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어린이 독서지도론 요약, 정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어교육] 어린이 독서지도론 요약,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1장 어린이와 어린이 독서환경

제1절 뉴미디어 시대의 책과 독서
1. 종이매체의 생존 가능
2. 영상매체의 폐해와 독서

제2절 역사속의 아동기, 오늘날의 아동기
1. 아동문학의 형성과정
2. 우리나라 문헌 속에 나타난 아동기
3. 오늘날의 아동기

제2장 어린이의 발달단계와 독서교육

제1절 발달에 대한 이해
1. 발달, 성장, 성숙의 개념
2. 인간발달의 원리
3. 인간의 발달과업

제2절 언어의 발달
1. 음성언어의 발달
2. 문자언어의 발달

제3절 언제부터 독서지도를 할 수 있나

제4절 독서능력의 발달
1. 독서능력의 발달
2. 독서흥미의 발달단계
3. 연령에 따른 독서지도와 독서자료

제3장 어린이 독서지도

제1절 독서지도의 의의
1. 독서의 개념과 변천
2. 독서지도의 정의
3. 독서의 목적

제2절 독해이론
1. 텍스트분석이론
2. 스키마이론

제3절 독서수준과 과정
1. 독서수준의 4단계
2. 독서의 과정
3. 독서기술의 3단계 과정

제4장 어린이 독서자료에 대한 이해

제1절 우리 나라 어린이도서의 발달

제2절 우리 나라 어린이도서의 출판 현황
1. 어린이도서를 둘러싼 환경
2. 어린이도서 출판 현황

제3절 좋은 책 어떻게 고르나
1. 내용면에서 고려할 점
2. 형식면에서 고려할 점

제4절 장르별 도서 선정기준
1. 그림책의 세계
2. 옛 이야기의 의미와 가치
3. 창작동화
4. 지식 책
5. 만화
6. 신문 · 잡지
7. 백과사전

제5장 어린이 독서 자료의 활용

제1절 동요, 동시자료
1. 동요
2. 동시

제2절 그림책자료
1. 그림책의 독후활동

제3절 옛이야기
1. 옛이야기

제4절 우리나라 창작동화
1. 창작동화의 구성요소
2. 창작동화의 특성
3. 창작동화의 독후활동

제6절 역사 인물 자료
1. 역사자료를 통한 독서지도
2. 인물자료를 통한 독서지도

제7절 과학 환경 자료

제6장 이야기를 통한 어린이 독서지도

제1절 스토리 텔링에 의한 독서지도
1. 스토리 텔링의 의의
2. 스토리 텔링의 3요소
3. 스토리 텔링의 내용 선정
4. 스토리 텔링 진행 방법
5. 스토리 텔링을 할 때의 유의점

제2절 북 토크를 통한 독서지도
1. 북 토크의 의의
2. 북 토크의 준비요령
3. 북 토크의 방법

제3절 독서토론을 통한 독서지도
1. 독서토론의 필요성
2. 독서토론의 유형
3. 어린이 수준에 맞는 독서토론
4. 독서토론 수업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
5. 독서토론의 일반적인 전개 방법
6. 역할지도
7. 학년별 지도방법
8. 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

