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평가 레포트)스마트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과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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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평가 레포트)스마트폰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과 현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스마트폰의 개념과 특징

2. 스마트폰 관련 현황
 1) 스마트폰 보급 현황
 2) 스마트폰 관련 국내 이용자 현황

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과 시장 현황
 1)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개념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리케이션 마켓이 경쟁력 있는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모바일 앱이 새로운 경제구도를 만들고 있다는 앱 이코노미(Appeconomy)라는 용어도 등장했다. 스마트폰의 성장에 따라 자금의 흐름이 앱으로 흘러 들어갈 것이며,모바일 쇼핑, 소셜 미디어, 콘텐츠 툴과 같은 앱이 자본의 증가를 더욱 이끌어 낼 것이라 전망했다. 권기덕·임태윤·최우석·박성배·오동현(2010),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CEO Information』,741호, 서울: 삼성경제 연구소.
2)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 현황
2011년 국내에 공급된 스마트폰은 2000만대 현재 출시되고 있는 대표적인 스마트폰으로는 갤럭시S, 아이폰, 옵티머스, 베가가 대표적으로 갤럭시S 사용자는 안드로이드를 운영체제로 탑재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대표적인 구글 안드로이드마켓의 애플리케이션과 SK텔레콤이 운영하고 있는 T스토어 및 삼성 앱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해외의 경우 서비스 제공 중인 대표적인 앱스토어로는 애플의 ‘앱스토어’,‘구글의 ’안드로이드마켓‘,’마이크로 소프트의 ‘윈도우 마켓플레이스’,노키아의 ‘오비스토어’등이다.
유료 애플리케이션은 가격이 매우 저렴하지만 이용자들의 수요가 엄청난 증가세를
보이기 때문에 수익 증가폭이 상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료뿐만 아니라 무료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광고를 통해 시장 활성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특히 애플과 구글이 애플리케이션의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아이폰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은 애플과 계약을 맺고 뉴스 콘텐츠를 공급하는 신문사나 소프트웨어 제작에 밝은 개인들이 만들어 내기도 한다.
구글이 모바일 광고업체인 애드맙을 인수하며 옐프와 같은 웹사이트를 수중에 넣은 사실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04년 하반기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범한 옐프는 지역식당에 대한 고객평가, 술집 목록 제공 등을 통해 이용자들에게 관심을 끄는 생활정보원으로 등장했다. 이 옐프의 경쟁자는 기존 샌프란시스코 소재 잡지들과 지역 신문들이었다. 옐프의 인기 원천은 이용자들이 올리는 리뷰가 축적되어 시간이 지날수록 보다 많은 이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네트워크 효과이다. 인터넷 트래픽이란 차원에서 옐프는 이 분야의 경쟁자 시티서치를 능가한다. 모바일 이용자들은 옐프가 제공하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유용한 지역생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옐프는 기본적으로 무료 콘텐츠를 제공한다. 옐프의 모든 콘텐츠는 이용자들이 만들어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옐프의 이용자 생성 콘텐츠, 즉 이용자들 스스로 만든 식당과 바등 일상생활 관련 정보는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정보 서비스를 상업적 비즈니스 모델로 보는 구글에는 여간 구미가 당기는 대상이 아니다.
구글의 유튜브 인수에서 볼 수 있듯이 구글은 탐나는 새로운 모형의 미디어 기업들을제압하려 시도하다가도 인수가 더욱 경제적이라고 판단하면 이를 인수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애초 구글은 유튜브를 시장에서 제압하기 위해 구글 비디오에 대한 투자에박차를 가하다가 더욱 현실적인 방안은 통째로 사들이는 것이라는 판단을 하고 거액을 들여 인수를 한다. 구글은 옐프와 같은 인기있는 서비스를 자신들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만들기 위해서 투자를 마다하지 않았다. 김영훈(2011), 「모바일 시대, 스마트폰 앱의 영향력 증가」, 미디어 월드와이드, 럿거스대 박사과정
이와 같이 앱스토어가 웹과 같은 영향력 있는 서비스로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이를 비즈니스에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업들이 점차 늘고 있다. 콘텐츠 업계들은 모바일 앱 개발에 힘을 쓰고, 기업들은 앱스토어를 통해 비즈니스 확장,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마케팅 등 다양한 관점에서 기업 성과 제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008년 5월 단지 2개에 불과하던 애플 앱스토어의 애플리케이션 수는 아이폰 출시로 인해 사용자 및 개발자가 증가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앱스토어 통계사이트인 148apps.biz에서는 2010년 2월부터 2011년 2월까지 평균 2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미국의 앱스토어에 등록 되었다고 분석하였다. 등록된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보면 2011년 3월을 기준으로 서적, 게임,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이 각각15.64%,14.57%,10.59%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교육과 생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은 각각 8.29%,7.27%를 차지했다. 또한 약 36만 여개의 애플리케이션 중 무료애플리케이션은 35.4%,유료 애플리케이션은 64.6%로 나타난 가운데 대부분의 무료애플리케이션은 광고를 노출시킴으로써 높은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참고문헌>
권기덕·임태윤·최우석·박성배·오동현(2010).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CEO
Information』.741호. 서울:삼성경제연구소.
김영훈(2011).「모바일 시대.스마트폰 앱의 영향력 증가」.미디어 월드와이드.럿거스대 박사과정
고윤전·이형일(2010).「아이폰 초기 사용자 동행 관찰을 통한 스마트폰 이용행태 변화에 관한 연구 」.『상품학 연구』
송재기·박용신·선진(2010).「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의 사용자 만족 강화에 관한연구:사용자 중심 서비스의 쾌락적 관점에서」.『한국 경영정보 학회』.춘계학술대회.
양일영(2010).「스마트폰 초기 이용자들의 이용동기와 행동연구」.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엄인용(2010).「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오세근(2010).「최근 모바일 시장의 주요 이슈와 스마트폰 열풍」.『주간 기술동
향』.통권1440호.
이진아(2010).「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동기와 혁신성·적합성이 앱이용및 미디어·
생활기기의 대치에 미치는 영향」.서강대학교 석사 학위 논문
이현령·김희웅 (2010).「스마트폰 앱 구매 결정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한국
경영 정보 학회 』.
HIBP 리서치 「한국인의 스마트폰 이용행태 조사」
IDC WorldwideQuarterlyMobilePhoneTracker.June9.2011.
LG BusinessInsight(2010).「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스마트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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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1.30
  • 저작시기2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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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29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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