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E-Learning(이러닝)의 가치
Ⅲ. E-Learning(이러닝)의 성격
1. 학습자
2. 교수자
1) 적극적 상호작용성
2)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3) 학습공동체 형성
Ⅳ.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개념
Ⅴ.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필요성
Ⅵ.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영역
1. 학습 환경
2. 학습 목표
3. 학습 내용
4. 학습시간
5. 학습 장소
6. 학습 형태
7. 학습 매체
8. 상호 작용
Ⅶ.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효과
참고문헌
Ⅱ. E-Learning(이러닝)의 가치
Ⅲ. E-Learning(이러닝)의 성격
1. 학습자
2. 교수자
1) 적극적 상호작용성
2)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3) 학습공동체 형성
Ⅳ.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개념
Ⅴ.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필요성
Ⅵ.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영역
1. 학습 환경
2. 학습 목표
3. 학습 내용
4. 학습시간
5. 학습 장소
6. 학습 형태
7. 학습 매체
8. 상호 작용
Ⅶ.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 학습자-커뮤니티 간의 다양한 대인간 상호작용 유형이 여기에 해당한다.
Ⅶ.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효과
Blended-Learning은 농어촌 지역의 학교와 지역 사회가 당면한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 연건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사회과의 교과적 특성에 잘 맞는 수업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Blended-Learning은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이라고 하는 교육계가 맞이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첫째, Blended-Learning은 통합 교과를 지향하는 사회과의 특성에 잘 맞는 수업이다.
둘째, Blended-Learning은 사회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여 바람직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고자 하는 사회과의 교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아주 유용하다.
셋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의 종합적인 ICT 활용 능력을 길러주고, 정보화 시대의 정보 마인드의 중요성을 깨우쳐 준다.
넷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협력을 통해 인간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준다.
다섯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의 창의력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여섯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일곱째, Blended-Learning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학습에 활용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여덟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에게 새로운 것에 대한 기대감과 흥미를 자극한다.
아홉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길러 준다.
열째, Blended-Learning은 교육여건이 열악한 지역사회나 학교의 어려운 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Blended-Learning으로 얻어진 학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종료 후 학습자 13명 전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학습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첫째, Blended-Learning을 통해 학습자들의 ICT 활용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각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등의 기능이 실제에의 적용을 통해 세련되고, 사용하는 노하우가 늘어났다. 인터넷이 학습에 도움이 될 자료를 검색하고 서로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Blended-Learning이 전혀 새로운 경험으로 매우 즐거워하였으며, 과제를 하나하나 수행해 가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되었다. 특히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같은 시간의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 비하여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지식의 양도 크게 늘었지만, 학습자들은 이 과정이 그다지 힘들지 않고 즐거워하였다.
셋째, 모둠별 협력 학습은 대체로 잘 이루어졌다. 다만 일부 남학생들이 무임승차하는 경우가 있어서 여학생들로부터 불만이 나오기도 하였다. 이는 교수자의 지도 및 격려가 필요한 부분이다.
넷째, Blended-Learning의 결과 새로운 생각을 하게 하는 창의력이 크게 증진되었다. 또 비판적 사고를 하는 습관이 생기고, 모둠별 협력학습과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지적 경험을 통해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늘게 되었다.
다섯째, 학습자의 마을에 대한 인구 현황을 조사, 정리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향토 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애향심을 갖게 되었다.
여섯째, 지방자치단체와 통계청의 홈페이지에서 인구 관련 통계를 직접 검색하여 표와 그래프로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일곱째, 학습자가 검색, 정리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꾸미고 발표할 수 있게 되었다.
여덟째, 자신이 만든 자료를 발표 및 질의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보다 정교하게 가다듬을 수 있는 계기를 경험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선, 블렌디드 러닝 기반 문제중심학습이 이해력과 과제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6
◎ 노호정, 대학의 온라인 수업과 블랜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숭실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블랜디드 러닝(이론과 실체)
◎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 e-Learning 사이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John Bersin, 박병호 역, 블랜디드 러닝(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06
Ⅶ.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효과
Blended-Learning은 농어촌 지역의 학교와 지역 사회가 당면한 상대적으로 열악한 교육 연건을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사회과의 교과적 특성에 잘 맞는 수업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Blended-Learning은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이라고 하는 교육계가 맞이한 시대적 과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첫째, Blended-Learning은 통합 교과를 지향하는 사회과의 특성에 잘 맞는 수업이다.
둘째, Blended-Learning은 사회 현상을 바르게 이해하여 바람직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고자 하는 사회과의 교과 목표를 달성하는데 아주 유용하다.
셋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의 종합적인 ICT 활용 능력을 길러주고, 정보화 시대의 정보 마인드의 중요성을 깨우쳐 준다.
넷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협력을 통해 인간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해준다.
다섯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의 창의력을 신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여섯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의 비판적 사고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일곱째, Blended-Learning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학습에 활용하는 습관을 길러준다.
여덟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자에게 새로운 것에 대한 기대감과 흥미를 자극한다.
아홉째, Blended-Learning은 학습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길러 준다.
열째, Blended-Learning은 교육여건이 열악한 지역사회나 학교의 어려운 점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Blended-Learning으로 얻어진 학습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종료 후 학습자 13명 전원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설문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학습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첫째, Blended-Learning을 통해 학습자들의 ICT 활용 능력이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각 기능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등의 기능이 실제에의 적용을 통해 세련되고, 사용하는 노하우가 늘어났다. 인터넷이 학습에 도움이 될 자료를 검색하고 서로 공유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둘째, 학습자들은 Blended-Learning이 전혀 새로운 경험으로 매우 즐거워하였으며, 과제를 하나하나 수행해 가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게 되었다. 특히 지식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같은 시간의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 비하여 학생들이 받아들이는 지식의 양도 크게 늘었지만, 학습자들은 이 과정이 그다지 힘들지 않고 즐거워하였다.
셋째, 모둠별 협력 학습은 대체로 잘 이루어졌다. 다만 일부 남학생들이 무임승차하는 경우가 있어서 여학생들로부터 불만이 나오기도 하였다. 이는 교수자의 지도 및 격려가 필요한 부분이다.
넷째, Blended-Learning의 결과 새로운 생각을 하게 하는 창의력이 크게 증진되었다. 또 비판적 사고를 하는 습관이 생기고, 모둠별 협력학습과 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지적 경험을 통해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늘게 되었다.
다섯째, 학습자의 마을에 대한 인구 현황을 조사, 정리하여 발표하는 과정에서 향토 사회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과정에서 애향심을 갖게 되었다.
여섯째, 지방자치단체와 통계청의 홈페이지에서 인구 관련 통계를 직접 검색하여 표와 그래프로 정리할 수 있게 되었다.
일곱째, 학습자가 검색, 정리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이야기를 꾸미고 발표할 수 있게 되었다.
여덟째, 자신이 만든 자료를 발표 및 질의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자신의 생각을 보다 정교하게 가다듬을 수 있는 계기를 경험하였다.
참고문헌
◎ 김영선, 블렌디드 러닝 기반 문제중심학습이 이해력과 과제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6
◎ 노호정, 대학의 온라인 수업과 블랜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숭실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블랜디드 러닝(이론과 실체)
◎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 e-Learning 사이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John Bersin, 박병호 역, 블랜디드 러닝(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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