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남준 비디오아트 작품 감상, 백남준 비디오예술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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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백남준 비디오아트 작품 감상, 백남준 비디오예술의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백남준 예술의 형성과정

2. 비디오아트의 개념

3. 백남준의 비디오아트
 1) 비디오테이프
 2) 비디오조각과 설치
 3) 비디오퍼포먼스

4. 백남준 작품 감상
 1) 살아있는 조각을 위한 TV브라
 2) TV 첼로
 3)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4) TV정원
 5) TV침대
 6) 자석TV
 7) 참여TV
 8) TV부처
 9) 로봇 K-456
 10) 비디오 물고기
 11) 하늘을 나는 물고기

5. 백남준 비디오 예술의 의의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바라보는 단순한 설치 작품이다. 설치된 오브제는 부처 조각, 모니터, 카메라가 전부다. 부처 조각을 모니터 앞에 두고 모니터 뒤에 설치한 카메라가 부처의 모습을 정면에서 촬영하여 머리와 가슴 부분이 모니터에 나타나게 한 것이다. , 그리고 <히드라 부처>(1984)는 불교와 관련된 몇 안 되는 비디오 설치 작품에 속한다. 이것들은 동양 사상과 서양의 과학기술을 접목시켰다는 의미에서 걸작으로 간주된다. 보기에 따라서는 명상과 수행의 상징인 부처가 20세기 과학기술의 총아인 텔레비전과 마주하여 서로의 이질성을 확인하며, 텔레비전은 기술 문화의 회의적이고 소란스러운 자신의 정체성을 부처에게 질문하는 듯 보인다. 한편 고대의 유산인 부처마저도 이미지 문화의 도구인 카메라에 포획된 사냥감으로서 자아 확인의 과정을 거치는 듯 보인다(김광우, 2006).
9) 로봇 K-456
<로봇 K-456>
(이미지출처: 조매선, 2007)
백남준의 비디오테이프 리코더 설치 작업은 1965년 11월 보니 노의 화랑에서 '전자 예술(Electronic Art)'이란 명칭으로 처음 선 보였다. 전시회는 성공적이었는데 매일 수백 명이 몰려 왔다. 이 개인전에서 그는 <로봇 K-456>을 소개했고 큰 인기를 얻었다. 이 로봇은 그가 1982년 영구처분하기 전까지 개인전을 열 때마다 전시했다. 그가 1964년 쉬야 아베와 이 로봇을 제작할 때 든 비용은 2400달러였다. <로봇 K-456>의 영구처분은 교통사고를 통해서 이루어졌다. 그는 메디슨로 휘트니 미술관 앞에서 <로봇 K-456>을 차에 치어 죽게 했다. 지나가는 무고한 차에 의해 죽게 하는 것이었다. CBS 팀이 사건의 현장을 촬영하기로 했다. 백남준은 이를 '21세기 최초의 사고'라고 했다(김광우, 2006).
10) 비디오 물고기
< 비디오 물고기 (TV Fish (Video Fish)) >
(이미지출처: 네이버 미술 검색)
<비디오 물고기>에서는 물탱크에 담긴 산 물고기와 영상 물고기가 자연과 문화의 공존을 요구하는 전자 수족관을 만든다. 산 물고기와 전자 물고기의 병치로 그는 재현(representation)과 제시(presentation)라는 현대미술의 미학적 명제를 부각시킨다. 자연과 문화, 자연과 기술의 조화를 강조하는 설치 작업을 통해 작가는 기술의 인간화, 자연화를 시도한다(조매선, 2007).
11) 하늘을 나는 물고기
<하늘을 나는 물고기(Fish on the Sky, 1975)>
(이미지출처: 조매선, 2007)
이 작품은 텔레비전이 천장에 매달린 채 브라운관이 아래로 향하고 있다. 이 작품에서는 텔레비전 영상이 전자 관선이 그려준 선들로 이루어져 있는 등, 진일보한 비디오 테크닉을 선보였다. 사라들은 이 작품을 밑에서 위로 쳐다보아야 하며, 40개의 스크린에는 찰싹거리는 파도소리가 음향효과에 삽입되어 비디오 색채의 아름다움과 효과음이 섞여 서정적 분위기를 연출한다(박혜정, 2000).
5. 백남준 비디오 예술의 의의
(1) 비디오 아트는 대중매체인 TV와의 연합으로 TV오락과 비디오 아트, 대중예술과 고급예술, 방송과 예술, 나아가 인생과 예술이 만나는 참여TV의 최종 목표를 성취하게 되는 것이다.
