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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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전교육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발전교육론
가. 발전교육론의 개념
나. 발전교육론의 대두 배경
다. 발전교육론자들의 기본가정
라. 발전교육론 비판

2. 정치발전과 교육의 관계

3. 경제발전과 교육의 관계

4. 사회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가. 사회변동이란?
나. 사회변동에 따른 교육의 과제
다. 사회변화의 원동력으로서의 교육
라. 사회발전과 교육

4.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가. 문화적 재생산 이론
나.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
다. 문화변동과 교육의 과제

본문내용

온다.
⑹문화의 변화나 지체의 문제에 있어서 물질적 문화, 비물질적 문화, 기술적 문화, 정신 문화, 규범적 문화 등이 상호 의존적 관계가 잘 형성되어야 된다. 일부의 문화만 강조 하는 사회분위기는 병적인 사회다.
⑺문화 지체 현상은 어느 사회에서나 일어날 수 있다. 문화지체연상은 복합적 현상을 띠기 마련이기 때문에, 불안,무질서,부적응,문화적 분해 등을 조정, 해소하는 기능과 임무 가 교육에 있다.
가. 문화적 재생산 이론
⑴ 학교교육을 계급관계의 문화적 재생산으로 파악하고, 학교는 지배집단의 문화를 재창 조하고 정당화 하는 역할을 수행한다고 설명한다.
⑵ 문화적 재생산은 문화자본의 세대간 상속으로, 부모 세대 가정의 생활양식과 그것 때 문에 가정과 학교에서 얻게 되는 제반 경험이 자식 세대에 전수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는 문화적 재생산의 할을 통하여 지배계급이 권력과 특권을 무리 없이 다음 세대 에 전수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⑶ 학교는 지배계급의 문화자본을 가르침으로써, 그들의 문화를 재생산하고 지배를 영속 화하는 데 기여한다. 즉, 학교는 문화자본을 세대간 상속시켜주는 핵심적 역할을 한다. 문화자본이란 학교의 교육 과정에서 획득해야할 위계가 높은 지식기술품성을 말한다
⑷ 학교는 지배적 집단의 문화를 교육과정으로 택함으로써, 그들의 자녀가 높은 학업성취 를 하며, 그 결과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얻게 된다.
⑸ 학교가 노동자층의 ‘제한된 어법’이 아닌 중산층 이상이 사용하는 ‘정련된 어법’(추상 적이고 형식적인 규칙과 지식을 중시)을 교육과정으로 채택한다
나.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
⑴ 일상생활에 스며있는 지배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체계가 바로 헤게모니(hegemony)이 다. 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헤게모니가 깊숙이 잠재되어 있으므로, 학교는 문화적이념적 헤게모니의 매개자로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회를 통제한다는 것이다.
⑵ 애플의 (잠재적)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에 있어서 특이한 점은 지식의 영역에서 작용하는 잠재적 교육과정의 기제를 밝히고자 시도했다.
① 특정 의미와 실천은 학교의 공식적 지식으로 선택되어 강조되고, 다른 의미와 실천 은 무시되거나 배제된다. 예컨대, 전통음악(classic music)은 학교의 공식적인 지식 으로 선택되어 가르쳐지는데 반하여, 대중음악(pop music)은 학교 지식으로 간주되 지 않는다.
② 이처럼 지식의 선택적 전통에 따라 구성된 학교 교육과정을 공부한 결과, 학생들은 종종 정치적인 침묵에 이르게 되고, 현존하는 권력 관계와 합법성을 정당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관점을 수용하게 된다.
⑶ 잠재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이 갈등의 기본규칙을 학습하는 방식은 갈등에 대한 부정적인 측면을 적극적으로 배움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교과내용에서 지적 및 규범적 갈등이 지니는 가치와 중요성을 나타내주는 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배제를 통 해서이다. 즉, 갈등의 긍정적 측면을 교육내용에서 배제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갈등이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도록 한다.
⑷ 여기서 애플의 잠재적 교육과정은 아이스너(E. Eisner)가 언급한 영 교육과정(null curriculum)과 동일한 의미로 해석된다.
⑸ 지배집단은 겉으로 드러나는 공식적인 지배의 機制(mechanism)를 사용하지 않고도, 문화를 보존 분배하는 학교와 같은 기관을 통하여 사람들의 의식구조에 작용함으로써 사회통제를 지속시켜 갈수 있다. 학교가 상징체계, 즉 지식, 가치, 규범 등의 문화적 자본의 배분과 보존을 통하여 사회통제를 가능하게 한다.
다. 문화변동과 교육의 과제
현대사회는 여러 분야에서 변화를 감지할 수 있을 정도로 급격한 변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달라지는 사회환경에 발빠르게 대처하지 못하면 사회 속에서 낙오자가 될 수 밖에 없다. 교육은 이러한 사회변화에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적 능력과 인격적 성숙을 구비시켜 주어야하며 변동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간을 길러내어야 한다. 현대사회의 급격한 문화변동에 따른 교육의 과제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다.
첫째, 전통과 개혁의 조화를 잘 이룰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흔히 변동이란 본질적으로 새로운 것으로 바뀌어지는 것을 말하는 데, 자칫하면 역사와 전통이 소홀히 되기 쉽다. 어떤 한 사회의 문화가 다른 문화에 예속되어 문화종속화가 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특히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나타나고 있는 지역성을 초월한 세계문화 속에 우리 것은 자칫 소홀히 될 수 있다. 이에 교육은 의사소통의 독점과 왜곡 속에 나타날 수 있는 특정국가 문화에 대한 문화종속화 현상에서 벗어나 전통과 개혁의 균형을 이루면서 사회가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그 역할을 다 하여야 한다.
둘째, 평생교육을 지향하여 문화지체와 문화충격을 감소시켜 주어야 한다. 부분적으로 일어나는 변화를 사회전반에 걸쳐 확산되도록 하여 변화에서 오는 갈등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사회변동이 심하면 심할수록 평생교육은 더욱 더 그 필요성이 더해 가게 된다. 급격한 사회변동 속에서는 학교교육만으로 사회생활을 적절히 영위해 나갈 수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성인 재교육, 조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져야 하며, 산업체 근로자 성인 학습자들이 계속 교육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학점 은행제, 시간제 등록제, 사내대학을 통한 현장학습, 사이버 대학 프로그램 등을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하여는 학점이나 학력이 정규학교 교육 이수와 동등한 인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사회는 정지되어 있지 않으며, 항상 변화하고 있다. 사회를 개선시키고 변혁시킬 수 있는 것은 오직 교육을 통해서만이 가능하다. 교육은 구성원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대처하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켜 주어야 할 역할과 책무가 있는 동시에, 사회변화를 주도하고 사회가 좀 더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 나갈 수 있도록 유도해 나가야 한다.특히 교육은 사회변화를 발전과 진보로 유도하여 사회발전을 앞당기고 모든 사회구성원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가지고 살 맛나는 사회를 건설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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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1.28
  • 저작시기2013.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29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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