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와 세계선교 시험 요약정리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서와 세계선교 시험 요약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선사시대의 5대 선교주제를 말하라
(2) 선택과 섬김이 갖는 선교적 의미를 말하라
(3) 구약성서에 나타난 하나님과 열방의 관계를 말하라
(4) 인간사회와 이방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을 말하라
(5) 시편의 선교주제를 말하라
(6) 선교와 「남은 자들」의 의미를 말하라
(7) 이사야 40~55장 (4가지 · 「종의 노래」)에 나타난 선교 사상을 말하라
(8) 요나서와 다니엘서의 선교사상을 말하라
(9) 4복음서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의 설교 사상을 말하라
(10) 예수의 선교 사상을 다음 항목과 관련하여 말하라
(11) 유대인과 열방(세계민족)에 대한 예수의 태도를 말하라
(12) 오순절 성령강림의 선교적 의미를 말하라
(13) 선교에서의 「세상과의 5대 대결」을 말하라
(14) 일반 서신의 5대 선교 주제를 말하라
(15) 마가복음 1장 15절을 쓰고, 그것이 말하는 기독교의 역사관과 구원관을 말하라
(16) 십계명을 쓰고, 예수의 해석을 말하라

본문내용

타했다. 부자들은 이와 비슷한 불의를 행함으로써 야고보에 의해 경고를 받았다.
야고보는 인내를 강조한다. 한 걸음 더 나아가 고난의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접근이 나타나고 있다. 고난과 궁핍에 관한 문제들에 대한 응답으로 야고보는 신유의 사역을 제시하고 있다.
3. 하나님의 백성 (베드로전서)
교회는 베드로 전서에 나타난 중심 주제 가운데 하나이다. 베드로는 그의 교회 개념을 전개함에 있어서 구약성서로부터 몇 가지 은유들을 인용하고 있다. 베드로는 교회를 참 이스라엘로 간주한다. 베드로는 하나님 백성의 제사장적인 기능을 중요시 하고 있다. 교회는 선교의 사명을 이루기 위해 부르심을 받는다. 하나님의 백성이 가진 사명의 핵심은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자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다. 선교의 지상목적은 하나님은 영화롭게 하는 것이다.
베드로는 대접하는 것에 이어서 영적 은사들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간략하게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은 세상에서 하나님을 가장 영화롭게 하고 그를 섬기기 위해 존재한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사명을 수행할 때에 반대와 고난을 경험하게 된다. 고난은 어떤 면에서 깨끗게 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베드로는 그의 독자들이 그들을 금욕적인 비관주의나 단순한 수동적 숙명론이 아닌, 그리스도인의 삶을 위한 하나님의 뜻 안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감당하게 되기를 희망한다.
4. 그리스도인의 교제 (요한 1, 2, 3서)
요한 서신들은 요한복음과 공통점이 많다. 몇 가지 주제들은 요한일서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책의 주제는 복음이며 저작 의도는 그리스도인의 교제를 진작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 서신의 직접적인 목적은 기독교의 파행적 형태에 대한 가르침으로부터 발생학 심각한 상황을 다루는 것이었다. 교리적인 가르침 이외에도 이 서신이 주로 강조라는 바는 그리스도인의 교제에 관한 것이다. 코이노니아(Koinonia, 교제)는 그리스도인들의 경험에 있어서 규범적인 영역이다. 신약성서의 복음 전도는 비록 복음이 항상 개인적이긴 하지만 결코 개인주의적인 것은 아니다. 그는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일원으로 존재하고 있다. 초대 교회로부터 우리는 영적인 코이노니아가 공동체를 의미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물질적인 재산의 공동체도 포함하고 있다.
요한일서의 주제를 “하나님의 가족 안에서의 삶”으로 규정하는 것은 괴벽스러운 것이 아니다. 거짓된 가르침의 위험에 대한 이 서신의 핵심적인 가르침이 이 틀 속에 주어지고 잇다는 것은 의미 있는 사실이다.
요한이서와 요한삼서는 하나님의 가족으로서의 교회의 삶에 대한 모범을 제시하고 있다. 요한이서에는 이단을 다루고 있고, 요한삼서에서는 복음 전도자들에 대한 접대로 초점을 옮기고 있다. 요한삼서는 또한 교회 안에 있는 독재적인 지도자들을 꾸짖는다.
5. 신앙 변호 (베드로후서와 유다서)
나머지 공동서신인 베드로후서와 유다서는 우리의 선교이해에 새로운 것을 더해 주는 것이 거의 없다. 유다서는 신앙을 위한 투쟁에 대해 다루고 있고, 베드로후서는 거짓 선지자들에 대해 경고한다. 교회의 사명은 그리스도에 대한 교리가 타협하게 된다면 수행될 수 없다. 그러므로 신앙을 변호하고 복음을 위해 투쟁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 사역은 복음을 빛내는 방법을 통해 행해져야 한다.
15. 마가복음 1장 15절을 쓰고, 그것이 말하는 기독교의 역사관과 구원관을 말하라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마가복음 1장 15절)
이것은 기독교의 역사관과 종말관과 구원론의 구조를 잘 설명하고 잇다. 예수께서 오심으로 십자가에 죽고 부활하심으로 사탄의 등뼈를 부러뜨렸다. 즉, 사탄을 결정적으로 이겼다. 그러나 아직 “승리의 날”이 남았다. 승리의 날은 예수의 재림 때 이루어질 것이다. 예수께서 다시 오실 대 이 구원의 완성이 이루어 질 것이다. 예수께서 오심으로 십자가에 죽고 부활하심으로 이루어진 결정적인 구원은 이 구원의 첫 열매에 해당된다. 그러나 구원의 완성을 그리스도인은 아직도 기다리고 있다. 예수께서 다시 오실 때 이 구원의 완성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구원의 첫 열매를 받았다는 의미에서 구우받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아직 구원이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구원의 완성을 바라보는 자로서, 예수께서 재림하실 때 구원받을 것이라고 확신 할 수 있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은 구원의 완성을 기다리는 자로서, 예수의 초림과 예수의 재림 사이에 살고 잇는 것이다.
16. 십계명을 쓰고, 예수의 해석을 말하라
1.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 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
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 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칠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6. 살인하지 말찌니라7. 간음하지 말찌니라8. 도적질하지 말찌니라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찌니라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찌니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찌니라
  • 가격3,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2.12.29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762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