 목적에 맞게 가공·응용하여 정책 수립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데이비드 베스커빌, 뮤직 비즈니스 핸드북, 서울, 시유시, 2002
문화체육관광부, 『2007 공연예술 실태조사』, 2007
문화체육관광부, 『2008 공연예술 실태조사』, 2008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예술시장 조사설계 연구』, 2005
이승엽, 극장공연과 공연제작. 2003
이인선, 대중문화 시대의 공연예술 환경의 변화에 관한 연구, 대한무용학회 제53호, 목원대학교, 대전, 2007
이재희, 공연예술경제학. 2009
필립 코틀러.조앤 셰프, 필립 코틀러의 공연예술 마케팅 전략 전석매진, 파주, 김영사, 2007
후쿠이 겐사쿠, 엔터테인먼트 계약의 함정.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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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07
  • 저작시기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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