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안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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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성안수에 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2

Ⅱ 본론 ...........................................................................................2

1.안수 제도에 대한 성경적 조명 ...............................................................2
1)안수의 어원적 고찰 ...........................................................................3
2)구약시대의 안수 ................................................................................3
3)신약시대의 안수 ................................................................................3

2.여성 안수와 관련된 성경 구절 ...........................................................4
1)창세기 1장 27-28절
2)고린도전서 11장 2-10절
3)고린도전서 11장 11-12절
4)고린도전서 14장 34-35절
5)갈라디아서 3장 28절
6)디모데전서 2장 11-15절
7)디도서 1장5-9절

3.여성 안수 찬성자들의 해석 ...................................................................5

4.여성 안수 반대자들의 해석 ...................................................................7

5.여성안수의 성경적 입장 ............................................................................9


Ⅲ 결론 .........................................................................................10

Ⅳ 논제에 대한 평가 ................................................................................11


참고문헌 .................................................................................................13

본문내용

사용하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성장하도록 격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디모데전서 2:12의 ‘잠잠함’ 역시 권위에 관련된 상황에 적용된다. 예언의 경우에는 예언이 다른 형태의 말이나 가르침보다 권위가 덜한 것이 아니다. 도리어 그 반대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는 것이다. 여자에게 예언의 은사가 있으면 그녀는 주님의 말씀을 말하는 것이다. 그녀의 권위는 그녀의 것이 아니라 주님의 직접적인 권위이다. 오순절에 베드로에 의하여 선포된 요엘의 예언의 성취는, 모든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지는 성령의 선물과 함께 남자와 여자 모두에게 예언의 은사를 제공하였다. 바울이 이 은사를 인정하면서도 동일한 서신에서 여성에게 교회의 남성 지도직을 존중할 것을 고집하는 것은, 사도 시대를 특징짓는 성령의 은사가 부어지는 가운데에서도 그가 교회의 지속적인 질서에 부여한 중요성을 보여 준다.” ibid., p.258.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제 문제들이 교회의 성직이나 직분의 문제로까지 확장되어서는 안 된다. 즉 여성안수의 문제가 여성의 억압으로부터 풀려나게 하는 해방이나, 상처를 회복하게 하는 대안으로 제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오히려 이 문제는 가정의 회복이나 사회의 병든 부분에 대한 치유와 사랑의 회복이라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 여성의 안수문제는 서구의 해방신학과 목회 실용주의에서 주장하는 더 나은 결과를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기 보다는 하나님의 창조의 질서와 말씀의 권위 안에서 그 말씀의 권위와 질서를 세우는 사랑의 삶의 회복운동으로 대안을 찾아 나서야 할 것이다.” 류종우,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여성안수에 대한 비판적 연구」, 용인: 칼빈대학교출판부, 2005. p.70.
여성 안수를 허용하는 측의 주장에서는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성에 관계없이 성령을 주시므로 하나님 앞에서 성직 역시 성에 관계없이 주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여성들에게는 공적으로 주관하고 가르치는 권위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성경 말씀에 ‘여성 안수’에 대해서 명확하게 기록되어 있지는 않다. 다만 우리가 성경 말씀을 통하여 여성 안수를 금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뿐이다. 시대적 환경과 상황이 성경해석에 반영되어야 한다는 것은 올바른 주장이나 성경의 해석이 시대의 요구를 따라 가야 한다는 이유로, 또는 일부의 요구사항을 들어 주어야 한다는 이유로 해서, 또한 성경에서 명확하게 말씀하고 있지 않다고 해서 여성안수 찬성의 근거가 되어서는 안 되며, 더 나아가 여성 안수 문제를 성경을 떠나서 생각하는 것은 더욱 옳은 태도가 아니다. 시대가 원한다고 해서 교회 안에서 시대를 좆아 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Ⅳ 논제에 대한 평가
우리의 신앙과 믿음은 성경의 말씀대로 믿고 따르며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의 해석이 나누어지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는 통합적인 신학적 연구를 통하여 하나님의 뜻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여성 안수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도 성경이 명확히 밝히고 있는 정답이 없다면 성령이 주시는 지혜대로 기도하며 진지한 연구와 논의로 계속해서 풀어 나가야 할 것이다.
“성경적 조망을 견지하려면 정당한 교회 질서를 율법적으로 변호하는 것에서 만족할 수 없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영이 이루신 관계들의 전적인 혁신을 이해해야 한다. 바울은 성령의 은사들이 그리스도의 온 몸에, 즉 남자들뿐만 아니라 여자들에게도 주어졌음을 인식하였다. 그는 유오디아와 순두게를 (빌4:2-3) 브리스길라와 아굴라와(롬16:3) 함께 복음의 동역자라고 말한다. 여자들은 그리스도와 사도들의 사역을 지원했다. 어떤 여자들은 바울을 도왔고, 그가 세운 교회에서 잘 알려져 있었다. 바울이 뵈뵈에 대하여 로마 교회에 천거하는 내용은 단순히 교제를 나눌 친구를 추천하는 정도가 아니다. 바울은 공식적으로 뵈뵈에 대한 인정을 요청하고 있으며, 그녀의 활동을 위한 전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정당한 활동을 위하여 공적인 인정을 필요로 하는 기능을 ‘직책’으로 규정하지 않는다면 무엇으로 규정하겠는가? 그가 그녀의 사역을 위하여 로마 교회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천거한 사실은 그녀가 어떤 경우든지 공적인 인정을 받을 만했음을 표시한다. 오늘날의 교회도 교회 내의 뵈뵈들을 인식하고 그들의 사역이 전진하도록 돌아보아야 한다.” E.P.Clowney. 황영철 역, 「교회 」,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8. p.259.
성경이 여성안수를 반대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칼빈을 비롯해 우리가 자기 문화적 한계에 갇혀 성경을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성경의 본문들을 더욱 진지하게 연구하면서 동일한 본문을 가지고 여성 안수를 허용하고자 하는 입장의 주장에도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국내 단행본
권성수, 「21세기 신학과 교회」.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1999,
조영엽, 「조직신학 교회론」, 서울: 도서출판 미스바, 2001.
E.P.Clowney. 황영철 역, 「교회 」,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8.
Marjorie Warkentin, 김영봉 역,「안수의 성경적 역사적 견해」,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7.
Calvin. John, 「칼빈주석 사도행전」, 서울: 성서교제간행서, 1982.
3. 학술지 및 잡지류
이관직, “성경 속에 나타난 여성안수에 대한 이해“ 『신학지남』(통권252호, 1997년 가을호)
오성춘. “여성안수: 무엇이 문제인가?“ <교역과 여성안수>, 장로회신학대학 다원화목회연구원, 1992.
이수영. “여성안수 반대론의 논거에 대한 반론적 고찰”, <교역과 여성안수> 장로회신학대학 다원화 목회연구원, 1992
최갑종, 「초기 교회에서의 여성들의 역할과 위치(여성안수 , 가능한가?)」,천안: 천안대학교, 2005.
4. 논문
임광섭, 「여성 안수 제도에 대한 고찰」, 천안: 고신대학교신학대학원, 1995.
박성우, 「여성 안수에 대한 성경적 관점 연구」, 안양: 안양대학교출판부, 2007
류종우, 「개혁주의 입장에서 본 여성안수에 대한 비판적 연구」, 용인: 칼빈대학교출판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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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12
  • 저작시기20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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