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및 그 문학적 가치, 교육적 가치를 소개하고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을 3가지 이상 창안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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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림책 및 그 문학적 가치, 교육적 가치를 소개하고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을 3가지 이상 창안해 보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림책에 대한 소개
2. 그림책의 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가치
1) 문학적 가치
2) 교육적 가치
3.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
1) 이야기 꾸미기
2) 극화 활동
3) 끝말잇기 책 만들기 활동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관람한 친구들은 규칙을 지켰니?
마무리(5분)
ㆍ유아 스스로 무대와 소품을 정리한다.
- 조 별로 소품을 정리하자
확장활동
유의사항
3) 끝말잇기 책 만들기 활동
활동일
-
생활주제
나의 몸
문해요소
음운적 지각
집단형태
소집단
활동목표
ㆍ낱자는 소리를 지니고 있음을 안다.
ㆍ같은 글자로 시작하는 단어가 있음을 안다.
ㆍ같은 글자로 끝나는 단어가 있음을 안다.
자료 및 준비물
기본책, 쓰기도구, 지우개, 화이트 보드, 보드마카
활동전개
의미중심
활동
ㆍ끝말잇기 게임을 한다.
- 오늘 간식은 뭐였지? 간식으로 끝말잇기 게임을 해보자.
(바나나-짝짝짝-나비-짝짝짝-비옷-짝짝짝-옷장)
ㆍ이어지는 단어를 화이트 보드에 적어 나간다.
ㆍ틀리는 끝말잇기 단어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기차-짝짝짝-찻길)
- 찻길은 ‘차’자에 ‘ㅅ'받침이 더 있어서 ’차‘와 ’찻‘은 달라.
‘차’로 시작하는 단어를 생각해 보자
발음중심
활동
ㆍ기본책접기로 책을 만든다.
ㆍ끝말잇기 책을 만든다.
- 첫 단어는 수수께끼로 제시할 수도 있다.
- 이어간 단어를 그림으로 표현한다.
ㆍ끝말잇기 책 표지를 꾸민다.
-제목과 이름을 적는다.
의미중심
활동
ㆍ유아가 만든 책을 소개한다.
- 책 속의 단어를 함께 끝말잇기 게임처럼 읽어본다.
- 새로운 단어는 함께 무슨 뜻인지 알아본다.
ㆍ이어가기 힘든 글자에 대해 말해본다.(름, 슴, 슭)
Ⅲ 결론
이상과 같이 그림책 및 그 문학적 가치, 교육적 가치를 소개하고 그림책 관련 확장활동들을 창안해보았다. 유아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일은 유아가 자연스럽게 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상상력, 사고력, 창의력, 표현력, 언어 능력의 발달에 도움을 줌으로써 유아가 심미적 감상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그러므로 동화책을 읽어주는 일은 유아들의 인격형성과 교육에 도움이 되고 유아의 삶을 풍부하게 해 준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Ⅳ 참고자료
- 김현미, “자율성 관련 동화를 활용한 유아 주도적 극화활동이 유아 자율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0
- 이현주, “그림책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 프로그램 개발”, 대구교육대, 2007
- 홍지은, “육하원칙을 활용한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 2010
- 남주희, “가정과 연계한 그림책 읽어주기 활동이 유아의 읽기 흥미와 사회ㆍ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광주교대, 2012
  • 가격2,3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3.01.11
  • 저작시기201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85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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