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목차
Ⅰ.채만식의 생애
1. 연보
2. 작품 수
Ⅱ. 채만식의 작품세계와 주요작품
1. 1기 1923~1934년 <레디메이드 인생>
2. 2기 1934~1938년 <탁류> <태평천하>
3. 3기 1939~1945년 <패배자의 무덤> <여인전기>
4. 4기 1945~1920년 <논 이야기> <미스터 방> <민족의 죄의식>
Ⅲ. 채만식의 문학세계의 특징
1. 사회계층으로서의 중농층
2. 지적 그룹으로서의 동반자 그룹
3. 식민지현실에 대한 부정과 비판의식
4. 풍자와 아이러니
Ⅳ. 풍자문학
1. 개념
2. 양식
3. 아이러니와 풍자
4. 1930년대 풍자문학의 양상
5. 채만식 풍자문학의 양식
Ⅴ.동반자작가
1.성격
1) 외국의 동반자작가
(1)소련
(2)일본
2) 한국의 동반자작가
(1)유진오
(2)이효석
Ⅵ.「치숙」작품 분석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구성
4. 인물 분석
1) 나
2) 아저씨
3) 아주머니
5. 배경
6. 시점
7. 기법적 특징
1) 구성
2) 아이러니
3) 풍자
8. 문체적 특징
1) 대화적 문체
2) 칭찬과 비난의 역전
3) 속어나 비어 사용
9. 제목과 주제 의식
Ⅶ. 평가
1. 문단의 평가
Ⅷ. 교과서 속의 치숙
1. 연보
2. 작품 수
Ⅱ. 채만식의 작품세계와 주요작품
1. 1기 1923~1934년 <레디메이드 인생>
2. 2기 1934~1938년 <탁류> <태평천하>
3. 3기 1939~1945년 <패배자의 무덤> <여인전기>
4. 4기 1945~1920년 <논 이야기> <미스터 방> <민족의 죄의식>
Ⅲ. 채만식의 문학세계의 특징
1. 사회계층으로서의 중농층
2. 지적 그룹으로서의 동반자 그룹
3. 식민지현실에 대한 부정과 비판의식
4. 풍자와 아이러니
Ⅳ. 풍자문학
1. 개념
2. 양식
3. 아이러니와 풍자
4. 1930년대 풍자문학의 양상
5. 채만식 풍자문학의 양식
Ⅴ.동반자작가
1.성격
1) 외국의 동반자작가
(1)소련
(2)일본
2) 한국의 동반자작가
(1)유진오
(2)이효석
Ⅵ.「치숙」작품 분석
1. 서지사항
2. 줄거리
3. 구성
4. 인물 분석
1) 나
2) 아저씨
3) 아주머니
5. 배경
6. 시점
7. 기법적 특징
1) 구성
2) 아이러니
3) 풍자
8. 문체적 특징
1) 대화적 문체
2) 칭찬과 비난의 역전
3) 속어나 비어 사용
9. 제목과 주제 의식
Ⅶ. 평가
1. 문단의 평가
Ⅷ. 교과서 속의 치숙
본문내용
추천자료
- 1920년대 문학의 시대적 배경과 일반적 특징
- 김승옥 감상 -‘서울 &#8228; 1964년 겨울’을 통해 본 1960년대 문학 특성-
- 현대문학사 - 희곡(일제강점기 - 1990년대)
- [1990년대 한국 문학][1990년대][한국 문학][문학][포스트모더니즘][리얼리즘][민족문학]1990...
- [1950년대 한국 문학][1950년대][한국 문학][문학][모더니즘][실존주의]1950년대 한국 문학(...
- [1920년대 한국 시문학][1920년대][한국 시문학]1920년대 한국 시문학(1920년대 시 경향, 낭...
- 1945~1980년대 시문학사
- 1920년대 문학 절대주의와 신지식의 수용
- 1920년대 문학사와 염상섭
- 1970~1980년대 한국문학사
- 1950년대 전후문학 대표작 쑈리킴
- 근대소설의 변화와 2000년대 문학을 통해 알아본 앞으로 소설 모습
- 70년대 문학과 대중문화
- 1910년대 문학사 이광수, 최남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