(2) 서구의 비디오 테크놀리지와 동양의 불교나 선사상이라는 이질적인 만남은 비디오아트를 통해 합치시킨 점과 위성중계 예술 등을 통해 동·서양을 동시에 연결하여 예술화하려고 시도했다는 점은 매체의 아버지라는 닉네임에 손색이 없다.
(3) 백남준은 이미지 창조를 통하여 세상과 교류한다. 그의 예술은 그리하여 삶과 사람과 소통하는 참여의 예술이 되는 것이다. 그는 참여 TV를 통하여 TV만을 상호 소통매체로 회복시킨 것이 아니라, 예술을 참여의 예술로 원상복귀 시켰다. 백남준 예술의 윤리적 가치는 바로 이러한 치유적 성격에 있다 하겠다(김홍희, 1999).
(4) 최근 백남준 작업에 관한 새로운 평가는 대중 예술을 비디오 작업에 끌어들여 절묘한 화해를 유도해냈다는 점에서 포스트 모더니티의 획득을 강조하는 일면이 등장한 점이다. 이 같은 주장은 모더니즘 시대의 아방가르드 정신이 대중으로부터 괴리되고 난해한 형식으로 정신성만이 강조되던 것에 대중적 메시지가 담긴 다중의 감수성을 결합시켰다는 점이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지역성과도 일부 연결시켜 백남준 작업이 갖는 한국적 소재 주위에도 근거를 두고 있다(박혜정, 2000).
(5) 백남준은 새로운 예술세계에 대한 강한 갈망으로 미래는 텔레비전 케이블과 인공위성을 이용할 것으로 보고 예술가들이 텔레비전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우리들에게 보여 주었다. 그의 이러한 예술적 사상과 그의 창조적인 성취에 의해 수립된 전례들, 그리고 그의 작업은 이미지를 통해 예술을 이해하고 새로이 규정하며 의미를 확장시키는데 선각자적 역할을 하였다(서유진, 2005).
(6) 무수한 매체와 방법론이 난무하는 후기 20세기 세계 속에서 백남준의 감각적인 종합예술은 때로는 충격적이고 때로는 극단적이기도 하지만 결국 유머러스하게 그래서 보다 비평적으로 시대와 기존의 관습적인 것들을 비판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동양과 서양, 기술과 정신을 통합하려 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 참고자료 】
김광우(2006)「비디오 아트의 마에스트로 백남준 VS 팝아트의 마이더스 앤디 워홀」숨비소리
이용우(2000)「백남준 그 치열한 삶과 예술」열음사
이용우(2000)「비디오 예술론」문예마당
이주헌(1999)「미술로 보는 20세기」서울: 학고재
김홍희(1999)「백남준 Happening Video Art」디자인 하우스
정길재(1991)「비데오 예술의 전위적 속성과 백남준 예술」牛巖繪畵, Vol.2 No.-
조매선(2007)「매체 확장으로 본 백남준 예술의 독자성」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서유진(2005)「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대한 연구」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현태섭(2002)「백남준의 Video Art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박용식(2001)「백남준의 작품세계」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박혜정(2000)「백남준의 비디오아트에 관한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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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2.04
  • 저작시기20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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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30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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