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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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캐릭터산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캐릭터산업의 정의
2. 캐릭터산업의 특징

Ⅲ. 해외 캐릭터산업 현황분석

Ⅳ. 캐릭터산업의 정책 현황 및 전망
1. 캐릭터산업의 정책 현황
2. 캐릭터산업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캐릭터 산업진흥 5개년 계획(2003~2007)」에 이어서 온라인 전문 몰에서 문화콘텐츠 멀티플렉스까지 유통혁신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제2기 캐릭터 산업진흥 중장기계획(2009~2013)」을 발표하였다.
가. 1기 캐릭터 산업 진흥 5개년 계획 사업성과 분석
1기 캐릭터 산업 진흥 계획은 그동안 개념이 불분명했던‘캐릭터 산업’을 독자적인 하나의 산업영역으로 발굴하여 본격 육성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그 취지를 가지고 있다. 그에 따라 지난 1기 기간은 캐릭터 산업의 기초를 수립하고 산업의 틀을 만들어가는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산업의 기초 수립과 활성화에 주력한 결과, 캐릭터 산업 규모가 증가하고 독자적인 캐릭터를 가지고 상품을 개발하는 국내기업들이 많아지고, 해외수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긍정적 성과도 있었으나 업체의 영세성과 유통시스템의 낙후, 유관 산업간 연계 부족 등 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점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 창작역량 강화 사업 등을 통해 캐릭터 산업계에 다양한 국산 캐릭터가 공급되었다는 점은 긍정적이나, 국산 캐릭터에 대한 낮은 인식 등으로 인해 개발된 캐릭터 상품의 유통채널은 여전히 협소한 상황이다.
나. 2기 캐릭터 산업진흥 5개년 계획 주요 내용
2기 캐릭터 산업 진흥계획은 캐릭터 산업의 지형변화에 대응하고 시장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글로벌 스타 캐릭터 발굴을 위한 창작 역량 강화, 연관 산업간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활성화, 캐릭터 홍보 채널 다양화 및 프로모션 강화를 핵심전략으로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스타 캐릭터 발굴 및 인프라 구축, 라이선싱 비즈니스 활성화, 캐릭터 상품 유통구조 개선,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국내 시장규모는 2008년 5조7천억원에서 2013년 10조원으로, 수출규모는 2008년 2억 달러에서 2013년 6억 달러로 성장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핵심과제를 살펴보면, 소규모 영세한 캐릭터 업체들의 도약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일환으로 문화콘텐츠 멀티플렉스를 조성하고, 캐릭터 상품 유통시장 확대를 위해 문화콘텐츠 상품 온라인 쇼핑몰을 조성하고, 어린이대공원에 캐릭터 테마관을 조성하며, 서울 캐릭터 페어를 미국의 라이선싱 전문 박람회인 ‘LIMA Show’수준으로 격상시키는 것이 있다. 중기계획 분야별 추진과제는 과제별로 구체적인 타당성 검토를 통해 실제 정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표 3> 중기계획 분야별 추진 과제
2. 캐릭터산업의 전망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은 시장규모가 다소 증가하였으나 전년과 마찬가지로 무역역조 현상이 여전하여 외국산 캐릭터에 대하여 경쟁력을 갖추고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는 과제가 남아 있다. 유통망의 영세함과 낮은 품질은 소비자들에게 외면되는 원인이며, 상품군 역시 예년과 큰 차이 없이 출판, 문구, 팬시류에 치중되어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캐릭터 제품 이미지를 전달하지는 못했다고 평가된다. 그러나 캐릭터 업체 및 캐릭터 상품이 예년에 비해 다양화되었고, 해외 프로모션 참여 등 해외진출 전략의 보완과 지속적인 국내 캐릭터 시장의 성장세에 힘입어 업체 수가 증가한 가운데, 해외시장에서 국산 캐릭터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어 향후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싱 사업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캐릭터상품에 대한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도 점차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캐릭터라이선스 사업이 보다 활성화되고 문구 중심의 캐릭터 사업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상품군이 국내외에서 등장하면서 캐릭터 제조업의 영역은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중국산 제품에 비해 우수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품질 향상, 고급화 등과 같은 제품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
캐릭터상품 유통분야는 여전히 업체의 영세성과 불법복제, 대형 할인점 중심의 유통으로 인해 성장에 한계를 보이고 있으나, 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게임콘텐츠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가 증가하여 새로운 유통 모델이 제시되었다. 또한 정품과 비품이 구분 없이 판매되는 등 업체 및 소비자의 지적재산권에 대한 인식 부족도 여전히 전반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또한 외산 캐릭터의 인지도와 선호도가 높은 편이기에 국산 캐릭터 상품화와 소비여건이 취약하다.
향후 정부와 산업계는 국내 캐릭터산업의 발전을 위하여 캐릭터창작 역량 강화와 유통망 확충과 함께 국산캐릭터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선호도 제고사업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글로벌 스타 캐릭터 발굴을 위한 창작 역량 강화, 연관 산업간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활성화, 캐릭터 홍보 채널 다양화 및 프로모션 강화를 핵심 전략으로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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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CCA "국가심층보고서-일본"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KOCCA, "기업심충보고서 기업 심충 보고서 월트 디즈니(The Walt Disney Company)",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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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2.12.07
  • 저작시기201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46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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