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YG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 분석 - 경영전략,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양현석, 집중화전략, 차별화전략, 경쟁사분석, SWOT, 전망, 향후, 미래, 기업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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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YG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 분석 - 경영전략,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양현석, 집중화전략, 차별화전략, 경쟁사분석, SWOT, 전망, 향후, 미래, 기업현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엔터테인먼트사업

 1. 엔터테인먼트 사업의 정의와 현황
 2. YG Entertainment사 선정이유


Ⅱ. YG Entertainment 현황과 마케팅 전략

 1. YG Entertainment의 기업사명과 목표
 2. 기업의 현황
 3. YG Entertainment사의 마케팅 전략 - 집중화, 차별화
  (1) 집중화 전략
  (2) 차별화 전략


Ⅲ. 다른 경쟁사의 현황과 마케팅 전략

 1. 주요 경쟁사들의 현황
 2.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 SM 엔터테인먼트


Ⅳ. YG Entertainment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1. 앞으로의 전망 - 집중화전략
 2. 기업의 상황 분석 - SWOT분석


Ⅴ. 결 론

본문내용

다른 매니지먼트사들과는 달리 사업영역을 계속 늘려나가는 대신 현재 진행중인 몇가지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는 편이다. 가장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음반사업과 매니지먼트사업, 그리고 프로덕션(TV 프로그램 제작)을 들 수 있다. 또한 앞으로는 연예아카데미(신인 발굴 및 교육)사업과 온라인사업에도 뛰어든다는 계획이다.
회사측 입장에서 보면 사업 분야 가운데 가장 효자인 것은 역시 음반사업이다. GM은 간판스타인 가수 조성모를 비롯해 김정민,SKY,문차일드,포지션,터보 등의 음반을 도맡아 기획해 왔다. 특히 1998년 제1집을 낸 이후 지금까지 네차례 음반을 낸 조성모의 경우 모두 800만장이 넘는 앨범 판매고를 기록,그리고 이미연을 커버 모델로 내세워 제작한 4장짜리 음반 연가역시 170만장의 판매고를 기록하는 대성공을 거두었다. 대중이 어떤 음악적 욕구를 갖고 있는가를 이 회사가 그만큼 정확하게 꿰뚫어 보고 있다는 증거다.
매니지먼트 부문에서도 이미연,김희선,이승연,허준호,신동엽 등과 개그우먼 이영자 등 삼척동자도 다 알 만한 A급 스타들이 이 회사 소속이다. 이러한 인력자원을 바탕으로 드라마나 시트콤 등 독자적인 TV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사업도 활발하다. 특히 명성황후등의 TV 드라마제작을 GM이 맡고 있다는 사실은 이 회사의 그런 역량을 잘 보여준다.
아이스타 뮤직
매니지먼트업계에서는 앞으로 가장 단시간내 거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회사로 아이스타뮤직을 꼽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이 회사를 중심으로 막강한 엔터테인먼트 ?연합군?세력이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먼저 소속 연예인들에 대한 매니지먼트 시스템이 특이하다. 이것부터가 일종의 ?연합군?체제다. 아이스타뮤직 자체적으로는 신승훈?엄정화등 10여명의 스타들을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다른 중소 기획사들과의 계약형식으로 보다 폭넓은 인적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현재 아이스타뮤직과 연합한 기획사와 가수들의 면면을 보면 득룡기획(베이비복스A4), 음악나라(정선연), ING엔터테인먼트(김선아), 아프로씨엔씨(전월선-성악가) 등을 들 수있으며 이들을 활용해 아이스타뮤직은 음반 기획 및 제작 ,콘서트 등 각종 이벤트 개최, 스타캐릭터 개발 및 상품 개발, 인터넷을 이용한 MP3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펼쳐나가고 있다.
또한 아이스타뮤직의 한쪽 옆에는 가수뿐만 아니라 연기자 전문 매니지먼트사인 아이스타엔터테인먼트가 자리잡고 있고, 또 다른 쪽에는 프로듀서(PD)들의 전문회사인 상마인드가 포진해 있다. 여기에 해외진출의 교두보 역할을 맡은 아이스타차이나까지 가세한다. 아이스타뮤직을 중심으로 이들 전문회사가 연합군을 형성해 종합 엔터테인먼트사이자 종합미디어그룹으로의 비상을 꿈꾸고 있다.
