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중요성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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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기부여] 동기부여의 중요성과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기부여란?
2. 동기부여의 중요성
3. 동기부여의 구성요인
 1) 성취(achievement)
 2) 직무의 안정성(job stability)
 3) 직무자체(job)
 4) 책임(responsibility)
 5) 승진(advancement)
4. 동기부여의 영향요인
5. 동기부여의 내용이론
 1) Maslow의 욕구단계설
 2) Herzberg의 이요인(二要因) 이론
6. 동기부여의 과정중심의 이론
 1) Vroom의 기대이론
 2) 포터(Porter)와 로울러(Lawler)의 기대이론
 3) 강화이론
7. 동기부여의 성공사례 - 삼성전자
 1) Trust(신뢰) 부문
 2) Pride(자부심) 부문
 3) Fun(재미) 부문
 4) 성과

참고자료

본문내용

를 지향해야 한다. 물론 사원들에게 명확한 비전 및 발전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
이를 위해서 겸허한 마음으로 사내 캠퍼스를 비판적 시각에서 재검토하여 올바른 As-Is의 모습을 도출하여 21세기 Great Life Place를 만들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준비 중에 있으며 삼성전자 사원들에게 사내 캠퍼스는 배움의 장으로써 구성원들이 회사를 바라보는 시각은 엄청난 자부심과 열정을 느끼게 해 주는 제도라 할 수 있다. 다음은 기타 시행중인 내용을 살펴보자.
첫째, 직무 몰입자 격려 부분은 민족 명절에도 불구하고 해외출장 등으로 인하여 가족과 함께하지 못하는 사원들의 사기충전을 위하여 추석, 설날 고향집으로 선물 지급
둘째, 특식 제공은 업무에 매진하는 부서원들에게 특식을 제공하여 사기충전
셋째, 농번기에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선정하여 봉사활동 실시
넷째, 간부 환경 정화 활동은 팀별/그룹별 간부 전원이 함께하는 자연 정화 활동으로 지역 사회 정화 활동을 통한 회사의 긍정적인 이미지 제고( 년/1회)
다섯째, Agent & 소리드리 대상 문화 체험(연극, 콘서트 등)을 통한 감성 리더십 배양
여섯째, Take Out 제도는 바쁜 일상에 조식을 거르는 임직원의 건강 증진 및 업무 능률 향상을 도모하기위한 제도로서 2010년 5월 시행하여 사원들이 70% 이상 Take Out을 실천함으로써 자율과 창의성이 중시되는 조직 문화로 정착
일곱째, 팀장 및 임원급 주관 회의체 축소 운영은 팀별 회의문화 분석 및 축소 방안 검토 및 회의 횟수, 시간, 참석 인원 20% 줄이기, 장시간(2시간) 회의 및 금요일 회의 후 월요일 보고식 관행 근절 등
3) Fun(재미) 부문
GWP 조직문화를 구축할 때 가장 쉽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영역이 바로 구성원들 간의 관계의 질을 다루는 일하는 재미 부분이다. 일하는 재미는 구성원들 간에 강한 동료애(Camaraderie)가 형성된 조직분위기를 의미한다. GWP의 재미 부문은 생활 속의 작은 사랑, 작은 관심, 타인에 대한 배려의 행동을 심어 가는 활동이며 팀워크를 강화하는 리더의 노력 등을 포함한다. 진정한 의미의 재미있는 일터는 구성원들 간에 상호 관계의 질을 개선함으로써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크고 작은 인정과 축하 그리고 우리는 ‘하나’라는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이다. 다음은‘S' 전자에서 시행중인 Fun 부문 내용이다.
첫째, 칭찬 릴레이는 경직된 조직 분위기를 칭찬과 소통을 통한 유연한 조직분위기로 전환하고 자신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분위기 확산 및 본인 업무에 대한 자긍심 고취
둘째, 함께해요! 홈 베이킹은 소파트 전원이 홈 베이킹 체험을 통하여 결속제고를 다지고 팀웍 및 즐거운 분위기 조성(月 2개 소파트 진행)
셋째, 춘/추계 체육행사 진행은 전사원의 체육행사를 통하여 사원들 간의 친목도모 및 재미있고 역동적인 조직문화 만들기(행사시기 5月/10月)
넷째, 도전! 제품기술팀 기네스북! 제품기술팀의 고유 행사로 다양한 게임을 통해 최고 기록을 갱신하여, 재미와 성취감 고취(주기/ 월 1회)
다섯째, 사내 카페는 사내 복지시설 운영법인 'e-zone' 을 통해서 운영되고 있으며, 2006년 6월부터 영업을 시작하였고 사원들에 개선 요청 사항으로 2011년 정문 야외카페 등을 추가로 구성하여 현재‘S' 전자 구미사업장에 6개소 운영 중이다. 분위기도 스타 벅스와 같은 신세대 환경과 야외 카페를 만들어 임직원들이 식사 후 편안히 쉼터로 활용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엄청난 호응을 얻고 있다. 다음은‘S' 전자에서 진행 중인 GWP 구성 요소인 Trust, Pride, Fun 활동에 대한 성과를 살펴보도록 하자.
4) 성과
(1) GWP Activity로 Smart 한 조직 문화 구축
첫째, 신뢰(Trust)는 다양한 Channel을 통한 VOC 전달 체계 구축으로 상하 관계에서 평등관계를 유지 할 수 있는 믿음과 자율 출. 퇴근제 도입 운영으로 개인 시간을 본인이 자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불필요한 회의, 눈치성 잔/특근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경력사원 / 모성보호 사원 / 장애사우 등 취약 계층에 대한 포용 및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전담 소통 창구를 운영하여 소외 계층의 불만을 최소화 하고 있고, 공정한 인사 제도를 통한 구성원들의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둘째, 자부심(Pride)은 직무 몰입자 격려 및 봉사 활동 정화 활동 등 사회적, 문화적 공헌을 많이 추진하고 있으며 구성원들의 참여도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셋째, 재미(Fun)는 생활 속의 작은 사랑, 작은 관심, 타인에 대한 배려의 행동을 심어가는 활동으로 역동적이고 활기찬 조직, 조직 구성원 간 정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 생활의 활력을 제공하고 있다.
(2) 성과 및 방향
‘S' 전자의 워크스마트 도입 및 GWP 향상 활동으로 구성원들의 마음이 변화하고 있다. 부정의 마음에서 긍정의 마음으로, 의무적인 참여에서 자율적 참여로, 상하 조직간 의사소통이 수직적 관계에서 수평적 관계로, 경영진과 사원들 간에 직접적인 대화의 장으로서 사원들에 VOC를 들어주고, 좀 더 친근감과 현실적인 대안을 만들어 주는 등 조금씩 변화해 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이 GWP 향상 활동은 지속 추진되어야 하며, 삶의 질 향상, 재충전과 여유, 업무의욕 제고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idea로 Enjoy work & life 가 실현되도록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자료
김민주, 호텔종업원의 조직동일시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관광학연구, 1996.
김성광, 구성원의 동기부여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논문, 2002.
박현진, 위탁급식전문업체의 내부마케팅 활동이 동기부여 및 조직 내부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논문, 2002.
배정훈, 동기부여론, 형설출판사.
백기복, 조직행동 연구, 창민사, 2001.
이종욱 외, R&D관리, 경문사, 2006.
이진규, 전략적윤리적 인사관리,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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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2.12.28
  • 저작시기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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