제7장 예술 활동을 통한 어린이 독서교육

제1절 예술 활동을 통한 문학 감상의 원리
1. 드라마를 통한 독서교육

제2절 창조적 미술활동을 통한 독서교육

본문내용

찾아내도록 한다. 주제를 바르게 찾아야 토론이 재미있게 된다. 이러한 토론의 마지막은 글로서 토론내용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들은 이야기를 한 번 더 되새기며 자신의 생각을 덧붙인다면 앞으로 쓸 좋은 논술의 근거를 가지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8. 토론에서 지켜야 할 점
- 책은 꼭 읽고 참가해야 하고 토론에 진지하게 임한다.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듣는 태도를 갖추고, 한 가지 주제에 너무 집착하지 않도록 한다.
- 남의 의견에 대해 반박할 때는, 나는 왜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지 나름의 논리를 갖춰 자기 의견을 말하는 것이 좋다.
제7장 예술 활동을 통한 어린이 독서교육
- 어린이들은 천성적으로 이야기를 읽는 동안이나 읽고 난 후, 어떤 생각이 떠올랐을 때에는 이를 어떤 형태로든 표현하고 싶어 한다. 즉, 어린이들은 드라마나 미술적인 매체를 통해 그 이야기를 보다 창조적으로 감상하고 싶어 한다. 어린이들은 이와 관련하여 많은 활동을 하고 싶어 하고 또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드라마를 연출하거나 아니면 미술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 보통이다.
제1절 예술 활동을 통한 문학 감상의 원리
- 문학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드라마나 미술적인 활동을 활용함으로써 어린이들에게는 일상적인 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보다 색다르고 편안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문학(책)에 대한 어린이들의 관심을 자극하고 문학(책)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1) 창조적인 미술활동을 통해 문학을 감상함으로써 어린이들은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법과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2) 문학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드라마나 미술활동을 하는 동안 어린이들은 그들의 문학적 체험에 대해 창조적으로 생각하는 기회를 갖게 되며, 또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3) 미술적인 활동과 드라마는 시나 이야기에 새로운 맛을 부가해 준다.
4) 어린이들은 드라마나 미술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서로 협동하고 사회적으로 상호 교환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5) 드라마를 꾸며봄으로써 어린이들은 드라마로 꾸미기에 적합한 문학을 판별하는 능력을 키우고 또한 연출된 드라마를 평가하는 눈을 갖게 된다.
1. 드라마를 통한 독서교육
드라마를 통한 독서교육은 저학년부터 시작될 수 있다. 어린이들은 천성적으로 독창적인 리듬에 반응을 보이고 비형식적인 드라마에 참여하며 무언극이나 꼭두각시 인형극, 그림자 연극 등에 참여하기를 좋아한다.
1) 독창적인 리듬
- 독창적인 리듬은 유치원이나 저학년 문학 프로그램에서 드라마를 구성하는 데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한다. 이 리듬은 깡충깡충 뛰거나 질주, 한 발로 뛰기 등과 같은 기본적인 신체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하는 데서 생긴다.
2) 드라마
- 드라마의 독창적인 리듬을 연결하는 드라마를 연출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독창적인 반응과 자연스런 신체 움직임, 얼굴 표정, 몸짓 등이 필요하다. 드라마의 주제는 특별한 것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묘사하는 것이 좋다.
3) 무언극(판토마임)
- 무언극은 어떤 대상이나 행동을 흉내 내는 것이다. 동화를 들려주고 난 후 교사는 동화 속의 한 주인공의 행동을 무언극으로 묘사한 후 어린이들이 맞추어 보게 할 수 있다. 또한 유아들이 묘사해 보게 하고 서로 어떤 행동인지 맞추어 볼 수 있다.
4) 그림자 연극
- 그림자 연극이란, 그림자를 만들어 여기에 적절한 대사를 넣거나, 아니면 특별한 대사를 하지 않고 그림자 자체로 시나 이야기의 장면을 연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각 학년 수준에 맞게 적절히 조정만 한다면 모든 학년에서 이용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5) 비형식적 드라마
- 비형식적 드라마는 한 편의 시나 이야기를 읽고 여기에 나오는 등장인물이나 장면 등을 즉흥적으로 꾸미는 것이다. 통상 비형식적 드라마는 교사가 시나 이야기를 들려준 후에 시작된다. 즉 교사가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시를 낭송한 후에 그 작품의 어떤 부분을 즉흥적으로 드라마로 꾸며보게 한다.
제2절 창조적 미술활동을 통한 독서교육
- 독창적인 미술활동을 함으로써 어린이들은 일상적인 틀에서 벗어나 보다 새로운 문학의 맛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방법을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활동은 어디까지나 문학 감상(책 내용의 이해)을 위한 것이어야 하며 각각의 방법은 독립되어있을 때보다는 서로 관련될 때 더욱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다.
1) 찰흙모형 놀이
- 딱딱하지 않은 세공용 찰흙으로 어떤 책의 등장인물이나 사건을 모형으로 만들 수 있다.
2) 조각 그림 맞추기
- 이야기의 등장인물이나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 조각낸 다음 다시 이를 짜 맞추는 것을 말한다. 먼저 책 표지나 어떤 이야기의 등장인물 혹은 장면의 그림을 마분지 같은 두꺼운 종이에 그린다. 그런 다음 이 그림을 조각내어 봉투나 박스에 넣어둔다. 어린이들은 여기에서 조각을 꺼내어 한 편의 그림을 완성한다.
3) 문학지도 만들기
문학지도는 여러 형태로 만들 수 있다.
- 신화를 공부한 후 그 지역의 지도를 그리거나 가지고 와서 신화에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이 살았던 곳이나 이야기의 중요한 장소를 그 지도 위에 표시한다.
- 커다란 세계지도를 만들거나 가지고 오게 한 후, 각 대륙과 관련된 책이나 신문, 잡지 등에서 오려낸 사진이나 그림 등을 찾아 지도에 붙이게 한다. 또한 읽은 책의 저자 또는 배경이 된 나라를 대륙별로 표시하여 어느 한 대륙에 치우치지 않고 세계 문학을 골고루 접하게 한다.
4) 모빌 꾸미기
- 등장인물의 컷 아웃이나 삽화, 이야기에 나오는 사물, 축소한 책, 책 표지 등을 만들어 구부리기 쉬운 철사나 가는 줄, 실 등으로 우산 틀에 균형을 맞추어 매달아 모빌을 만든다.
5) 삽화그리기
- 종이와 물감을 이용하여 어떤 이야기에 대한 일련의 독창적인 삽화를 만든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어떤 이야기를 택할 것이며, 이야기의 어떤 장면을 택할 것인가, 그리고 어떤 재료를 이용할 것인가를 어린이들과 함께 결정하도록 한다.
- 독창적인 삽화와 표지 그리기 / 포스터 그리기 / 벽화그리기 / 책갈피 만들기 등
  • 가격3,300
  • 페이지수35페이지
  • 등록일2013.01.13
  • 저작시기2012.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86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