Ⅳ. YG Entertainment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1. 앞으로의 전망 - 집중화전략
힙합이라는 장르의 전문성과 대중성을 함께하는 음악들로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힙합음악을 만드는데 성공해온 YG 엔터테인먼트사의 미래는 결코 어둡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이 회사가 음반제서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종합 엔터테인먼트사로 자리를 굳히기 위해서는 기존보다 더 넓은 시각으로 목표와 계획을 재정립해야 할 의미가 있다.
하지만 YG사의 성장은 곧 한국힙합의 성장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힙합문화를 주도해온 기업인 만큼기업의 비젼이나 계획도 힙합이라는 차별된 이미지에 크게 벗어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물론 여러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는 뮤지션을 양성하는 것도 나쁘진 않지만 힙합기업이라는 기업의 이미지을 무기로 포지션을 확보하여 다른 회사와는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는 것도 가요계의 불황에서 살아남을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YG Entertainment사의 강점과 기회를 분석하여 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려고 한다.
2. 기업의 상황 분석 - SWOT분석
<강점>
가수의 실력과 차별화
기획사의 철저한 마케팅
힙합클럽NB
힙합잡지The BOUNCE
<기회>
힙합문화의 대중화
기획사의 급성장
새로운 신인
다른회사와의 파트너십
<약점>
종합엔터테인먼트사로서의 경험부족
다양한 팬확보의 어려움
<위협>
경쟁자의 증가
가요계의 불황
Ⅴ. 결 론
지난 90년대를 기점으로 한국 대중음악은 양적으로 엄청난 성장세를 기록하면서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이러한 양적인 성장에도 불구하고 전문적인 장르음악은 좀처럼 성장하지 못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제작사들이 보통 그때그때 시대적 흐름에 맞춰 다양한 음반을 선보이는 기획사는 많아도 전문적인 한 장르의 음악만을 소개하고, 그것을 대중화시키는 기획사는 없었다.
따라서 한국 대중음악계에서 YG Entertainment의 가치는 바로 힙합이라는 비주류 음악을 대중화한 기업으로서 큰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YG는 일반 음반 기획사로만은 평가할 수 없는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YG보다 높은 대중적인 판매고를 기록하는 기획사는 있을지 몰라도, YG처럼 뚜렷한 브랜드 이미지와 포지션을 가진 기획사는 찾기 힘들다.
힙합 뮤지션의 음반만을 제작하고, 동시에 힙합을 알리기 위한 인프라까지 갖추고 있는 기획사, 그것도 발매하는 앨범마다 30만장 이상의 안정적인 대중적인 성공까지 거두고 있는 기획사는 한국 뿐만 아니라 아시아 전체에서도 그 예를 찾기 힘들다.
따라서 이 회사가 앞으로 나아가 길은 단지 스타를 마케팅하는 음반제작사의 이미지의 고정된 이미지를 벗고 한국의 가요계와 연예사업을 주도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회사로서의 위치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한국은 물론, 이제 세계 힙합을 대표하는 기획사! 이것이 바로 YG의 미래이다.
< 참 고 자 료 >
엔터테인먼트 마케팅으로 승부한다,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박재복, SERI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Ⅱ - 장세진, 박영사,
한국 대중음악의 해외진출 사례와 전략 연구, 장규수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을유문화사 : 구문모ㆍ임상오ㆍ김재준
음악업체 성공창업 및 해외진출 매뉴얼, 한국문화컨텐츠 진흥원
  • 가격2,2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2.12.09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4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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